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기반 허약노인 방문간호 교육 요구도
Educational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 module of home visiting care for the frail elderly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7 no.1, 2021년, pp.68 - 79  

안준희 (군장대학교 간호학과) ,  양영란 (전북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ducational needs of nurses and nursing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 module of home visiting care for frail, elderly people. Methods: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15 home visiting nurses working in public health centers and 14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재가 허약노인을 방문하는 보건소 방문간호사와 지역사회 간호학에서 허약노인 방문실습을 마친 간호대학생이 인식하는 허약노인 대상자를 위해 간호대학생에게 필요한 시뮬레이션 교육 요구도가 어떠한지를 탐색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면담을 하였다.
  • 본 연구는 증가하는 허약노인들을 위한 방문간호 시 필요한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요구를 확인하고자 허약노인 방문 경험이 있는 보건소 방문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하고 수집된 질적 데이터를 Bloom의 교육목표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따라서, 교육자가 각각 학교의 시뮬레이션 실습 커리큘럼, 시간, 환경, 요구도 등을 반영하여가장 우선시되는 요구도를 파악하여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는 허약노인의 방문간호 실습에서 간호대학생과 현장에서 방문간호사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학부과정에서 해야 할 시뮬레이션 교육 요구를 연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일개 학교의 간호대학생과 일개 보건소 방문간호사들의 방문 간호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반 허약노인 방문간호 교육요구도를 부각하기에는 제한적일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소에서 방문간호를 제공하는 방문간호사와 방문간호 실습을 마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실무현장 경험에서 인식한 허약노인 방문간호 교육 요구를 파악하여 추후 시뮬레이션 기반 허약노인 방문간호 시나리오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간호대학생들은 지역사회 실습현장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자아성찰을 통해 깨닫고 미리 학습하여 실습에서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였다[17]. 본연구의 참여자들도 허약노인에 대한 분류 및 건강특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함을 느끼고 공부하여 적용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허약의 정도에 따른 분류에 익숙하도록 특징에 대해 이론을 습득하고 허약 노인 방문 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허약노인 척도를 이용한 분류 모듈 개발과 디브리핑과 자아성찰 노트를 작성하여 지식을 스스로 확장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 적용하여야 하겠다.
  • 따라서 실제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문가의 의견을 포함하여 교육 요구도의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11].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허약노인 방문간호 경험이 많고 지역사회 및 보건의료에서의 환경 변화 등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방문간호사를 연구 참여자로 포함하여 간호대학생 대상의 시뮬레이션 기반 방문간호 교육 요구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시나리오 개발을 위해서는 먼저 허약노인 방문간호 시현장에서 필요한 교육 요구도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허약노인에게 방문간호를 제공하고 있는 보건소 방문간호사와 지역사회간호학 실습의 일부분으로 방문간호 실습을 마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허약노인 방문간호 시뮬레이션에 대한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교육 요구도 조사 시 간호대학생은 배경지식과 관련된 경험이 적고 이에 의존하여 교육 요구도를 제안하므로 한정적일 수 있다.
  • 관리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특히, 허약노인들이 고혈압, 당뇨병에 유병률이 높아 허약과 동반된 만성질환 관리의 지식 부족 등을 이야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20 statistics elderly [Internet]. Daejeon: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20 [cited 2020 August 29]. Available from: https://www.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385322 

  2. Jung KH, Oh YH, Kang EN, Kim KR, Lee YK, Oh MA, et al. 2017 Korean national survey on elderly.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7. Report No.: 11-1352000-000672-12 

  3. Zheng Z, Guan S, Ding H, Wang Z, Zhang J, Zhao J. Prevalence and incidence of frailty in community-dwelling older people: Beijing longitudinal study of aging II.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2016;64(6):1281-1286. https://doi.org/10.1111/jgs.14135 

  4. Fried LP, Tanggen CM, Walston J, Newman AB, Hirsch C, Gottdiener J, et al. Frailty in older adults: Evidence for a phenotype. The Journals of Gerontology Series A: Biological Sciences and Medical Sciences. 2001;56A(3):146-156. https://doi.org/10.1093/gerona/56.3.M146 

  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e. 2018 Guideline on integrated community health promotion program [Internet].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e; 2020 [cited 2020 November 29]. Available from: https://www.khealth.or.kr/kps/publish/view?menuIdMENU00890&page_noB2017003&pageNum3&siteId&srch_text&srch_cate&srch_type&str_clft_cd_list&str_clft_cd_type_list&board_idx10049 

