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초등과학 교과서의 이독성 분석을 통한 어휘 및 문장 수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ocabulary and Sentence Level through Readability Analysis of 2015 Revised Elementary Science Textbook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5 no.3, 2021년, pp.317 - 325  

윤공민 (서울청덕초등학교) ,  홍영식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과학 교과서의 이독성을 분석하여 어휘 및 문장의 수준을 확인하고, 추후 교과서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학년별로 적절한 수준의 이독성을 갖는 어휘와 문장을 사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초등과학 교과서의 이독성을 측정하고, 과학 용어를 정의하는 문장 및 이해를 돕는 문장의 이독성을 어휘와 문장 수준에서 분석한 후, 학년별 수준 분석과 함께 이전 교과서의 이독성과 비교하였다. 연구 대상의 선정은 연구자를 포함한 교직 경력 10년 이상의 교사 3인의 협의를 거쳐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휘의 등급 평균은 1.5~2.1 수준으로 초등학생 수준에 적합한 어휘가 사용되고 있었으나 4학년의 경우 4~5등급 어휘가 비교적 높은 비율로 분포되어 있었다. 2015 개정 과학 교과서 3, 6학년 용어 정의 부분의 이독성은 이전 교육과정 과학 교과서의 어휘 이독성보다 낮았지만, 타 교과와는 비슷하거나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둘째, 3, 5학년의 문장 수준은 4, 6학년과 달리 문장 길이가 비교적 길고 단문의 비율이 낮아 문장 수준 이독성이 낮았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 3학년 교과서의 용어 정의 부분의 평균 어휘 수와 단문 비율은 매우 낮은 문장 수준 이독성을 보이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타 교육과정 교과서의 이독성과 비교할 때, 어휘 수준의 이독성은 적절하지만 3학년 과학 교과서의 경우 문장 당 어휘 수와 복문의 비율이 높아 이독성이 낮았다. 또한 쉬운 어휘의 사용과 함께 문장의 길이를 짧게 하여 이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adability of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at the vocabulary and sentence levels, and to provide an opportunity to use vocabulary and sentences with an appropriate level of readability for writing textbooks in the future. To do this, the ...

주제어

참고문헌 (13)

  1. Cho, Y. (2016).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readability formula for matching readers to texts (Ph.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2. Koh, H., Song, J., & Kang, S., (2010). A study on the read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2), 134-43. 

  3. Kang, S., & Koh, H., (2014). An analysis on the readability of the text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in terms of word and sentence uni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479-490. 

  4. Kang, S., Park, J., & Moon. S., (2015). A study on the readability of the texts in 2009 revised science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research, 26(1), 173-183. 

  5. Kim, Y., & Zoh, M. (1981). Syntactic and semantic factors in the sentence processing for comprehension. Language research, 17(1), 1-21. 

  6. Kim, K. (2002). Naalytic study of english readability in middle school english 1 textbooks (Ph.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7. Kim, K. (2003). Vocabulary for Korean education by grade. Seoul: Park Yi-Jung Publishing House. 

  8. Lee, S. (2011). A comparative study on read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1, 169-193. 

  9. Park, S. (2009). Comparison of the readability of 6th grade science and social studies textbooks (Master Thesis).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eonju, Korea. 

  10. Oh, J., Choi, S., & Lee, J. (1994). A comparative and analytical study of the revised chemistry text book of high school. Report of Science Education, 25, 47-91. 

  11. Park, H. (2005). An analysis on the readability of the text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in terms of word and sentence uni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3), 779-798. 

  12. Sim. J. (1991). Research on model of readability measurement and fators which influence upon readability of Korean text.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2, 1-122. 

  13. Song, J. (2010). The comparison of the readabilities of 3rd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Master Thesis).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eonju,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