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 긍정심리자본 및 대인관계유능성
Nursing Students' Empathy Ability,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Korea and Korean-Chinese in Chin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726 - 734  

신향단 (중국연변대학간호학원) ,  이지원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 긍정심리자본대인관계 유능성을 한국 간호대학생과 비교 분석하기 위함이다. 2019년 11월 01부터 12월 30일까지 한국 B 시 소재 1개 대학교와 중국 Y 시 소재 1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조선족 대학생 160명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 긍정심리자본 및 대인관계 유능성 점수는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보다 높았다. 한국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은 긍정심리자본, 대인관계 유능성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은 긍정심리자본, 대인관계 유능성과 중등 정도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긍정심리자본이 높고 대인관계 유능성이 높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 긍정심리자본 및 대인관계를 높이기 위해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의 특성에 맞는 공감능력 향상, 긍정심리자본 강화, 대인관계 유능성 촉진 등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rative analysis of the nursing students' empathy ability,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Korea and Korean-Chinese in China was conducted. Data were collected from160 survey questionnaires from Nov.1 to Dec 30, 2019, from Korea and China. The data use frequency a...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 긍정심리자본 및 대인관계 유능성 정도를 확인하고 한국과 비교 분석하여 향후 간호 전문기술뿐만 아닌 공감 능력이 뛰어나고 대인관계가 원활한 전문직 간호사자질을 갖추고 조선족 문화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려 한다.
  • 본 연구는 한국 간호대학생과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 긍정심리자본 및 대인관계 유능성을 파악하고 비교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공감 능력, 긍정심리자본 및 대인관계 유능성을 비교 분석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 긍정심리자본 및 대인관계 유능성 점수 모두가 한국 간호대학생보다 낮게 나왔다.
  •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 긍정심리자본 및 대인관계 유능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조선족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 긍정심리자본 및 대인관계 유능성을 한국 간호대학생과 비교 분석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Q. Chen,N.Zhang. "On the Application of Empathy in ideological and Political Work in Universities", Contemporary Education Forum, Vol.07,pp.15-16(2page), 2016. 

  2. J. F. Dovidio, "Helping behavior and altruism: An empirical and conceptual overview",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17, pp.361-427,1984. 

  3. M. X. Li, Introduction to nursing, p14, Beijing People's Medical Publishing House,2008, 

  4. M. O. Chae, "Empathic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IBI) personality typ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No.4,pp.303-311,2016. 

  5. S. Halldorsdottir, "Feeling empowered: A phenomenological case study of the lived experience of health", Qualitative methods in the service of health, p.47-81, 2000. 

  6. M. L. Hoffman, Development of prosocial motivation: Empathy and guilt, In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1982. 

  7. F. Luthans, B. J. Avolio, J. B. Avey & S. M. Norma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Personnel Psychology, Vol.60, No.3, pp. 541-572, 2007. 

  8. H. S. Hong, H. Y. Kim, "Effect of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2, pp. 221-234 , Feb.2016. DOI: https://doi.org/10.35873/ajmahs.2016.6.2.024 

  9. D. O. Kim, H. J. Lee, A. Y. Lee,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hysical Health Status, Depress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Learning Flow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1, No. 1, pp. 349-357, 2020. DOI: https://doi.org/10.15207/JKCS.2020.11.1.349 

  10. M. J. Steven, M. A. Campion, "The Knowledge, Skill and Ability Requirements for Teamwork :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 Journal of Management, Vol. 20, pp. 503-530, 1994. 

  11. S. H. Clarkson, "The international field in transactional analysis", Transactional Analysis Journal, Vol. 22, No. 2, pp. 89-94, 1992. DOI: http://dx.doi.org/10.1177/036215379202200205 

  12. M. O. Chae1,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5, pp. 95-103,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5.95 

  13. M. A. Kim, J. Kim, E. J. Kim, "Relationships among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in college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2B, pp.1103-1113, 2014. 

  14. E. Y. Yeom, H. O. Jeon, "Relations of burnout, interpersonal relations,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depress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6, pp.2869-2879, 2013. 

  15. H. I. Jo, M. H. Lee, "The Mediating Effect of Prosocial Behavior in the Relation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7, No.11, pp.139-158(20pages), 2010. 

  16. Y. Wei, "An Investigation and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College Students' empathy", Chinese Psychological Society. The tenth National Psychological Academic Congress papers abstract collection, pp.721,2005. 

  17. C. M. Zheng, "Transnational mobile life and development trend of Chinese Korean with high education in South Korea", Blooming Season, p.438-441, 2020. 

  18. L. L. Piao, "A Survey of the Employment Situation of Korean Graduates ---Yanbian University as an Example",Journal of Chifeng University(Soc.Sci),Vol.41, No.3, p,72-76,2020. DOI: https://doi.org/10.13398/j.cnki.issn1673-2596.2020.03.017 

  19. X. H. Li. "Evaluation of the effect of cultivating empathy ability on improving job burnout and nurse-patient relationship of emergency nurses",Vol.3, No.01 pp.163+181, 2018. 

  20. Y. Qi, M. f. Wu, H. M. Jin, "A study on mental health states of Korean and Han nationality nursing students before and after clinical practice", nursing research, Vol.20, No.9, pp.2279-2282, 2006. 