  6. Evans-Agnew R, Reyes D, Primomo J, Meyer K, Matlock-Hightower C. Community health needs assessments: Expanding the boundaries of nursing education in population health. Public Health Nursing. 2016;34(1):69-77. https://doi.org/10.1111/phn.12298 

  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lf-promotion guidebook for integrated community care [Internet].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20 [cited 2020 November 29]. Available from: https://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1&CONT_SEQ356310 

  8. June KJ, Chin YR, Kim HG, Kim CM, Song YY, Kim SY, et al. Direction of the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education focusing on the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criteri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6;27(2):183-192. https://doi.org/10.12799/jkachn.2016.27.2.183 

  9. Jeffries PR.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on simulation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5;26(2):96-103. 

  10. Park K, Seo K, Jeon Y, Song Y. Integrative review for simulation based leaning research in nursing education: 2015-2016.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16;4(1):41-58. 

  11. Jo MH, Lee HW. A study on a modification of educational needs assessment model according to the difference of perceived importance between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6; 32(3):147-168. https://doi.org/10.14333/KJTE.2016.32.3.147 

  12. Davis AL. Using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to develop effective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The ADDIE model. College & Research Libraries News. 2013;74(4):205-207. 

  13. Krueger RA, Casey MA.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4th ed. Min BO, Cho DH, translator. Seoul: Myunginbooks; 2017. p. 1-29. 

  14. Elo S, Kyngas H.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8;62(1):107-115.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7.04569.x 

  15. Bloom B.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New York: Longmans, Green & Co; 1956. p. 1-207. 

  16. Lincoln YS, Guba EG.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1985. p. 1-416. 

  17. Chin YR, Song YY, Kim YM. Learn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on community health nursing clinical placem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Rural Health Nursing. 2018;13(2):25-31. 

  18. Park HJ, Jang IS. Nursing students' experience in community health center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0;21(2): 188-199. 

  19. Ha YK. Curriculum integration of communication simulation to community health nursing course for nursing students: Pilot stud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16(4):2329-2337. https://doi.org/10.5762/KAIS.2015.16.4.2329 

  20. Ha JH, Park JH. Nursing students' practice experience on community visiting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20;31(1):43-53. https://doi.org/10.12799/jkachn.2020.31.1.43 

  21. Lee H, Choi J, Hyeon SS, Kim CM, Chin YR. A comparative study between American public health nurse core competency and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um in a provi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7;28(3):334-346. https://doi.org/10.12799/jkachn.2017.28.3.334 

  22. Park E. Current state and the future tasks of home visit nursing care in South Korea.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2019;44(1):28-38. https://doi.org/10.5393/JAMCH.2019.44.1.028 

  23. Kim JH, Kang KJ. Factors affecting on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9;17(7):215-224. https://doi.org/10.14400/JDC.2019.17.7.215 

  24. Mariani B, Ross JG, Paparella S, Allen LR. Medication safety simulation to assess student knowledge and competence.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7;13(5):210-216. https://doi.org/10.1016/J.ECNS.2017.01.003 

  25. Baek HC.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geriatric visiting nurses' educational program.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Health Care Nursing. 2018;25(3):240-248. https://doi.org/10.22705/jkashcn.2018.25.3.240 

  26. Kim E, Choi H, Yoon JY. Who cares for visiting nurses? workplace violence against home visiting nurses from public health center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2020;17(12):4222. https://doi.org/10.3390/ijerph17124222 

  27. Lee SH, Cha EJ. Effects of verbal abuse, sexual violence, depression, and self-esteem on career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train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7;17(4):550-560. https://doi.org/10.5392/JKCA.2017.17.04.550 

  28. Hartley D, Ridenour M, Wassell JT. Workplace violence prevention for nurses. Th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2019;119(9):19-20. https://doi.org/10.1097/01.NAJ.0000580228.01504.0b 

  29. Hutchings D, Lundrigan E, Mathews M, Lynch A, Goosney J. Keeping community health care workers safe. Home Health Care Management & Practice. 2011;23(1):27-35. https://doi.org/10.1177/1084822309360383 

  30.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Visit safety manual for visiting community center [Internet]. Seoul: Korea; 2018 [cited 2021 February 5]. Available from: https://wis.seoul.go.kr/data/education.do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