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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loring the contents of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education in the pre-director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2, 2021년, pp.177 - 182  

Choi, Dea-Hun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w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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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종사자 보수교육에서 개인정보보호교육을 위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구조화하기 위한 내용탐색의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선행연구 및 문헌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으며 교육신청자 125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심층집단 요구분석(FGI)을 통해 교육내용을 구조화 하였다. 심층집단 요구분석에는 기관의 개인정보책임자 및 교육 수료자 등이 참여하였다. 집단면담과 이메일 등을 통한 개별면담 등을 실시하였고, 도출된 의견에 대하여 2인의 교육전문가에게 적절성을 검토 받아 최종 내용을 선정하였다. 개인정보보호 교육내용 탐색의 방향은 정보관리 단계별 실무에 대한 내용과, 문서작성 등의 실습이 추가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for the purpose of selecting and structuring educational content for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education in supplementary education for childcare workers. Prior research and literature data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o select educational content, and a preliminar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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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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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인정보보호교육의 내용탐색을 위하여 교육수요자를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신청자를 대상으로 온라인조사를 실시하였다. 원장사전직무교육과정은 교육신청자가 교육 신청 후 관계기관이 확정하는 방식으로 접수되며 교육신청자에 대한 교육안내 및 운영을 위해 교육대상 확정자에 대하여 교육실시 전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하도록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자격 취득을 위한 보수교육 과정 교과목에 대한 내용탐색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보육 교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보수교육에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과목과 교육내용 선정이 필요하다는 선행연구[7], [8]의 제안에 따라 과정 내 교과목 중 사회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교육의 기회나 체계적인 내용이 부족하다 할 수 있는 어린이집의 개인정보 보호 교육 교과목을 선정하였다[9].
  • 본 연구는 어린이집원장 자격취득을 위한 사전직무교육에서 개인정보보호교육을 위한 내용탐색을 목적으로 다음 과 같은 절차와 내용으로 수행되었다.
  • 어린이집 개인정보 책임자와 보수교육수료자를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교육에 대한 내용선정을 위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시작 전 인터뷰의 목적 진행방식과 예상 질문지, 논의를 위한 참고사항을 대상자에게 전달하였다.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여되는 개방형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행보수교육이 교과목과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과정 개설 기관별 현장실무 중심의 실제적 교육이 될 수 있는 내용보완이 요구된다[8]. 이상의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회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교육의 기회나 체계적인 내용이 부족하다 할 수 있는 어린이집의 개인정보보호교육[9]에 대하여 교육수요자의 요구와 실무현장의 필요성이 반영된 교육내용을 탐색하고 실무중심의 사례 및 교수학습 방법을 고안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될 어린이집을 위한 개인정보보호 교육내용에 대한 탐색의 기초자료는 관련 선행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를 가진다[9].
  • 즉, 개인정보 책임자가 될 사전교육 과정에서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한 교육을 처음 이수하게 되며, 동과정이 개인정보보호교육의 기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어린이집 개인정보 보호 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탐색을 위해 원장사전교육의 개인정보 보호 교육의 교과목을 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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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ee, H. S., & Kim, H, H., "Research a Study on Awareness and Practice of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in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13, No. 6, pp.53-67, Aug. 2019. DOI: 10.21184/jkeia.13.6.53 

  2. Lee, S. E., & Lee, M. H.,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the Daycare Teachers' Compulsory Training Applying IPA Matrix Analysi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7, No. 2, pp.283-307, May. 2020. DOI: 10.22155/JFECE.27.2.283.307 

  3. Lee, Y. J., "A Study on the Level of Practice of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nd Education Experience and Needs of Child Care Teachers," The Journal of Welfare and Counselling Education, Vol. 8, No. 1, pp.211-237, Apr. 2019. DOI: 10.20497/jwce.2019.8.1.211 

  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hildcare Business Informatio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20. 

  5. Chung, H. J., "Issues and Suggestions on Operating Refresher Education for the General Duties of Childcare Center Directo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124, pp.169-202, Sep. 2020. DOI: 10.37918/kce.2020.09.124.169 

  6.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Manual for refresher training course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7. Kim, Y. E., "A Study on Education of Childcare Teacher to Maintain Professional Developmen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111, pp.1-26, Jul. 2018. DOI: 10.37918/kce.2018.07.111.1 

  8. Lee, M. H., & Kang, E. J., "A Study on the Connection between Pre- and In-servic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to Enhance Child Care Teachers' Professionalism,"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Vol. 10, No. 2, pp.105-123, Sep. 2016. 

  9. Hwang, Y. M., & Seo, H. A., "Awareness of Personal Information for Preschool Teachers and Level for Protection Personal Information in Preschool,"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Vol. 19, No. 1, pp.109-131, Mar. 2018. DOI: 10.22154/JCLE.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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