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원격수업 만족도와 LMS만족도와의 관계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ers' Online Class Satisfaction and LMS Satisf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3, 2022년, pp.25 - 31  

한진희 (창신대학교 카리스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상남도 소재 C대학에서 코로나19 이후 이루어진 원격수업에서 LMS만족도가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알아보고, 전체 수업 만족도와 LMS 만족도 요인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C대학에서는코로나19 이후 시행된 대규모 원격수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차세대 스마트 LMS 구축 사업을 시작하여 2021학년도 1학기부터 운영하였다. LMS를 활용하여 이루어진 원격수업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체 수업 만족도와 LMS 만족도에 관한 다섯 요인으로 이루어진 설문조사를 C대학에서 원격수업을 경험한 학습자 140명을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C대학에서 원격수업을 경험한 학습자는 전체 수업 만족도뿐만 아니라 LMS 만족도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LMS 만족도와 전체 수업 만족도의 회귀분석 결과, LMS 기능의 편리성과 교수자와의 상호작용관련 요인이 전체 수업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자가 LMS 기능이 편리하다고 느낄수록, LMS를 통해 교수자와 원활하게 상호작용이 가능하다고 느낄수록 전체 수업 만족도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한 개 대학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한정된 변수 측정만 이루어졌다는 한계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degree of influence of LMS on online classes conducted after COVID-19 at C University in Gyeongsangnam-do,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overall class satisfaction and LMS satisfaction variables. C University started the project to construct 'Next-generat...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0)

  1. Han, J. H. A Study on Instructors' and Learners' Perception of Synchronous Online Classes: A Case Study of C University. Culture and Convergence, 43(5), pp. 1-20, 2021. 

  2. Ha, S. Y. The Method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Efficiency, and Attractiveness of LMS Based Non-face-to-face On-line Instruc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2(5), pp. 1643-1658, 2021. 

  3. Han, J. H. & Yoon, J. W. A Study on Instructors' Perspective of Online General Education Classes - Focusing on the Case of C University.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7(4), no.4, pp. 537-542, 2021. 

  4. Ministry of Education (2020.3.27.). Preparing guidelines for systematic online learning. Press Release.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8013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99&smoe&m020402&opTypeN 

  5. Nichani, M. LCMSLMS+CMS[RLOs]. Retrieved March 3, 2010 from http://www.elearningpost.com/features/archives/001022.asp 

  6. Jeon, Y. M., Kim, K. R. & Cho, J. S. A Study on the effect of LMS 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2(1), pp. 55-84, 2016. 

  7. Han, S. L. & Lee, G. Y. Comparative Analysis of Instructors' Perception of Synchronous Online Classes: A Case Study of a University. Culture and Convergence, 42(7), pp. 395-418, 2020. 

  8. Han, J. H. A Study on the Learners' Class Satisfaction in Synchronous Online Classes.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7(3), pp. 173-178, 2021. 

  9. Yoon, S. B., Yang, S. H., & Park, H. S. LMS-based Edutech Teaching and Learning Platform Model Design Stud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0), pp. 29-38, 2021. 

  10. Jang, J. Y. A Case Study on the Use of LMS for Korean Writing Class in Post-Corona -Focusing on Google Classroom-.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twork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18(2), pp. 279-306, 2021. 

  11. Kim, S. H. & Chung, O. B.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the satisfaction with learning on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relations area of the 6th revision of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9(2), pp. 47-67, 1997. 

  12. Park, J. Y.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erceived online task value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English Language Teaching, 29(3), pp. 165-185, 2017. 

  13. Seo, J. A. A Study of Students' Perception of Non-face-to-face Online General English Classes due to COVID-19.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2(4), pp. 3041-3054, 2021. 

  14. Son, K. A. & Woo, Y. H. The development strategy of LMS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Distance Education of Korea.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6(2), pp. 127-149, 2010. 

  15. Cho, E. S., Yoo, P. J., & Yang, Y. S. The analysis of learning outcomes and interactions based on learning motivational strategies of tutor in corporate e-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4), pp. 215-239, 2004. 

  16. Lee, E. J.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Meaning of Obligatory Asynchronous Online Interac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5(1), pp. 125-153, 2009. 

  17. Kim, W. K., Hwang, S. H., & Kwak, S. W. Influences of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s-students and students-students on students' achievemen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2(1), pp. 23-46, 2006. 

  18. Choi, Y. L. K-MOOC Course Development and Learners' Satisfaction Analysis -Focusing on Apparel Pattern CA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44(2), pp. 369-383, 2020. 

  19. Lee, H. S.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Professors and Learners on the Remote Learning of University Education - Focused on the Cases of M University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23(3), pp. 377-395, 2020. 

  20. Yoon, S. B., Yang, S. H., & Park, H. S. LMS-based Edutech Teaching and Learning Platform Model Design Stud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0), pp. 29-38, 20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