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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공학설계 보고서 쓰기 교육 연구
A Study on Engineering Design Report Writing Education Using Critical Think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4 no.1, 2021년, pp.53 - 61  

구진희 (목원대학교 소프트웨어교양학부) ,  황영미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학부, 교양교육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itical thinking ability based on a sound sense of logic is essential for analyzing a given engineering design problem and assessing it to arrive at the most plausible conclusion. Engineering design classes require students to organize their engineering design experiences through reports, and eng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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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러 성공사례의 공통점과 실패의 모순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른 논증이나 아이디어를 찾고 대안적인 고려들, 다른 선택지를탐색하였는지 제시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Fig. 2와 같이 7단계 공학설계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때 비판적 사고의 요소와 기준은 합리적 의사 결정과 창의적 문제해결의 도구로서 기능한다. 본 논문에서는 공학 설계의 각 단계를 수행할 때 학생들이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핵심적인 사항들을 비판적 사고 관점에서 적용 사례를 제시하고 공학설계 보고서 평가 루브릭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공학설계 보고서 쓰기 모델을 제안할 것이다.
  • 작성하게 된다. 설계 보고서의 목적은 공학 지식이 어떻게 우리의 삶과 연결되는가를 비판적 사고를 적용하여 살펴봄으로써 제대로 이룰 수 있다. 교수자는 그런 점을 유의하면서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 과정의 기본적인 관점과 유의점, 즉 비판적 사고의 9요소와 9기준에 대해 학생들에게 지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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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성규(2015). 공학도를 위한 글쓰기. 학산미디어. 

  2. 김대수(2016). 창의공학설계. 생능출판사. 

  3. 김영정(2005). 비판적 사고의 9요소와 9기준. 인문.역사, 53(11), 217-225. 

  4. 김영채(2010). 창의력의 이론과 개발. 교육과학사. 

  5. 김은경(2016). 창의적 공학설계. 한빛아카데미. 

  6. 서민규(2012).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 교양교육연구, 6(3), 221-247. 

  7. 이명숙(2010). 비판적사고 교육의 변천과 수업실제. 교육학논총, 31(1), 1-18. 

  8. 이인영(2010). 효과적인 과학 글쓰기 교육을 위한 공학 실험보고서 고찰. 현대문학의 연구, 40, 551-578. 

  9. 조연순.성진숙.이혜주(2010). 창의성 교육.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0. 최석민(2004). 듀이의 문제해결과 비판적 사고의 관계. 교육철학, 25, 163-178. 

  11. 최희봉.김태영(2014). 비판적 사고와 철학적 논증. 교양교육연구, 8(6), 585-614. 

  12. 최희봉(2017). 비판적 사고와 철학상담. 철학논집, 50, 165-200. 

  13. 황영미(2018). 공학도를 위한 비판적 사고 교육 연구-영화활용교육을 중심으로.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1(4), 3-9. 

  14. Macy A. & Neil T.(2008), Using movies as a vehicle for critical thinking in economics and business, Journal of Economics and Economic Education Research, 9(1), 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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