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격대학원생 학습만족도 분석: J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Satisfaction of the Cyber Graduate Student: Focusing on J University Cas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2, 2021년, pp.515 - 522  

이정열 (중부대학교 교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원격대학원생의 만족도가 성, 학기,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J대학 원격대학원생 1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대학원생의 성별 만족도는 교수자, 오프라인 활동, 수업평가에서 남녀 간에 통계적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모두 남성이 여성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격대학원생의 학기별 만족도는 교육과정, LMS, 강의 콘텐츠 질, 오프라인 활동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연한이 올라갈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원격대학원생의 전공별 만족도는 LMS와 수업내용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교육행정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원격대학원의 교육과정, LMS 구축, 강의 콘텐츠 개발·제작 등 학생 중심 교육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들을 개선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186 remote graduate students from J University were surveyed and interviewed in-depth to see if their satisfaction varies depending on their gender, semester, and major, an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gender satisfaction of remote graduate students was shown to be statist...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8)

  1. Ministry of Education (2018). Standards for operation of remote learning in general universities. Sejong: Author. 

  2. J. S. Kimk (2017). The prospect of future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Forum, 25-36. 

  3. J. H. Park & K. U. Ryu (2014). The Analyses of the Concepts, Contents, Satisfaction and Future Needs for College General Education.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2), 43-82. 

  4. Y. J. Joo, A. R. Kang & E. G Lim. (2016). A Meta-Analysis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for Cyber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2(2), 145-170. 

  5. J. H. Ku, S. H. Han & H. Kang. (2015). A Structural Analysis of Adult Learners' Lifelong Education Consciousness, Participation Motivation, Learning Outcom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4537-4548. 

  6. S. R. Kim, E. K. Moon & I W. Park. (2015).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Elearning Readiness, 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Effects in a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 21(4), 687-710. 

  7. Y. Lee & I. W. Park. (2012).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Learner Characteristics, Learning Strategies, 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Effects in e-Learning of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8(1), 137-168. 

  8. Y. R. Joung. (2016).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the retention rate in cyber universit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8(4), 791-814. 

  9. Y. J. Joo, J. Y. Kim & H. R. Choi. (2009). Investigat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Learning Flow, Satisfaction and Learning Persistence in Corporate e-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5(4), 01-124. 

  10. E. A. Cho & S. Y. Lee. (2016).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ask value, e-Learning quality, approaches to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yber courses. Journal of Art Management, 37, 5-38. 

  11. P. C. Sun, R. J. Tsai, G. Finger, Y. Y. Chen & D. Yeh. (2008). What drives a successful e-Learning?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critical factors influencing learner satisfaction. Computers & Education, 50(4), 1183-1202. 

  12. J. H. Ryu. (2007). The impact of factors associated to the learner satisfaction in e-learning for corporation.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9(1), 121-142. 

  13. K. S. Park. (2006). A Study of the Influential Factors on the Use Motive and Its Satisfaction in E-learning.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19, 5-40. 

  14. P. S. Jang. (2012). Relationships among Learner's Satisfaction, Self-Directedness and Flow Experience in Computer e-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7(2), 69-76. 

  15. K. A. Choi. (2009). Relationship Between The Use of Learning Strategies and Adult Learners' Self-Directedness in e-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6(2), 137-163. 

  16. M. H. Kim. (2007).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Learning Satisfaction of Teachers entering cyber Graduate School.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4(3), 297-318. 

  17. E. G. Yoon & Y. J. Lee. (2018).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um of general education across 9 universities of the world to improve the system.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2), 259-286. 

  18. N. M. Shin. (2003).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24(1), 69-8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