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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자아분화간의 관계성과 분포
Relationship and Distribution between Self-Esteem and Differentiation of Self of Children Using Community Child Cen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282 - 292  

이미영 (대구대학교 가정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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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을 중심으로 자아존중감자아분화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자아존중감과 자아분화 분포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 15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에는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군집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자아분화는 정신내적미분화, 타인지향분화, 자아지향분화로 구성되었다. 자아존중감은 소외적, 성취적, 관계적, 위축적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회귀분석 결과,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자아분화 수준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과 자아분화를 고려한 아동분포를 살펴보면 37.6%(군집 2)의 아동은 성취적, 관계적 자아존중감이 높고, 자아지향분화 수준도 높았으나, 43.0%(군집 1)의 아동은 소외적, 위축적 성향과 정신내적미분화와 타인지향분화 수준이 높았고, 19.4%(군집 3)의 아동은 자아존중감과 자아분화 수준 모두 매우 낮았다.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다수가 가족해체나 부모역할 부재로 상실감을 경험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군집 1과 3의 아동을 위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뿐 아니라 부모교육 및 가족연계 프로그램을 병행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differentiation of self, and to identify the degree of self-esteem and differentiation of self. Data were collected from 151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community child center.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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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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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과 자아분화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자아존중감과 자아분화 수준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과 같이 취약계층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자아분화간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거를 제시하고, 프로그램 개발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과 자아분화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자아분화 수준을 규명하였다. 분석결과와 논의를 전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자아존중감 질문 내용은 환경보다는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진정한(긍정적)/방어적(부정적) 자아존중감에 근거하여 이름을 명명하고자 한다. 요인1과 요인4는 방어적(부정적) 자아존중감에 해당하며, 요인2와 요인3은 진정한(긍정적) 자아존중감에 해당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자아존중감은 자아분화에 영향을 미치므로,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면 자아분화 수준도 높아질 것이다. 특히 감정과 사고의 분리가 안 되는 정신내적미분화는 이성적 사고가 아닌 감정에 바탕을 둔 의사결정을 하며, 감정조절에 어려움이 있고, 충동적 사고와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신내적분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 소외적, 위축적 자존감 향상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 첫째, 자아존중감은 자아분화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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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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