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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망기법을 활용한 선박 가치평가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Ship Valuation Model by Neural Network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7 no.1, 2021년, pp.13 - 21  

김동균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최정석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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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Neural Network Regression 모델을 활용하여 선박의 가치평가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가치평가의 대상은 중고 VLCC선이며, 선행연구를 통해 선박의 가치 변화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들을 선별하여 변수를 설정하고, 2000년 1월부터 2020년 8월까지의 해당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변수의 안정성을 판단하기 위해 다중 공선성 검사를 수행하여 최종적으로 6개의 독립변수와 1개의 종속변수를 선정하고 연구 구조를 설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Linear Regression, Neural Network Regression, Random Forest Algorithm을 활용하여 총 9개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설계하였다. 또한 각 모델간의 비교검증을 통해 평가결과의 정확성을 제고시켰다. 평가 결과, VLCC실제값과의 비교를 통해 2층으로 구성된 Hidden Layer의 Neural Network Regression 모델이 가장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기존 정형화된 평가기법에서 벗어나 기계학습기반 모델을 선박가치평가에 적용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해운시장 변화요인을 동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예측함으로써 연구결과의 객관성을 제고시켰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ship valuation model by utilizing the neural network model. The target of the valuation was secondhand VLCC. The variables were set as major factors inducing changes in the value of ship through prior research, and the corresponding data were collected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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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able 1과 같이 선박가치의 정확한 평가를 위해 해운시장의 변화를 반영하는 변수와 데이터 기반의 Neural Network모델을 이용하고, 선박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바탕으로 선박의 가치를 측정하는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기존 연구들이 갖는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세 가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선박가치를 평가하고 예측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선형 위주의 예측 모델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Neural Network Regression과 Random Forest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9개의 모델을 생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가치평가의 객관성 제고를 위한 대안으로 Neural Network Regression 방법을 이용한 선박 가치평가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선박 가치의 평가대상으로 중고 VLCC선을 선정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 선박가치평가는 선박을 소유한 선사의 재무, 영업,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하여 선박의 상업적인 가치를 평가하고 금융기관이 이를 담보로 대출금 및 이자율 조정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선박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선박의 수요를 책임지는 글로벌 경기 여건과 선박의 공급을 담당하는 조선시장, 그리고 운임시장의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 2015). 히든 레이어의 노드 수는 1) 입력 레이어의 노드 수와 출력 레이어의 노드 수 사이의 값 또는 2) 입력 레이어의 노드 수와 출력 레이어의 노드수의 총합의 2/3의 값 또는 3) 입력 레이어의 노드 수의 2배보다 작은 값을 추천한다. 본 연구에서 첫 번째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히든 레이어의 노드의 수를 입력 노드 수와 같도록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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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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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Tvedt, J.(2003), A new perspective on price dynamics of the dry bulk market,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30, No. 3, pp. 22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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