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지개 생성 원리 분석을 위한 유리구슬 무지개 실험장치 개발
Development of Glass-Beads Rainbow Experimental Apparatus for Analyzing the Principle of Rainbow Formation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5 no.3, 2021년, pp.326 - 335  

손문규 (경북과학고등학교) ,  권문호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  최호명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무지개의 생성 원리를 분석할 수 있는 무지개 발생 장치를 개발하였다. 무지개는 물방울에 대한 빛의 분산 및 반사와 굴절에 의해 형성되지만, 물방울 한 개로만 무지개를 만들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물방울들이 만드는 빛의 경로를 통해 무지개를 관측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무지개 생성 원리에 대해 학생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하였다. 물방울이 만드는 무지개는 유리구슬을 이용하여 재현하였고, 관찰자의 위치와 광원의 고도 등과 같은 무지개 생성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을 변화시키며 무지개를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 experimental apparatus to study the principle of rainbow formation. The rainbow is formed through the dispersion, reflection, and refraction of light on water droplets. However, the rainbow cannot be made from a single drop of water. Thus, we devised an apparatus to ob...

주제어

참고문헌 (17)

  1. Benson, H. (2018). University physics (pp. 834-835). New York, NY: Wiley. 

  2. Casini, G., & Covello, A. (2012). The "rainbow" in the drop. American Journal of Physics, 80, 1027-1034. 

  3. Huh, J. (2009). Experimental lesson development for improving pre-service teachers' scientific understanding of rainbow, halo, coron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4. Hast, M. (2020).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rainbow: A trajectory of conceptual development across middle childhood.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6(6), 1859. 

  5. Jho, H. (2018). An analysis of elements of scientific inquiry presented in 2015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Focusing on scientific inquiry experiment.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2(3), 208-218. 

  6. Kim, H., & Lee, B. (2011).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gifted students in the science gifted activity using rainbow.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1(1), 39-56. 

  7. Kim, K.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quiry modules for instruction for the concept of straight propagation of ligh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2), 173-192. 

  8. Lee, I. (2006). Analysis of the misconceptions on interference and diffraction of light with pre-service physics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9. Lee, J.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eer instruction material for in-service teachers' training through ray drawing: Focus on refraction of ligh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1), 182-195. 

  10. Lee, J. (2021). Analysi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difficulties in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instructional planning of light refra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1(1), 11-18. 

  11.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a).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9) [The science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No. 2015-74 (Annex 9)]. Sejong, Korea: Author. Retrieved from https://ncic.go.kr 

  12.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b).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 [Happiness education to enjoy learning]. Sejong, Korea: Author. Retrieved from https://ncic.go.kr 

  13. Paik, S., & Jung, Y. (2009). A case stud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of "light and image" and change of perception related to learning content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3), 245-262. 

  14. Park, J.-H. (2017). The conceptions of light refraction at the plane interse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9(5), 1575-1583. 

  15. Son. M. (2020). Development of experimental apparatus for analyzing the principle of the rainbow formation.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16. Song. W. (2010). The analysis of middle students' conception on the arrows represention reflection and refraction in the light unit of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 72-83. 

  17. Walker, J. D. (1976). Multiple rainbows from single drops of water and other liquid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44(5), 421-43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