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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콜릿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 구매 조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Chocolate Packaging Design on Consumers' Purchase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1, 2021년, pp.247 - 256  

장효 (부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장청건 (부경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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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경제의 부단한 진보와 발전에 따라 상품 포장의 중요성은 나날이 현저해지고 있으며, 그것은 이미 사업자와 소비자 사이의 중요한 의사소통 형식이 되어, 사업자 간의 중요한 경쟁 수단이 되었다. 이 논문의 연구범위는: 우선 문헌 조사를 통해 포장설계의 기능과 소비자의 구매 태도를 분석하고 일반 초콜릿 포장과 여행기념품 초콜릿 포장을 대상으로 이름, 색상, 로고, 일러스트 등을 분석·연구했다. 연구방법은: 설문 조사를 통해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태도 및 개인의 가치 구현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 여력과 패키지 디자인이 구매 조건에 미치는 영향과 연구를 심층적으로 살펴봤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일반 초콜릿 포장과 여행기념품 초콜릿 포장부터 소비자 소비 현상까지 보면 일반 초콜릿이 더 선호된다. 둘째,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초콜릿의 맛은 제품 패키지 디자인보다 중요한 속성이다. 셋째, 각 제품군에서 소비자들은 초콜릿 제품을 살 때 자신의 지향적인 가치를 중시한다. 넷째, 패키지 디자인과 맛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속성 아래 일반 초콜릿은 여행기념품 초콜릿보다 구매 의도가 높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continuous progress and development of the social economy, the importance of commodity packaging is increasingly manifested. It has become an important form of communication between businesses and consumers, and an important means of competition between businesses. The research scope of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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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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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D. G. Yoo. (2004). Consumer Behavior, Seoul : Bobmunsa. pp. 208-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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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B. S. Seo. (2005). Research on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by Stopping Promotion Activities.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 p. 21. 

  14. S. M. Lee. (2007). A Study on Influence of Food Service Consumers' Instrumental Values on Consumer Behavior.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Gyeonggi. p. 5. 

  15. T. S. Cho. (200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wareness of Middle Aged Users, Who Use Neighborhood Physical Training Facilities, About Personal Value and Service Quality on Physical Exercis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Doctoral dissertation.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Yongin. p.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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