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대상 실시간 비대면 상호적 노래부르기 프로그램 실행 가능성: COVID-19에 따른 새로운 접근
Feasibility of Synchronous Videoconferencing Interactive Singing Program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During COVID-19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8 no.1, 2021년, pp.29 - 62  

유가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  임주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  하은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COVID-19 상황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ASD) 아동 대상 상호적 노래부르기 중심 실시간 비대면 프로그램의 실행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4단계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1단계에서는 선행 문헌 고찰을 통해 상호적 노래부르기 과제의 범위를 분석하였고, 분석된 과제를 토대로 2단계에서는 노래부르기 과제 및 반주 유형에 따라 실시간 온라인으로 송출되는 소리가 지각되는 수준이 다른지 비교하였다. 또한 3단계에서는 다양한 자원의 확장, 다양한 맥락에서의 언어/노래 자원 적용, 상호적 구조 안에서의 자발적 표현 시도의 단계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최종 구성된 프로그램은 4단계에서 평균 연령 9.3세의 ASD 아동 3명에게 30분씩 주 2회, 총 4회 동안 시행되었다. 회기가 지날수록 대상자들의 프로그램 참여 행동과 노래부르기 행동 모두 증가하였고, 보호자들은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에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다만, 참여 행동의 변화 양상이나 참여 유도를 위한 전략 등에 있어서는 대상자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실시간 비대면 상호적 노래부르기 프로그램이 ASD 아동에게 실행 가능함을 보여주지만, 비대면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과제와 음악의 유형, 보다 많은 치료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아동의 특성이 다를 수 있음도 시사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비대면 음악치료 프로그램 실행 방향과 고려사항에 대해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feasibility of an interactive singing-based synchronous videoconferencing program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This study was conducted in four stages: analysis of interactive singing tasks in the literature for children with ASD, examination ...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33)

  1. Anderson, A., & Northcote, M. (2018). Australian studies of videoconference and video-assisted instrumental music teaching: What have we learned? Australian Journal of Music Education, 52(1), 3-18. 

  2. Archibald, M. M., Ambagtsheer, R. C., Casey, M. G., & Lawless, M. (2019). Using zoom videoconferencing for qualitative data collection: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researchers and particip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18, 1-8. 

  3. Ashburner, J., Vickerstaff, S., Beetge, J., & Copley, J. (2016). Remote versus face-to-face delivery of early intervention program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Perceptions of rural families and service providers.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23, 1-14. 

  4. Baker, F., & Krout, R. E. (2009). Songwriting via skype: An online music therapy intervention to enhance social skills in an adolescent diagnosed with Asperger's syndrome. British Journal of Music Therapy, 23(2), 3-14. 

  5. Baker, F., & Krout, R. E. (2014). Therapeutic songwriting with clients in an e-health environment. In W. Magee (Ed.), Music technology in therapeutic and health settings (pp. 299-310). London: Jessica Kingsley. 

  6. Boisvert, M., Lang, R., Andrianopoulos, M., & Boscardin, M. L. (2010). Telepractice in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of individual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 systematic review. Developmental Neurorehabilitation, 13(6), 423-432. 

  7. Bruni, T. P. (2014). Test review: Social responsiveness scale-second edition (SRS-2).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32(4), 365-369. 

  8. Carvajal, M. A. (2020). Telehealth music therapy: Considerations and changes during the Covid-19 crisis. (Doctoral dissertation). Available from ProQuest Dissertation and Theses database. (UMI No. 28024871) 

  9. Corona, L. L., Weitlauf, A. S., Hine, J., Berman, A., Miceli, A., Nicholson, A., ... Warren, Z. (2020). Parent perceptions of caregiver-mediated telemedicine tools for assessing autism risk in toddl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51, 476-486. 

  10. Correia, A. P., Liu, C., & Xu, F. (2020). Evaluating videoconferencing systems for the quality of the educational experience. Distance Education, 41(4), 429-452. 

  11. Dahiya, A. V., DeLucia, E., McDonnell, C. G., & Scarpa, A. (2021). A systematic review of technological approaches for autism spectrum disorder assessment in children: Implications for the COVID-19 pandemic.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109(2021), 103852. 

