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팅 사고 교육 게임 데이터를 사용한 게임 점수 예측 모델 성능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Game-Score Prediction Models Using Compuational Thinking Education Game Data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10 no.11, 2021년, pp.529 - 534  

양영욱 (한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팅 사고는 21세기에 필요한 중요한 소양 중 하나로 여겨지면서 여러 국가에서 컴퓨팅 사고 교육 과정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컴퓨팅 사고 교육 방법 중 교육용 게임 기반 방법은 학생들의 참여와 동기를 증대시키고 컴퓨팅 사고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준다. Autothinking은 학습자들에게 컴퓨팅 사고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한 교육용 게임으로 학습자들에게 동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 능력에 따라서 난이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적응적 시스템이다. 하지만 규칙기반으로 게임을 디자인하여 지능적으로 학습자들의 컴퓨팅 사고를 고려하거나 피드백을 주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는 Autothikning을 통해 수집한 게임 데이터를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해당 게임의 적응성을 높이기 위해 컴퓨팅 사고를 반영하는 게임 점수의 예측을 수행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귀 문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선형 회귀, 결정 트리, 렌덤 포레스트, 서포트 벡터 머신 알고리즘에 대한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수행결과 선형회귀 방법이 게임 점수 예측에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ing thinking is regarded as one of the important skills required in the 21st century, and many countries have introduced and implemented computing thinking training courses. Among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methods, educational game-based methods increase student participation and motiva...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9)

  1. C. Selby and J. Woollard, "Computational thinking: The developing definition," In Presented at the 18th Annual Conference on Innovation and Technology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Canterbury, 2013. 

  2. M. Roman-Gonzalez, J.-C. Perez-Gonzalez, and C. Jimenez-Fernandez, "Which cognitive abilities underlie computational thinking? Criterion validity of the Computational Thinking Tes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72, pp.678-691, 2017. 

  3. H. P. Pontes, J. B. F. Duarte, and P. R. Pinheiro, "An educational game to teach numbers in Brazilian Sign Language while having fu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107, pp.105825, 2020. 

  4. J. Zumbach, L. Rammerstorfer, and I. Deibl, "Cognitive and metacognitive support in learning with a serious game about demographic chang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103, pp.120-129, 2020. 

  5. J. Asbell-Clarke, E. Rowe, V. Almeda, T. Edwards, E. Bardar, S. Gasca, R. S. Baker, and R. Scruggs, "The development of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practices in elementary-and middle-school classes using the learning game, Zoombini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115, pp.106587, 2021. 

  6. C. Kazimoglu, "Enhancing confidence in using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via playing a serious game: A case study to increase motivation in learning computer programming," IEEE Access, Vol.8, pp.221831-221851, 2020. 

  7. D. Hooshyar, Y. Yang, Autothikning [Internet], http://www.autothinking.ut.ee 

  8.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9, No.3, pp.33-35, 2006. 

  9. P. J. Denning, "The profession of IT Beyond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52, No.6, pp.28-30, 2009. 

  10. N. R. Council, Report of a workshop on the scope and nature of computational thinking: National Academies Press, 2010. 

  11. C. Kazimoglu, M. Kiernan, L. Bacon, and L. Mackinnon, "A serious game for develop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learning introductory computer programming,"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47, pp.1991-1999, 2012. 

  12. K. Brennan and M. Resnick,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Proceedings of the 2012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ancouver, Canada, Vol.1, pp.25. 2012. 

  13. D. Hooshyar, H. Lim, M. Pedaste, K. Yang, M. Fathi, and Y. Yang, "AutoThinking: An adaptive computational thinking game,"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novative Technologies and Learning, pp.381-391, 2019. 

  14. D. Hooshyar, M. Pedaste, Y. Yang, L. Malva, G.-J. Hwang, M. Wang, H. Lim, and D. Delev, "From gaming to computational thinking: An adaptive educational computer gamebased learning approach,"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Vol.59, No.3, pp.383-409, 2021. 

  15. D. Hooshyar, L. Malva, Y. Yang, M. Pedaste, M. Wang, and H. Lim, "An adaptive educational computer game: Effects on students' knowledge and learning attitude in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114, pp.106575, 2021. 

  16. G. K. Uyanik and N. Guler, "A study on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106, pp.234-240, 2013. 

  17. B. Kaminski, M. Jakubczyk, and P. Szufel, "A framework for sensitivity analysis of decision trees," Central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s Research, Vol.26, No.1, pp.135-159, 2018. 

  18. Y. Amit and D. Geman, "Shape quantization and recognition with randomized trees," Neural computation, Vol.9, No.7, pp.1545-1588, 1997. 

  19. C. Cortes and V. Vapnik, "Support-vector networks," Machine learning, Vol.20, No.3, pp.273-297, 199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