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남학생의 과도한 유튜브 이용과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Excessive YouTube Usage of Middle School Boys and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2, 2021년, pp.676 - 684  

정지혜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근영 (서강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남학생의 유튜브 이용실태와 과도한 유튜브 이용이 그들의 내재화 문제 및 외현화 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고, 사회적 지지조절효과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중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남학생 320명을 대상으로 유튜브 이용도, 유튜브 중독정도,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척도, 그리고 부모, 교사, 친구의 지지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유튜브 중독정도가 높을수록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이 높은 편이었다. 내재화 문제의 경우 부모의 지지는 사회적 위축과 우울 모두에 있어 조절효과가 발견되었다. 하지만 교사의 지지와 친구의 지지는 조절효과가 발견되지 않았다. 반면 외현화 문제에 있어서는 교사의 지지가 비행과 공격행동 모두에 있어 조절변인으로 기능하였다. 부모 및 친구의 지지는 오직 비행행동에 대해서만 조절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튜브 중독을 조절하는 사회적 지지의 효과가 부모인지 교사인지에 따라 다른 영향력이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사회적지지 수준이 높다고 하더라도 유튜브 중독이 높은 경우에는 보호효과가 발견되지 않았는데, 이는 유튜브중독이 심각해지기 이전에 조기에 개입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much Korean male middle school students used YouTube to determine if the social support from parents, teachers, and friends might moder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YouTube overuse and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Three hundred and twenty male middle school stud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유튜브 플랫폼이라는 특정 매체의 효과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연구나 개입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며, 구체적인 조절변인의 효과 역시도 별다른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교 남학생들의 유튜브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 과도한 유 튜브 이용과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간의 관계에서 다양한 사회적 지지가 어떤 방식으로 조절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하지만 아직 유튜브 과다 사용이 청소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그러한 악영향을 조절하는 사회적 지지의 효과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가 어렵다. 이러한 연구의 부재와 필요성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남자 중학생들의 과도한 유튜브 이용과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지가 조절효과를 보일 것인지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각각의 사회적 지지원이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하위요인에 따라 독특한 영향력을 보일 것인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의 부재와 필요성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남자 중학생들의 과도한 유튜브 이용과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지가 조절효과를 보일 것인지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각각의 사회적 지지원이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하위요인에 따라 독특한 영향력을 보일 것인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가설로, 과도한 유튜브 이용은 내재화문제 및 외현화 문제를 예측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각각의 사회적 지지원이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하위요인에 따라 독특한 영향력을 보일 것인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가설로, 과도한 유튜브 이용은 내재화문제 및 외현화 문제를 예측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또한 각 사회적 지지원은 유튜브 과사용과 문제행동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보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D. Oh, "Effects of Demographic Features, Use Motives and Personality of Audience on Usage of YouTube", J. Communication Sci., 12, pp.122-162, 2017. DOI: http://dx.doi.org/10.14696/jcs.2017.12.17.4.122 

  2. L. Crockett, A. Crouter, "Pathways through Adolescence: Individual Development in Relation to Social Contexts", Psychology Press, USA, pp.1-12, 1995. 

  3. M. Dimonte, G. Ricchiuto, "Mobile Phone and Young People: A Survey Pilot Study to Explore the Controversial Aspects of a New Social Phenomenon", Minerva Pediatrica, 58, pp.357-363. 2006. 

  4. M. Lapierre, P. Zhao, B. Custer, "Short-Term Longitudinal Relationships between Smartphone Use/Dependen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Late Adolescents", J. Adolescent Health, 65, pp.607-612, 2019. DOI: https://doi.org/10.1016/j.jadohealth.2019.06.001 

  5. H. Odaci, C. Celik, "Who Are Problematic Internet Users? An Investigation of the Correlations Between Problematic Internet Use and Shyness, Loneliness, Narcissism, Aggression and Self-Percep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9, pp.2382-2387, 2013. DOI: https://doi.org/10.1016/j.chb.2013.05.026 

  6. X. Shi, J. Wang, H. Zou, "Family Functioning and Internet Addiction Among Chinese Adolescents: The Mediating Roles of Self-Esteem and Loneli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6, pp.201-210, 2017. DOI: https://doi.org/10.1016/j.chb.2017.07.028 

  7. M. Khan, "Social Media Engagement: What Motivates User Participation and Consumption on YouTub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6, pp.236-247, 2017. DOI: https://doi.org/10.1016/j.chb.2016.09.024 

  8. P. de Berail, M. Guillon, C. Bungener, "The Relations Between YouTube Addiction, Social Anxiety and Parasocial Relationships with YouTubers: A Moderated- Mediation Model Based on a Cognitive-Behavioral Framewor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99, pp.190-204. 2019. DOI: https://doi.org/10.1016/j.chb.2019.05.007 

  9. S. Alhabash, M. Ma, "A Tale of Four Platforms: Motivations and Uses of Facebook, Twitter, Instagram, and Snapchat Among College Students?", Social Media + Society, pp.1-13, 2017. DOI: http://dx.doi.org/10.1177/2056305117691544 

  10. P. Wang, L. Lei, X. Wang, J. Nie, X. Chu, S. Jin, "The Exacerbating Ro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Role of Depression in the Relation between Sensation Seeking and Adolescent Smartphone Addic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30, pp.129-134. 2018. DOI: https://doi.org/10.1016/j.paid.2018.04.009 

  11. J. Park, S. Park, M. Park,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 pp.218-229,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1.218 

  12. R. Zhang, B. Bai, S. Jiang, S. Yang, Q. Zhou, "Parenting Styles and Internet Addiction in Chinese Adolescents: Conscientiousness as a Mediator and Teacher Support as a Moderator",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01, pp.144-150, 2019. DOI: https://doi.org/10.1016/j.chb.2019.07.019 

  13. T. A. Wills, J. A. Resko, M. G. Ainette, D. Mendoza, "Role of Parent Support and Peer Support in Adolescent Substance Use: A Test of Mediated Effects", Psychology of Addictive Behaviors, 18, pp.122-134, 2004. DOI: https://doi.org/10.1037/0893-164X.18.2.122 

  14. E. Stice, J. Ragan, P. Randall, "Prospective Relations Between Social Support and Depression: Differential Direction of Effects for Parent and Peer Support?", J. Abnormal Psychology, 113, pp.155-159, 2004. DOI: https://doi.org/10.1037/0021-843X.113.1.155 

  15. J. Kwon, "The Internet Game Addiction of Adolescents: Temporal Changes and Related Psychological Variables", Korean J. Clinical Psychology, 24, pp.267-280, 2005. 

  16. K. Oh, E. Ha, H. Lee, K. Hong, "Korean-Youth Self Report (K-YSR)", Jungang Aptitude Research Center, Seoul, Korea. 2001. 

  17. P. W. Nolte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 Social Support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1994. 

  18. J. Lee, G, Kim "Children's YouTube Watching Behaviors and Their Adjustments: Mediation Effects of Parental Attitude, Self Esteem, and School Satisfaction",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 pp.699-707,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12.699 

  19. M. Pearcy, J. Clopton, A. Pope, "Influences on Teacher Referral of Children to Mental Health Services: Gender, Severity, and Internalizing Versus Externalizing Problems", J.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1, pp.165-169. 1993. DOI:https://doi.org/10.1177/106342669300100304 

  20. B. Meehan, J. Hughes, T. Cavell,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s Compensatory Resources for Aggressive Children", Child Development, 74, pp.1145 1157, 2003. DOI:https://doi.org/10.1111/1467-8624.005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