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학교의 융합교육 운영 현황 실태조사
Current Status of the Implementation of Convergence Education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5 no.3, 2021년, pp.336 - 348  

권혁수 (공주대학교) ,  김어진 (오산중학교) ,  박현주 (조선대학교) ,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  이동국 (충북교육정책연구소) ,  이현동 (대구교육대학교) ,  이효녕 (경북대학교) ,  최성연 (동국대학교) ,  함형인 (수완하나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등학교의 융합교육 운영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에 재직 중인 교사 8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학교급별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교사 871명 중 449명(51.5%)이 융합교육을 실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융합교육을 실행하는 이유로 교사의 자발적 노력과 미래사회를 대비한 교육적 필요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융합교육은 정규 교과 시간에 과목 간 연계형으로 과학, 미술, 사회 교과를 중심으로 실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COVID-19에 대응하여 융합교육을 실행하는 교사 중 270명(64.0%)이 비대면 융합교육을 실행하였으며, 수업 자료 제작과 학생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었다. 다섯째, 융합교육을 미실행하는 이유로 교사의 과중한 업무, 교사 연수와 연구회 활동 지원 부족, 다양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부족 등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도출과 실행 지원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implementation of convergence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A survey was conducted on 871 in-service teachers nationwide, and frequency analysis was conducted by school level. Key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449 ...

주제어

참고문헌 (25)

  1. Ham, H. (2020). Research trends of STEAM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5), 567-586. 

  2. Han, H., & Lee, H. (2012).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f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3), 573-603. 

  3. Han, I. Hwang, S., & Yoo, J. (2016).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the advanced STEAM teacher training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3), 399-411. 

  4. Hong, J., Hong, S., Kang, S., Do, J., Kim, H., & Yoo, K. (2019). Plan for future convergence education space for spreading convergence education.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5. Hong, K., Lee, Y., & Yoo, J. (2021). An effects of blended novel engineering on improving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19(1), 27-32. 

  6. Hwang, Y., & Sung, E. (2016). A study about improvement of digital textbook interface based on affordance theory in the context of HCI.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2), 61-71. 

  7. Kang, J. (2015).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for education for creative converge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7(3), 275-305. 

  8. Kang, C., Lee, S., & Kang, K. (2013).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STEAM education and their satisfaction on teachers' training program. Journal of Education Science, 15(2), 1-12. 

  9. Kim, Y., Choi, J., Lee, Y., Kim, J., & Ha, Y. (2018).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ducational program for school administrators in creative STEAM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8(2), 169-189. 

  10. Kim, Y., Lee, Y., & Kim, K. (2016). An analysis on the perceptions and educational need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for the advanced STEAM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2), 51-70. 

  11. Kwak, Y. (2021). Ways to restructure science convergence elective courses in preparation for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and the 2022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4(2), 112-122. 

  12. Lee, D. (2019). An exploration on direction of the space design to support teaching and learning in future school.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6(5), 26-31. 

  13. Lee, J., & Shin, Y. (2014).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in the STEAM clas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88-596. 

  14. Lee, K., & Kwon, J. (2019). Analysis of the actual condition on connection.fusion education of STEAM research.initiative school.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9), 221-233. 

  15. Lim, Y., & Yoo, M. (2019). The effects of science classes applied to future career-related STEAM program on career recognition, scientific interest and attitude toward science of the specialized class students in high school.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3(2), 51-77 

  16. Min, J., & Kim, M. (2021). A study on educational trends and blended learning models in the post Corona era: Focusing on elementary design education.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24(2), 76-85. 

  17. Mo, J., & Ham, H. (2021). Current status of online instruction in technology education and recognition of technology teachers due to COVID 19.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3), 931-950. 

  18. Ministry of Education. (2020). Master Plan of Convergence Education(2020~2024),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9. Noh, H., & Paik, S. (2014). STEAM experienced teachers' perception of STEAM in seconday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0), 375-402. 

  20. Park, H., Byun, S., Sim, J., Baek, Y., & Jeong, J. (2016).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TEA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 669-679. 

  21. Park, K., Jeong, H., Jeon, J., & Lee, H.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ystems thinking-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to increase pre-service science teachers' systems thinking skill. Teacher Education Research, 57(1), 108-128. 

  22. Seo, B., & Maeng, H. (2016). The secondary gifted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f the STEAM and the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6(1), 53-76. 

  23. Shin, S., & Lee, J. (2017). Exploring the perception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on convergence and convergence education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Convergence Education Review, 3(1), 35-52. 

  24. Woo, Y., Kim, Y., & Lee, J. (2019). Recognition and needs of teachers about classroom teaching to raise creativity-convergence ability.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7(4), 643-672. 

  25. Yoo, J., Hwang, S., & Han, I. (2016). A comparative study of perceptions on STEAM education by th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advanced STEAM teacher training program.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 50-5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