  12. Dezuanni, M., Arthurs, A., & Graham, P. (2015). Live from the Sydney opera house: Remote musical interactions for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Australian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15(1), 29-41. 

  13. Hao, Y., Franco, J. H., Sundarrajan, M., & Chen, Y. (2021). A pilot study comparing tele-therapy and in-person therapy: Perspectives from parent-mediat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51, 129-143. 

  14. Health Resources and Services Administration (2017). Telemedicine and Telehealth. Retrieved from https://www.healthit.gov/topic/health-it-initiatives/telemedicine-and-telehealth 

  15. Henry, B. W., Block, D. E., Ciesla, J. R., McGowan, B. A., & Vozenilek, J. A. (2017). Clinician behaviors in telehealthcare delivery: A systematic review.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22, 869-888. 

  16. Juarez, A. P., Weitlauf, A. S., Nicholson, A., Pasternak, A., Broderick, N., Hine, J., ... Warren, Z. (2018). Early identification of ASD through telemedicine: Potential value for underserved population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8, 2601-2610. 

  17. Kim, J. (2020). A case study of synchronization-based group music therapy for promoting peer interac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7(1), 97-125. 

  18. Kim, S. H. (2021). Perception of primary caregivers of school-aged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on tele-music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 Knott, D., & Blcok, S. (2020). Virtual music therapy: Developing new approaches to service delivery. Music Therapy Perspectives, 38(2), 151-156. 

  20. Krout, R. E., Baker, F., & Muhlberger, R. (2010). Designing, piloting, and evaluating online distance music therapy songwriting environment using Skype communication technology. Music Therapy Perspectives, 28(1), 79-85. 

  21. LaGasse, A. B. (2013). Pilot and feasibility studies: Application in music therapy research. Journal of Music Therapy, 50(4), 304-320. 

  22. Lee, H. R., Park, C. U., & Lee, N. Y. (2020). Online class experience of elementary special teachers working at special schools for intellectual disabiliti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5), 589-612. 

  23. Lee, I. J. (2020). 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s of distance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4. Lightstone, A. J., Bailey, S. K., & Voros, P. (2015). Collaborative music therapy via remote video technology to reduce a veteran's symptoms of severe, chronic PTSD. Arts & Health, 7(2), 123-136. 

  25. Lindgren, S., Wacker, D., Schieltz, K., Suess, A., Pelzel, K., Kopelman, T., ... O'Brien, M. (2020).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functional communication training via telehealth for young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50, 4449-4462. 

  26. Pal, D., Vanijja, V., & Patra, S. (2020). Online learning during COVID-19: Students' perception of multimedia quality.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Information Technology, 27, 1-6. 

  27. Redman, B. (2020). The potential of videoconferencing and low-latency (LoLa) technology for instrumental music teaching. Music & Practice, 6. Retrieved from https://doi.org/10.32063/0610 

  28. Reese, R. M., Jamison, R., Wendland, M., Fleming, K., Braun, M. J., Schuttler, J. O., & Turek, J. (2013). Evaluating interactive videoconferencing for assessing symptoms of autism. Telemedicine and E-Health, 19(9), 671-677. 

  29. Riley, P. E. (2009). Video-conferenced music teaching: Challenges and progress. Music Education Research, 11(3), 365-375. 

  30. Spooner, H., Lee, J. B., Langston, D. G., Sonke, J., Myers, K. J., & Levy, C. E. (2019). Using distance technology to deliver the creative arts therapies to veterans: Case studies in art, dance/movement and music therapy. The Arts in Psychotherapy, 62, 12-18. 

  31. Tamplin, J., Loveridge, B., Clarke, K., Li, Y., & Berlowitz, D. J. (2019). Development and feasibility testing of an online virtual reality platform for delivering therapeutic group singing interventions for people living with spinal cord injury. Journal of Telemedicine and Telecare, 26(6), 365-375. 

  32. Yoo, G. E. (2014). Differential response to joint att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depending on the level of attentional cues.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1(1), 21-37. 

  33. Yoo, H. J. (2008). Korean version of social communication questionnaire. Seoul: Hakjisa.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