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기반 인수인계 교육 프로그램이 인수인계 수행능력과 인수인계 자신감에 미치는 융합 효과
The Convergence Effect of Simulation-based Handoff Training Program on Handoff Performance Ability and Handoff Confide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2, 2021년, pp.519 - 528  

이경희 (선린대학교 간호학부) ,  하영선 (경일대학교 간호학과) ,  나윤주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인수인계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인수인계 수행능력과 인수인계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K도 소재 P시와 A시 소재 간호 대학생 104명에게 사전·사후 실험설계의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7년 10월 30일부터 11월 10일까지이며, 수집된 자료 분석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x2 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ANCOVA with pretest value as covariate를 실시하였다. 효과를 검증한 결과 인수인계 수행능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뮬레이션 기반 인수인계 교육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인수인계 수행능력을 증진하는 데 효과적인 인수인계 교육 프로그램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convergenc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handoff train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handoff performance ability and handoff confidence. A quasi-experimental study of pre and post-experimental design was performed on 104 nursing college students located in ...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5)

  1. Y. O. Jeong, S. H. Seok & Y. I. Bak. (2015). The Shift Change Dialog Pattern between Nurses. Language and Linguistics, 69, 163-187. 

  2. S. H. Kim, E. M. Kim, Y. G. Choei, H. Y. Lee, M. M. Park, U. Y. Cho & E. S. Kim. (2013). An Exploration about Current Nursing Handover Practice in Korea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9(2), 181-194. DOI : 10.22650/JKCNR.2013.19.2.181 

  3. E. H. Hwang & S. J. Shin. (2018). Factors Affecting Handoff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7), 1-13. DOI : 10.22251/jlcci.2018.18.7.1 

  4. J. Y. Do & S. J. Shin. (2019). Development of Handoff Education Program using SBAR for Nursing Students and its Effect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Abilit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6(2), 117-126. DOI : 10.7739/jkafn.2019.26.2.117 

  5. K. C. Lim. (2011).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246-256. DOI : 10.5977/jkasne.2011.17.2.246 

  6. C. M. Lee, H. S. So, Y. K. Kim, J. E. Kim & M. J. An. (2014). The Effects of High 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50-861. DOI : 10.5392/JKCA.2014.14.10.850 

  7. S. O. Lee, J. H. Lee & M. R. Um. (2007).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90-94. 

  8. M. Leonard, S. Graham & D. Bonacum. (2004). The Human Factor: The Critical Importance of Effective Teamwork and Communication in Providing Safe Care. Quality and Safety in Health Care, 13(1), 85-90. DOI : 10.1136/qshc.2004.010033 

  9. E. M. Kim, M. Yu, H. Y. Lee, J. W. Ko, E. Y. Cho & E. S. Kim. (2014). Development of Nursing Handoff Practice Guideline and Standards for Korean Hospita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 1-14. DOI : 10.22650/JKCNR.2014.20.1.1 

  10. Y. O. Jeong. (2018). Nurse's handover communication. Seoul : Soomoonsa. http://soomoonsa.co.kr/book/detail.php?bookSeq4461 

  11. E. M. Kim, S. H. Kim & H. Y. Lee. (2014). Understanding Perceptions of Nursing Handover among Korean Nurses.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40(4), 41-49. 

  12. R. Usher, S. N. Cronin & N. L. York. (2018). Evaluating the Influence of a Standardized Bedside Handoff Process in a Medical-surgical Unit.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9(4), 157-163. DOI : 10.3928/00220124-20180320-05 

  13. J. S. Taylor. (2015). Improving Patient Safety and Satisfaction with Standardized Bedside Handoff and Walking Rounds. Clinical journal of oncology nursing, 19(4), 414-416. DOI : 10.1188/15.CJON.414-416 

  14. P. M. Maxson, K. M. Derby, D. M. Wrobleski & D. M. Foss. (2012). Bedside Nurse-to-nurse Handoff Promotes Patient Safe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edical-Surgical Nurses, 21(3), 140-144. 

  15.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 (2007).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DOI : 10.3758/bf03193146 

  16. S. J. Lee, Y. M. Park & S. M. Noh. (2013).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With Hybrid Model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Performance Ability and Self Confidenc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2), 170-182. DOI : 10.7475/kjan.2013.25.2.170 

  17. G. L. Lee. (2013). Health Assessment for Nursing Practice. Seoul : Hyunmoon Publishing Co. 

  1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Evaluation - Core Basic Nursing Skills Evaluation Item Protocol 4th Edition. [Online]. http://www.kabone.or.kr/reference/refRoom.do 

  19. G. S. Kim. (2017). Medical Surgical Nursing. Seoul :Soomoonsa. http://soomoonsa.co.kr/book/detail.php?bookSeq4093 

  20. Y. O. Jeong et al. (2016). Effects of an Education Program for Effective Nursing Intershift Handoff Communication on Nurses' Intershift Performance, Self-Efficacy, and Interrelationship Stress among Clinical Nurses: A Pilot Stud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5(3), 176-186. DOI : 10.12934/jkpmhn.2016.25.3.176 

  21. J. H. Kim, I. H. Park & S. J. Shin. (2013).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307-319. DOI : 10.5977/jkasne.2013.19.3.307 

  22. H. C. Jeong, N. Y. Choi, M. S. Kim & M. Y. Jeon. (2012).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in Intravenous Injection Performance and the Satisfaction of Cli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6), 2600-2606. DOI : 10.5762/KAIS.2012.13.6.2600 

  23. S. K. Lee. (2017). The Effect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on the Clinical Judgment, Handoff Confiden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1), 577-587. DOI : 10.5392/JKCA.2017.17.11.577 

  24. C. Olaussen, K. Heggdal & C. R. Tvedt. (2020). Elements in Scenario-based Simulation associated with Nursing Students' Self-Confidence and Satisfaction: A cross-sectional study. Nursing open, 7(7), 170-179. DOI : 10.1002/nop2.375 

  25. C. L. Cummings & L. K. Connelly. (2016). Ca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Levels Increase with Repeated Simulation Activities? Nurse education today, 36, 419-421. DOI : 10.1016/j.nedt.2015.11.00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