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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5 no.2, 2020년, pp.167 - 172
전도현 (서영대학교 호텔조리제빵과) , 김선희 (세종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전현모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hoice attributes in the purchase of chocolate and to identify differences between the choices, by considering the purpose of purchase being self-gift or interpersonal gift. The preferred optional attributes considered and assessed were capacity, package, pr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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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선물과 타인선물을 위한 선택에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 2014; Liang 2018). 본인선물과 타인선물의 구매 시 의사결정에 대한 차이를 비교한 연구에서 타인선물은 브랜드가 높고 낮은 랭킹을 가지는 선물을 선호하였고, 본인이 사용하는 제품은 낮은 지위의 브랜드에 높은 랭킹을 가지는 제품을 선호하였다(Kim & Park 2015). | |
디저트시장에서 선물을 위한 디저트 상품을 제공하게 된 배경은? | 최근 20~30 매력 컨슈머의 자아심리 추구를 충족하는 셀프 기프팅(self-gifting)과 소소한 행복감을 추구하는 ‘소확행’ 소비가 일상화되고 디저트 소비는 '먹기 놀이’와 ‘경험 수집’ SNS 통해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는 것으로부터 다양한 소비경험을 통해 디저트 산업규모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6). 디저트는 식후에 간단하게 제공되는 음식이지만 소비자들의 긍정적 경험 욕구 충족이 활성화되면서(Yu & Lee 2015) 디저트 시장에서는 간편한 제품 선호 확산과 포장 외식 소비 증가로(Park & Cho 2019) 본인 선물과 타인선물을 위한 다양한 선물 컨셉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Lee 2017). | |
디저트 산업규모가 증가하게 된 배경은? | 개인의 건강과 안녕, 자신의 가치를 빛내 주는 개인주의 소비 경향이 강해지면서(Moon 2005) 외식산업에서는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최근 20~30 매력 컨슈머의 자아심리 추구를 충족하는 셀프 기프팅(self-gifting)과 소소한 행복감을 추구하는 ‘소확행’ 소비가 일상화되고 디저트 소비는 '먹기 놀이’와 ‘경험 수집’ SNS 통해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는 것으로부터 다양한 소비경험을 통해 디저트 산업규모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6). 디저트는 식후에 간단하게 제공되는 음식이지만 소비자들의 긍정적 경험 욕구 충족이 활성화되면서(Yu & Lee 2015) 디저트 시장에서는 간편한 제품 선호 확산과 포장 외식 소비 증가로(Park & Cho 2019) 본인 선물과 타인선물을 위한 다양한 선물 컨셉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Lee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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