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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뇨곤란 대상자 사례기반 교육이 간호 대학생의 단순도뇨 지식, 단순도뇨 자신감 및 단순도뇨 술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cenario-Based Education for Patients with Difficulty Urination on Nelaton Knowledge, Nelaton Confidence and Nelaton Catheterization Skill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2, 2021년, pp.57 - 63  

안준희 (군장대학교 간호학과) ,  황은숙 (군산간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배뇨곤란 환자 사례기반 교육이 간호 대학생의 단순도뇨 지식, 단순도뇨 자신감 및 단순도뇨 술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자료는 2019년 5월에서 6월까지 수집하였으며 J시내에 위치한 간호대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간호 대학생 75명을 실험군 37명과 대조군 38명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2-test, independent t-test와 paired-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단순도뇨 자신감(t=4.60, p<.001)과 단순도뇨 술기능력(t=3.46, p=.001)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례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단순도뇨 지식에서는 유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뇨곤란 사례기반 교육은 단순도뇨 자신감, 단순도뇨 술기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 중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지만 단순도뇨 지식에서는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교육의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cenario-based education for patients with difficulty urination on nelaton knowledge, nelaton confidence, and nelaton catheterization skill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May to June 2019, and were conducted for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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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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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배뇨곤란 환자 사례기반 교육이 간호 대 학생의 단순도뇨 지식, 단순도뇨 자신감 및 단순도뇨 술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례기반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으며,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배뇨곤란 환자 사례기반 교육이 간호 대 학생의 단순도뇨 지식, 단순도뇨 자신감 및 단순도뇨 술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된 유 사 실험 연구로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유사 실험 연구로서 배뇨곤란 사례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 의 단순도뇨 지식, 단순도뇨 자신감, 단순도뇨 술기능력 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자료를 개발·적용하고자 시도하였다. 4주에 걸 쳐 사례기반 교육을 실시한 결과 간호대학생의 단순도 뇨 자신감, 단순도뇨 술기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단순도뇨 지식에서는 유의하지 못한 결과가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교육과 사례기반 교육을 추가한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단순도뇨 지식, 단순도뇨 자신감, 단순도뇨 술기능력에 미치는 효과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의료기관에서 발생한 감 염은 재원일수의 연장과 진료의 질 저하 그리고 의료비 가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므로[9] 병원에서 감염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배 경하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에서 경험하게 되는 많은 간호 상황 중 하나인 배뇨곤란 환자 상황의 사 례기반 교육을 간호학생에게 적용한 후 본 교육이 간호 대학생의 단순도뇨 지식, 단순도뇨 자신감 및 단순도뇨 술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가 되 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2.1 제 1 가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배뇨곤란 대상자의 간호에 관련된 단순도뇨 지식 정도가 높을 것이다.

  • 3.2.2 제 2 가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배뇨곤란 대상자의간호에 관련된 단순도뇨 자신감 정도가 높을 것이다.

  • 3.2.3 제 3 가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배뇨곤란 대상자의 간호에 관련된 단순도뇨 술기능력 정도가 높을 것이다.

  • 제 1 가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배뇨곤란 대상자 의 간호에관련된 단순도뇨 지식 정도가 높을 것이다.
  • 제 1 가설인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배뇨곤란 대상자 의 간호에관련된 단순도뇨 지식 정도가 높을 것이다라 는 가설은 기각되었는데 이는 두 군 모두 기본간호이론 및 실습수업과 임상 입문 실습 전 진행되는 핵심기본간 호술 테스트를 통해 관련 사전지식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기존의 사례기반 손위생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지식 정도 측정의 결과[11, 12]나 대장 내시경 사례 기반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지식의 측정 결과[13]는 지 식의 정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상이 한 결과를 나타냈다.
  • 제 2 가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배뇨곤란 대상자 의 간호에 관련된 단순도뇨 자신감 정도가 높을 것이다.
  • 제 2 가설인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배뇨곤란 대상자 의 간호에 관련된 단순도뇨 자신감 정도가 높을것이다. 라는 가설은 지지 되었다.
  • 제 3 가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배뇨곤란 대상자 의 간호에 관련된 단순도뇨 술기능력 정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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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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