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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boost 알고리즘을 통한 교통흐름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ffic flow prediction through Catboost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58 - 64  

전민종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  최혜진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  박지웅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  최하영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  이동희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  이욱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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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등록대수와 비례하여 증가하는 교통 혼잡은 도시의 사회경제 발전의 저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VDS(Vehicle Detection System)을 통한 데이터를 입력 변수로 사용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 흐름을 단순히 2단계(원할, 정체)가 아닌 5단계(원할, 다소 지체, 지체, 다소 정체, 정체)로 더 정교하게 예측하고, 이 예측에서 가장 정확도가 높은 모델인 Catboost 모델과 다른 모델들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인 Catboost 모델을 통해 5가지 단계를 예측하고 정확도를 다른 머신러닝 알고리즘들과 비교, 분석한다. 또한, 하이퍼 파라미터(Hyper Parameter) 튜닝원-핫 인코딩(One-Hot Encoding) 전처리를 거치지 않은 Catboost 모델과 랜덤 선택(RandomizedSearchcv)을 통해 튜닝 및 데이터 전처리를 거친 모델을 비교, 분석한다. 분석 결과 하이퍼 파라미터 튜닝을 하지 않은 초기 Catboost 모델이 정확도 93%를 보이며 가장 높은 정확도를 기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두가지 의의를 가진다. 첫번째로, 초기 세팅된 파라미터들이 적용된 Catboost 모델이 다수의 범주형 변수를 포함하는 교통 흐름 예측에서 다른 머신러닝, 딥러닝 모델들보다 성능이 높다는 결론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두번째로, 기존 2단계로 예측하던 교통 흐름을 5단계로 예측함으로써 더욱 정교한 교통 흐름 예측 모델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registered vehicles increases, traffic congestion will worsen worse, which may act as an inhibitory factor for urban social and economic development. Through accurate traffic flow prediction, various AI techniques have been used to prevent traffic congestion. This paper uses the d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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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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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 흐름의 비선형적인 패턴을 예측하여 머신러닝 기반 AI지능형 교통 기술을 통해 해마다 줄어들지 않는 도심지 교통 혼잡을 절감시킬 수 있다[3]. 본 논문은 CatBoost 알고리즘을 통한 정확한 교통 흐름 예측을 목적으로 한다. 실증 분석을 통해 CatBoost 알고리즘의 성능을 다른 머신러닝 예측 모델과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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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 Reum Oh, "The number of cars registered exceeded 23.44 million...One per 2.2 persons", Auto Times, Available From : http://autotimes.hankyung.com/apps/news?modesub_view&popup0&nid03&c103&c202&c3&nkey20 1907151405391 (accessed November, 14, 2020) 

  2. H. G. Kim, C. Y. Park, C. S. Shin, "Time Series Analysis for Traffic Flow Using Dynamic Linear Model",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 6, No. 4, pp. 179-188, 2017. DOI: https://doi.org/10.3745/KTCCS.2017.6.4.179 

  3. H. S. Yi, K. H. N. Bui, C. N. Seon, "A Deep Learning LSTM Framework for Urban Traffic Flow and Fine Dust Prediction", Journal of KIISE, Vol 47, No. 3, pp. 292-297, 2020. 

  4. L. Prokhorenkova, G. Gusev, A. Vorobev, A. V. Dorogush, A. Gulin, "CatBoost: unbiased boosting with categorical features", Advanced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31, pp. 6639-6649, 2018. 

  5. J. H. Cho, K. H. N. Bui, H. Yi, "An Automated Hyperparameter Search-based Deep LSTM Network for Urban Traffic Congestion Predic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pp. 724-726, 2019. 

  6. H. S. Yi, H. J. Jeong, B. Y. Ryu, "Traffic Flow Prediction Using Deep Learning Neural Networks",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pp. 558-560, 2016. 

  7. K. H. Kim, B. H. Chang, H. K. Choi, "Deep Learning Based Short-Term Electric Load Forecasting Models using One-Hot Encoding", Journal of IKEEE, Vol. 23, No. 3, , pp. 852-857, 2019. DOI: https://doi.org/10.7471/ikeee.2019.23.3.852 

  8. J. Bergstra, Y. Bengio, "Randomized Search for Hyper-Parameter Optimiz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 13, pp. 281-305, 2012. 

  9. D. H. Shin, K. H. Choi, C. B. Kim, "Deep Learning Model for Prediction Rate Improvement of Stock Price Using RNN and LSTM",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5, No. 10, pp. 9-16, 2017. DOI: http://dx.doi.org/10.14801/jkiit.2017.15.10.9 

  10. A. L. Lee, A Study on Author Profiling of Web-based Korean Web Text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using Word2Vec and Bi-LSTM for Binary Classificatio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p. 15-16,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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