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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대응 교육 및 훈련을 위한 Serious Game 시나리오 설계방법론 개발 -경상북도를 사례로-
Serious Game Scenario Design for Earthquake Response Education and Training in the Gyeongsangbuk-do Province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7 no.4 = no.54, 2021년, pp.769 - 777  

김성재 (ShinwooICT) ,  최지향 (Kyungwoon University) ,  남광현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초록

연구목적: 지진재난은 다양한 변수와 돌발상황들로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때문에 업무과정 자체가 일률적이지 못해 재난안전부서 공무원들은 지진 대응 행동 매뉴얼 숙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경상북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 한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의 업무 상황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업무 진행 과정에 필요한 매뉴얼 학습의 시리어스 게임 시나리오 설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GBS(Goal Based Scenarios)모형을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경상북도 재난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을 기반으로 미션과 역할을 부여하는 과정에서 경상북도청 지진관련 공무원들이 실제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지식과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제안된 기법의 시나리오 데이터는 지진관련 다양한 정보를 논리적 데이터로 가공하여 지진상황훈련을 위한 게임상 표현을 위하여 단순화, 추상화하여 체계적인 절차로 구현하였다. 결론: 시리어스 게임을 통한 학습으로 지진 상황 발생 시, 경상북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의 관련 공무원들은 다양한 지진재난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Earthquake disasters are frequently occur unpredictable situations due to various variables and unexpected situations. As a result, the work process itself is not uniform, making it difficult for public officials in the disaster safety department to familiarize themselves with the earthqua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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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표는 세세하게 구분되는 전통적인 교수설계 모형과 포괄적으로 정의되는 구성주의적 설계모형의 중간 정도로, 일반성을 가지되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독립 과제로 인식될 정도가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GBS모형을 통하여 경상북도 재난안전부서 공무원들이 지진재난 대응을 위한 재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숙지하는 것으로 목표로 설정하였다. 목표가 설정되면 학습자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수행 하여야할 과제(Mission)를 개발하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리어스 게임을 학습의 도구로 경상북도청 재난안전부서 공무원들이 경상북도 재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효과적으로 숙지할 수 있는 시나리오 설계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시나리오 플래닝에 GBS 모형을 적용시켜 시리어스 게임을 통해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유도하였다.
  • 이러한 시리어스 게임에 필요로 하는 부분은 게임 시나리오 제작이며, 시나리오 제작에 있어 시나리오 설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상북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의 업무 상황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업무 진행 과정에 필요한 매뉴얼 학습을 기존의 방식이 아닌 시리어스 게임의 관점에서 장․단점을 분석하여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시나리오 설계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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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 K.L., Cho, Y.H., Kim, M., Sung, B. (2004). "Design and development of WBI contents: A Goal-based Scenarios (GBS) model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7, No. 5, pp. 9-21. 

  2. Clark, C.A. (1987). Serious Games. University Press of America, USA. 

  3. Gyeongsangbuk-do (2017). Earthquake, Tsunami Disaster Field Manual. Gyeongsangbuk-do, Republic of Korea. 

  4. Gyeongsangbuk-do District (2018). Gyeongsangbuk-do Earthquake and Tsunami Field Manual. Republic of Korea. 

  5. Kahn, H. (2009). On Escalation: Metaphors and scenarios(Vol. 1). Transaction Publishers, New Brunswick & London, U.S.A & U.K. 

  6. Kudo, J., Inakage, M. (2017). "DPVR" Proposal of Disaster Education Content Using Serious Game from the Experience of the Great East Japan Earthquake. Master's Thesis, Keio University, Tokyo. 

  7. Lee, S.S. (2017). "Analysis of social issues of the newspaper articles on Gyeongju earthquak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48, No. 2, pp. 53-72. 

  8. Roubelat, F. (2000). "Scenario planning as a networking proces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 65, No.1, pp. 99-112. 

  9. Weichselgartner, J. (2001). "Disaster mitigation: The concept of vulnerability revisited."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10, No. 2, pp. 85-94. 

  10. Won, J.S, Kim, S.G. (2016). A Study of Developing Disasters and Incidents Scenarios Based on Emergency Responses. The Seoul Institute, 2016-BR-23, Republic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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