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칭리더십과 경력만족 간의 관계에서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Protean Career Attitud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aching Leadership and Career Satisfac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12, 2021년, pp.70 - 79  

윤덕수 (국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전공) ,  김보영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 목적은 첫째,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선행 요인으로서 상사의 코칭리더십의 효과를 고찰하고, 둘째,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인 경력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며, 셋째,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코칭리더십과 경력만족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제약업체 종사자 329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코칭리더십이 프로티언 경력태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이 유의하였으며,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경력만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이 유의하였다. 또한 상사의 코칭리더십과 경력만족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들어 조직 중심적 관점에서 개인 중심적 관점으로 변화된 경력개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리더십 차원에서 이를 촉진할 수 있는 요인을 고찰함으로써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이론적·실무적 함의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the supervisor's coaching leadership on the employee's protean career attitude. Second, we examine the effect of a protean career attitude on career satisfaction. Finally, we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protean...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40)

  1. S. Shin & J. Jeong. (2014).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subjective career success, job security, organizational career management support, protean career attitudes, and protean career management behavior of the workers in major industries, Korea.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6(2), 186-213. 

  2. D. T. Hall & P. H. Mirvis. (1996). The new career contract: Developing the whole person at mid life and beyond.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7(3), 269-289. 

  3. J. S. Nam. (2004). The hierarchical linear relationship among subjective career succes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office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4. P. A. Helsin. (2005). Conceptualizing and evaluating career succes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6(2), 113-136. 

  5. D. T. Hall. (1976). Career in organization. Glenview, IL: Scott, Foreman. 

  6. B. M. Wiernik & J. W. Kostal. (2019). Protean and boundaryless career orientation: A critical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6(3), 280-307. 

  7. D. T. Hall. (2004). The protean career: A quarter-century journe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5(1), 1-13. 

  8. R. Rodrigues, C. L. Butler & D. Guest. (2019). Antecedents of protean and boundaryless career orientation: The role of core self-evaluations, perceived employability and social capital.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10(Part A), 1-11. 

  9. L. Cortellazzo, S. Bonesso, F. Gerli & J. M. BatistaFoguet. (2020). Protean career orientation: Behavioral antecedents and employability outcom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16(Part A), 103343. DOI : 10.1016/j.jvb.2019.103343. 

  10. J. S. Stowell. (1986). Leadership & coach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Utah, Salt Lake City, Utah, USA. 

  11. A. D. Ellinger, A. E. Ellinger & S. B. Keller. (2003). Supervisory coaching behavior, employee satisfaction, and warehouse employee performance: A dyadic perspective in the distribution industr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4(4), 435-457. 

  12. T. Ng, L. Eby, K. Sorensen & D. Feldman. (2005). Predictors of objective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A meta-analysis. Personnel Psychology, 58(2), 168-178. 

  13. M. B. Arthur & D. M. Rousseau. (1996). Introduction: The boundaryless career as a new employment principl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4. M. S. Direnzo & J. H. Greenhaus. (2011). Job search and voluntary turnover in a boundaryless world: A control theory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6(3), 567-589. 

  15. D. T. Hall. (2002). Career in and out of organizations.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 

  16. J. P. Briscoe, D. T. Hall & R. L. F. DeMuth. (2006). Protean and boundaryless careers: An empirical explor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9(1), 30-47. 

  17. A. D. Vos & N. Soens. (2008). Protean attitude and career success: The mediating role of self-manage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3(3), 449-456. 

  18. M. Homan & L. J. Miller. (2008). Coaching in organization: Best coaching practice from the Ken Blanchard companies. Hoboken, NJ: John Wiley & Sons. 

  19. International Coaching Federation. (retrieved 2021.7.) https://coachingfederation.org/about 

  20. E. Cho & J. Tak. (2012).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coaching leadership scal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4(1), 127-155. 

  21. S. J. Kim & J. W. Kim. (2010). Empirical relationships among protean career attitude, boundaryless career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The Korea Business Review, 23(4), 1899-1915. 

  22. G. Jaskolka, J. M. Beyer & H. M. Trice. (1985). Measuring and predicting managerial suc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6(2), 189-205. 

  23. J. J. Kim. (2009). A Study on effects of influential factors on career success: Comparing women manager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Korea Business Review, 13(2), 125-155. 

  24. E. Cho & J. Tak. (2012). Study on the influence of career planing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subjective career success: Moderating effects of future time perspective and coaching leadership.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5(4), 727-748. 

  25. S. E. Sibert & M. L. Kraimer. (2001). The five factor model of personality and career suc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8(1), 1-21. 

  26. R. M. Ryan & E. L. Deci.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27. D. K. Sherman. (2013). Self-Affirmation Understanding the effects.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7(11), 834-845. 

  28. C. C. Manz & H. P. Jr. Sims. (1991).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9(4), 18-35. 

  29. L. D. Sargent & S. R. Domberger. (2007). Exploring the development of a protean career orientation: Values and image violations.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12(6), 545-564. 

  30. G. Yukl. (1999). An evaluation of conceptual weaknesses in transformational and charismatic leadership theories. The Leadership Quarterly, 10(2), 285-305. 

  31. J. H. Greenhaus, S. J. Parasuraman & W. M. Wornley. (1990). Effects of race on organizational experiences, job performance evaluations, and career outcom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1), 64-86. 

  32. H. H. Harman. (1960). Modern factor analysis.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3. J. Ford, R. McCallum & M. Tait. (1986). The application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 applied psychology: A critical review and analysis. Personality Psychology, 39(2), 291-314. 

  34. T. D. Little, M. Rhemtulla, K. Gibson & A. M. Schoemann. (2013). Why the items versus parcels controversy needn't be one. Psychological Methods, 18(3), 285-300. 

  35. M. W. Brown & R. Cudeck.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pp. 136-162). Newbury Park, CA: Sage. 

  36. C. Fornell & & D. F. Larcker.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0), 39-50. 

  37. K. J. Peacher, D. D. Rucker & A. F. Hayes. (2007).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e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Methods, 40(1), 879-891. 

  38. W. S. Jang. (2011).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eory and Practice. Seoul: Hakjisa. 

  39. R. L. Miller, C. J. Butler & C. J. Cosentino. (2004). Followership effectiveness: An extension of Fiedler's contingency model.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5(4), 362-368. 

  40. E. S. Hong. (2018. 12). Are you coaching and is it done only for talking about problem? Millennial are anxious to communicate. Dong-A DBR. 262(1), 42-5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