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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신화를 모티브로 한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기법 연구 -이성강 감독의 "오늘이"를 중심으로-
A study of animation story-telling technique based on the archtype myth - Focus on " Oneuli" directed by Lee Sung-gang-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4, 2016년, pp.211 - 233  

류경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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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아는 옛 이야기, 옛날~옛적에로 시작되거나 아주 먼 옛날에 라는 서두로 시작하는 이야기는 어린 시절 부모님이나 할아버지 할머니로부터 들어온 익숙한 화법이다. 과거의 이야기는 인류와 함께 시작해서 설화, 전설, 신화라는 이름으로 끊임없이 재창조 되고 있기에 신화 속 원형에 대해 이해하고 무형의 이야기 속 이미지를 시각화하기 위한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연구로 재창조하는 과정을 통해 누구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스토리의 재창조와 애니메이션 제작을 도모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이에 본 논문은 제주 서사무가 였던 원형신화가 애니메이션 '오늘이'로 만들어 지면서 본래의 이야기에서 작가의 의도와 주제의식에 맞게 원형에서 어떻게 가감되고 변형되어지는지를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비교 분석 하여 원형과 신화적 모티브의 활용이 애니메이션 창작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더 나아가 국경과 나이를 초월하는 소재와 주제를 원형 속에서 찾아 관객과의 소통이 원할한 애니메이션이 계속 제작되어지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iry tales starting with the phrase 'Once upon a time' have been told throughout generations to generations. These stories of the past started with the history of mankind, and are constantly recreated under the names of legends, fables and myths. Through understanding the archetypes frequently oc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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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콘텐츠 창작에 필요한 소재 발굴은 앞으로도 무한하게 계속될 것이기에 그에 대한 대안으로 국경을 초월하는 신화의 원형과 그 속에 내제된 보편적 심상을 계속 연구하여 장르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접목시키고, 특히 애니메이션의 장르적 특성에 맞는 소재 발굴로 애니메이션 제작 수요의 활성화와 더 나아가 국내 애니메이션을 즐기는 수요층 인구 저변확대가 이루어지기 위함이고, 접근방식으로 써 택한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기법 연구는 이 연구를 통해 국내 뿐 아니라 세계의 신화 속 원형의 무형이미지들과 텍스트를 시각화하는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기법이 얼마나 효과적인 접근인지를 구체적인 제작 사례를 점검하고 구체화 과정을 살펴보면서 창작자의 한 사람으로서 국경과 나이를 초월하는 소재와 주제를 원형 속에서 발굴하여 관객과의 소통이 가능한 애니메이션의 제작방안을 꾸준히 모색하는 한편, 기존의 애니메이션 창작자뿐만 아니라 학생을 포함하여 새롭게 애니메이션 창작하고자 하는 제작자들로 하여금 연구 자료로 활용하여 보다 많은 양질의 우리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얻고자 함이다.
  • 연구 방법으로는 오늘이 에서 보여 지는 융의 원형 ‘보편적 심상’에 이론에 따른 전 인류 공통의 심상을 오늘이의 주제에서 찾아보고, 이에 보편적 심상이라고 하는 원형이론을 차용한 융의 이론과 이 원형이론에 의한 신화의 신화소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애니메이션 ‘오늘이’의 원형과 신화속 신화소와 상징을 찾아 찾아보고, 신화가 애니메이션의 최적의 장르일 수 있는 이유와(환상성, 상상력의 발현) 무형의 원형이 되는 이야기가 영상화되기까지의 스토리텔링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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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형이란 무엇인가? Gjung)은 논리 이전의 사고에 기원을 둔 원초적인 심상(心像)의 유형과 상황은 인간에게 놀랄 만큼 비슷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인간 정신 속에 구조화되어 ‘집단 무의식(collectiveuniconscious)’을 형성한다고 원형을 설명한다. 인간에게 주어진 여러 가지의 근원적 유형인 원형은 지리, 문화, 인종의 차이와 상관없이 존재하는 인간의 원초적 행동의 틀을 말한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보편적이고 반복적으로 항상 재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애니메이션은 무엇을 보여주기에 적합한 매체라 할 수 있는가? 56) 영상 매체 중에서도 특히 애니메이션은 순수한 판타지 세계에 아주 적합한 매체로서, 상상을 초월하는 괴물이나 거대한 파괴력 등을 제한 없이 보여줄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사실성의 원칙에 구애 되지 않는 신화의 세계를 보여주는 데에는 아주 적합한 매체라 할 수 있다. 57) 애니메이션 영상은 실사보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상상이나 환상의 세계를 나타내기가 용이하고, 이러한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신비함이나 서정성을 보다 깊이 있게 감각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애니메이션은 특성상 이질적인 문화 요소를 자유롭게 배재할수 있기 때문에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문화적인 이질감 없이 동일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55)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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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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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오늘이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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