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의 '관련 학습 요소' 반영 내용 분석
An Analysis of 'Related Learning Elements' Reflected in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5 no.4, 2021년, pp.445 - 473  

권오남 (서울대학교) ,  이경원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 ,  오세준 (이화여자대학교사범대학부속이화.금란고등학교) ,  박정숙 (양재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 과목으로 설계된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차기 교육과정 설계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인공지능 수학> 시안을 담은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에서는 '학습 요소' 대신에 '관련 학습 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관련 학습 요소'는 인공지능의 맥락에서 활용될 수 있는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로 정의하고 있는데 '관련 학습 요소'를 다루는 범위와 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제한은 없다. 이에 '관련 학습 요소'가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에서 반영된 양상을 형식, 범위와 방법, 공학적 도구 활용 방식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교과서별로 '관련 학습 요소'를 교과서에 기술하는 형식상의 차이와 수학 개념을 취급하는 양과 범위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관련 학습 요소'를 하나의 수학 개념과 동일하게 정의하여 사용한 경우와 정의보다는 인공지능의 맥락에서 설명 위주로 서술하였다. '관련 학습 요소'를 인공지능의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서별로 유사한 공학적 도구를 다루었지만, 계산과 결과를 해석하는 활동 중심이었다. 고등학교 수학 과목으로서 <인공지능 수학>의 지향을 교과서에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서 '관련 학습 요소'에 관한 체계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인공지능 맥락의 활용 사례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공학적 도구를 활용하여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내실화된 활동이 교과서에 구현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implications for the design of the next curriculum by analyzing the textbooks designed as a new subject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 the mathematics curriculum documents of , 'related learning elements' are presented instead of 'learning elements'. 'Rela...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41)

  1. Ministry of Education. (2020a). The 3rd Comprehensive Plans for Mathematics Education. A press release (May 24. 2020). 

  2. Ministry of Education. (2020b). Mathe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0-236[Annex 8]. Sejong: Author. 

  3. Ministry of Education. (2020c). Practical subjects(Technology & Home Economics)/Informatics curriculum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0-236[Annex 10]. Sejong: Author. 

  4.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5). Compilational notes and authorization criteria for the development of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5.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0). Compilational notes and accreditation criteria for the development of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6. Noh, M., Jung, H., Yoon, J., Park, J., Kim, J., & Oh, T. (2004). A study on the concept of textbook and its internal s stem for effective teaching-learning in schools. Korea Textbook Research Foundation Research Report 2004-01. Seoul: Korea Textbook Research Foundation. 

  7. Park, J. H., Park, M. S., & Kwon, O. N. (2018). An analysis of the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definite integral in textbook developed under the 2015-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7(2), 157-177. 

  8. Seong, D. H., Kim, S. H., Min, K. J., Yoo. S. M., Kim. J. B., Kim. J. S., & Woo. H. Y. (2021). . Seoul: Joongang. 

  9. Shin, D. J., & Koh, S. S. (2019). A study on investigation about the meaning and the research trend of computational thinking(CT)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4), 483-505. 

  10. Oh, H. P., Heo, S. Cho, S. H., Jeong, Y. M., & Kwon, S. S. (2021). . Seoul: Kumsung Publishing. 

  11. Lee, S. G., Ko, H. K., Kim, Y. R., Park, J. S, ..., & Hong, O. S.,(2020). A development of a draft for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Artificial Intelligence Mathematics. KOFAC Research Report BD20100001. 

  12. Lee, H. J., Lee, J. H., Lee, K. J., Kim, T. J., & Park. J. H. (2021). . Seoul: Cmass. 

  13. Chang, K. (2017). A feasibility study on integrat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 19(3), 553-570. 

  14. Choi, E., & Kwon, O. N. (2020). Comparison of Trigonometry in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Australia, and Finlan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4(3), 393-419. 

  15. Huh, K., Lee, J., Hyun, Y., Jung, M., Kang, W., & Jo, S. (2005). A study for the on-demand improvement on a textbook's external format according to changes in curriculum. Korea Textbook Research Foundation Research Report 2005-03. Seoul: Korea Textbook Research Foundation. 

