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4, 2016년, pp.211 - 233
류경아
Fairy tales starting with the phrase 'Once upon a time' have been told throughout generations to generations. These stories of the past started with the history of mankind, and are constantly recreated under the names of legends, fables and myths. Through understanding the archetypes frequently occ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원형이란 무엇인가? | Gjung)은 논리 이전의 사고에 기원을 둔 원초적인 심상(心像)의 유형과 상황은 인간에게 놀랄 만큼 비슷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인간 정신 속에 구조화되어 ‘집단 무의식(collectiveuniconscious)’을 형성한다고 원형을 설명한다. 인간에게 주어진 여러 가지의 근원적 유형인 원형은 지리, 문화, 인종의 차이와 상관없이 존재하는 인간의 원초적 행동의 틀을 말한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보편적이고 반복적으로 항상 재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 |
애니메이션은 무엇을 보여주기에 적합한 매체라 할 수 있는가? | 56) 영상 매체 중에서도 특히 애니메이션은 순수한 판타지 세계에 아주 적합한 매체로서, 상상을 초월하는 괴물이나 거대한 파괴력 등을 제한 없이 보여줄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사실성의 원칙에 구애 되지 않는 신화의 세계를 보여주는 데에는 아주 적합한 매체라 할 수 있다. 57) 애니메이션 영상은 실사보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상상이나 환상의 세계를 나타내기가 용이하고, 이러한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신비함이나 서정성을 보다 깊이 있게 감각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 |
애니메이션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 애니메이션은 특성상 이질적인 문화 요소를 자유롭게 배재할수 있기 때문에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문화적인 이질감 없이 동일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55)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고욱 외,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 p.13, 재인용.
김광욱, 스토리텔링의 개념, 겨레어문학회, 2008, p41, pp251-252
류현주, 디지털 스토리텔링시대의 네러티브, 현대문학이론학회,현대문학이론연구, 제24권, (2005), pp.128-130, 재인용.
박기수,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생산적 논의를 위한 네 가지 접근법, 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 제32권 (2007), pp.8-9, 재인용.
문미애, 문화콘텐츠 産業의 國際競爭力 提高方案에 關한 硏究, 2002, p.16
송정란,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재, 문학아카데미, 2006, p.23.
양선아, 디자인의 성격형성에 관한 연구, 2001, p7.
오시룡, 디자인의 성격형성에 관한 연구, 2001, pp11, 재인용
윤호진.이동훈, 미디어 융합에 따른 콘텐츠산업 분석 및 공공 문화콘텐츠 활성화 방안, 크라운홍보 주식회사, 2008, p.62.
이부영, 분석심리학 : C.G. 융의 인간심성론, ,pp31-32,
이소영, 캐릭터 디자인에 나타난 눈 표현에 관한 연구, 2003, p8.
이유경, 원형과 신화 , 이끌리오, 2004, pp114-115.
정재서.전수용.송기정, 신화적 상상력과 문화,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8.
조각현. 스토리텔링기법을 활용한 광고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1, p39,pp43-53.
조미라, 상상력의 미학 애니메이션, 한울, 2009.
최혜실, 문화산업과 스토리텔링, 다할미디어, 2007, pp.10-12.
김공숙, 멜로드라마 캐릭터의 신화 원형 연구 , 고려대학교 박사논문, p 36.
김미정, 제주 삼승할망본풀이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방안 연구 전남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김민수, 원천강 본풀이의 현대적 변용양상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pp16-17.
유창준, 출판콘텐츠의 OSMU 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 대학교 석사논문, 2008, p58.
이종애, 문화원형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연구 - 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10.
조미라, 상상력의 미학 애니메이션, 한울, 2009,
조주연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에 관한 분석,- '뽀로로' TV시리즈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3
홍은주, 디지털 작업 과정으로 표현되어진 파스텔화 에니메이션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p60.
네이버,www.naver.com, 오늘이, 네이버영화 매거진, 2014 - 이성강감독 인터뷰내용中에서-
네이버, www.naver.com, 원형[元型, Archetype] 문학비평용어사전.
네이버, www.naver.com, 구복여행담, 한국민속대백과사전, 한국구비문학대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1988)
네이버, www.naver.com, 원천강 본풀이, 한국콘텐츠 진흥원 출처, 요약본.
Campbell, Joseph, the hero with A thousand faces, 이윤기 역,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민음사, 1999, p45.
Campbell, Joseph, the power of myth, 이윤기 역,신화의 힘, 이끌리오, 2007, p33, pp238-241.
EasterCommunications(2008).StorytellinginWeb.
Walker, Steven F, jung and the jungians on myth : [aninstroduction],융의 분석 심리학과 신화.장미경 외(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2.
Vogler, Christoper, 위의 책, pp72-73.
오늘이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