  16. Hong, J. G., Park, J. S., Seol. J. S., Oh, S. J., Park, M. G., & Park, S. H. (2021). . Seoul: Chunjae Textbook. 

  17. Hwang, S. U., Kwon, S. H., Jeong, D. S., Park, S, U., & Hong, C. S. (2021). . Seoul: Mirea-N. 

  18. Abramovich, S. (2015).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s a link between algorithmic thinking and conceptual knowledge. Teach Math, 18(2), 45-60. 

  19. Binkley, M., Erstad, O., Herman, J., Raizen, S., Ripley, M., Miller-Ricci, M., & Rumble, M. (2012). Defining twenty-first century skills. In P. Griffin, B. McGaw, & E. Care (Eds.),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pp. 17-66). Netherlands: Springer. 

  20. Bowen, G. A. (2009). Document Analysis as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9(2), 27-40. 

  21. Drijvers, P., Kodde-Buitenhuis, H., & Doorman, M. (2019). Assessing mathematical thinking as part of curriculum reform in the Netherland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02(3), 435-456. 

  22. Freeman, D. J., & Porter, A. C. (1989). Do textbooks dictate the content of mathematics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6(3), 403-421. 

  23. Hoim, T., Hommik, C., & Kikas, u. (2016). Changing mathematics education in Estonia. Computer-based statistics project. [Working paper submitted for CIDREE-STEM 2016, December 22nd]. 

  24. ISTE, & CSTA. (2011).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education leadership toolkit. 

  25. Kadijevich, D. M. (2018) A cycle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Trebinjac B, Jovanovic S (Eds),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arning. Met-ropolitan University, Belgrade (pp. 75-77). https://econference.metropolitan.ac.rs/wp-content/uploads/2019/05/e-learning-2018-final.pdf 

  26. Kafai, Y., & Burke, Q. (2013). Computer programming goes back to school. Phi Delta Kappan, 95(1), 61-65. 

  27. Kallia, M., van Borkolo, S., Drijvers, P., Barendsen, E., & Tolboom, J. (2021). Characteris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mathematics education: a literature-informed Delphi study,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3, 159-187. 

  28. Li, Y. (2000). A comparison of problems that follow selected content presentations in American and Chinese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2), 234-241. 

  29. Lockwood, E., DeJarnette, A., Asay, A., & Thomas, M. (2016). Algorithmic thinking: an initial characteriza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mathematics. In Wood MB, Turner EE, Civil M, Eli JA (Eds.), Proceedings of the 38th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The University of Arizona, Tucson, (pp 1588-1595). 

  30.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Retrieved from https://www.oecd.org/education/2030/E2030%20Position%20Paper%20(05.04.2018).pdf 

  31. Papert, S. (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Basic Books: New York 

  32. Scantamburlo, T. (2013). Philosophical aspects in pattern recognition research. A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informatics, Ca, Foscari University of Venice, Venice. 

  33. Schmidt, H. (2012). Measuring content through textbooks: The cumulative effect of middle-school tracking. In G. Gueudet, B. Pepin, & L. Trouche (Eds.). From text to 'lived' resources.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Dordrecht: Springer. 

  34. Seland, A. (2021). Assessment in upper secondary mathematics education in Norway. In Proceedings of SNU Mathematics Education Webinar Series: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Era of COVID-19 (pp. 70-73). 

  35. Sengupta, P., Kinnebrew, J. S., Basu, S., Biswas, G., & Clark, D. (2013). Integrating computational thinking with K-12 science education using agent-based computation: A theoretical framework.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18(2), 351-380. 

  36. Shute, V. J., Sun, C., & Asbell-Clarke, J. (2017). Demystifying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al Research Review, 22, 142-158. 

  37. Stein, M., Remillard, J., & Smith, M. (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In F.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319-370). Greenwich, Conn: Information Age Publishing. 

  38. Wijaya, A., van den Heuvel-Panhuizen, M., & Doorman, M. (2015). Opportunity-to-learn context-based tasks provided by mathematics textbook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9(1), 41-65. 

  39.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40. Wing, J. M. (2017). Computational thinking's influence on research and education for all. Ital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5(2), 7-14. 

  41. Wolfram, C. (2020). The Math(s) Fix: An Education Blueprint for the AI Age-Wolfram Media. Wolfram Media,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