  21. M. Hojat, S.l. Mangione, T. J. Nasca, M. J. Cohen, J. S. Gonnella, J. B. Erdmann, "The Jefferson scale of physician empathy: development and preliminary psychometric data",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61, No.2, pp. 349-365, 2001. 

  22. H. R. Ryu, K. S. Bang, "A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Jefferson Empathy Scale for Health Professionals for Korea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6, No.2, pp.207-214, 2016. 

  23. K. A. Jung,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Based Empathy Improve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Ph.D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9. 

  24. T. H .Lim,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K-PPC)", Coaching ability, Vol.16, No.3, pp.157-166. 

  25. D. Buhrmester, W. Furman, M. T. Wittenberg, H. T. Reis,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5, No.6, pp. 991, 1988. 

  26. N. R. Han, D. G. Lee. "Validation of 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22, No.1, pp.137-156(20 pages), Feb.2010 

  27. S. H. Chen, H. Y. Yu, H. Y. Hsu, F. C. Lin, J. H. Lou, "Organisational support, organisational identification and organisational citizenship behaviour among male nurse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21, pp.1072-1082, 2013. 

  28. Y. R. Park, "The Adaptation Process of Male Students in Colleges of Nursing", J Korean Acad Fundam Nurs , Vol.16, No.4, pp.449-458, Nov. 2009. 

  29. W. F. Yi, W. H. Yu, F. Wan, K. Cheng, W. J. Li, "Investigation, Analysis and Counter measures on the current situation and reasons of nurses' turnover in operating room of Grade Iii First-class hospital in Wuhan city", Journal of Qilu Nursing, Vol.21, No.24, pp.60-62, 2015. 

  30. Y. G. Pan, Y. L. Liu, J. L. Ma, G. M. Ran, H. Lei, "Neurobiological Underpinnings of Empathy", Advances in Psychological Science, Vol. 20, No.12, pp.2011-2021, 2012. DOI: https://doi.org/10.3724/SP.J.1042.2012.02011 

  31. M. F. Wu, Y. Qi, H. M. Jin, "Study on the Psychological Status of Nursing students of Korean and Han nationality in Yanbian area before and after practice", Chinese Journal of Nursing, No.01, pp.61-63, 2006. 

  32. X. Liu, H. Y. Sun, X. W. Feng.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empathy ability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Chinese Nursing Research, Vol.25, No.11, pp.2933-2935, Nov. 2011. 

  33. F. M. He, F. J. Meng, X. Liu, "The correlation of empathy and communication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in master programs", Chinese Nursing Management, Vol.13, No.4, pp.1672-1756, 2013. 

  34. J. A. Youn, "Difference in perception of inpatient and nurse on nursing service" ,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5. 

  35. S. H. Lee, "The Realization of the Spirit of Positive Psychology Through Natural Environments: Positive Experience", Kor. J. Psychol, Vol.33, No.1, pp.51-79(29 pages), Gen.2014. 

  36. X. R. Zhang, X. Y. Wang, "Countermeasures and Suggestion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daptation of minority Freshmen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from the perspective of positive psychology", The southern theory of publication, No.1, pp.83-85, 2020. 

  37. I. A. Ryu, J. W. Han, "The Effect of Compassion on the Job Performance of Social Workers :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39, No.1, pp.331-365(35pages), Apr.2020. 

  38. K. H. Kim, H. K. Lee, "The Effect of Positive Emotion on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Exploration of path model among Experiential Avoidance, Self-Compassion, and Cognitive Empath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16, No.6, pp.83-107, 2015. DOI: https://doi.org/10.15703/kjc.16.6.201512.83 

  39. J. Eun, M.R. Jung, "Influences of Compassion Satisfaction, Compassion Fatigue, and Burnout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Clinical Nurses", Jour. of KoCon.a, Vol.18, No.3, pp. 246-255 (10 pages), 2018. DOI: https://doi.org/10.5392/JKCA.2018.18.03.246 

  40. N. N. Cao, Y. Cai, W. W. Yua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cal students' characteristics of hope, Psychological resilience and empathy", Journal of Chifeng University(Natural Science Edition), Vol.34, No.12, pp.86-89, 2018. 

  41. L. S. Fu, Y. LI, F. M. Fan, "Effects of Positive Feedback on Positive Affect of Both Sides: The Mediating Role of Positive Empathy", Chines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28, No.3 , pp.454-459, 2020. 

  42. L. Sh. Liu, Y. H. Yang, W. C. Xu, "The influencing factors of clinical communication ability among nurse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Vol.15, No.11, pp.770-772, 2015. 

  43. L. Xu, R. J. Sun, "Survey and analysis of empathy ability of head nurses and leadership behavior of managers", Journal of Qilu Nursing, Vol.18, No.30, pp.22-23, 2012. DOI: https://doi.org/10.3969/j.issn.1006-7256.2012.30.009 

  44. X. Qiao,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the emotional ability of low-grade nurses in Beijing and its influencing factors", Journal of Taishan Medical College, Vol.41, No.1, pp.59-62, 2020. DOI: https://doi.org/10.3969/j.issn.1004-7115.2020.01.016 

  45. D. Liu, G. P. Wang, C. Y. He, "Current situation and correlation study of empathy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Health Occupations Teacher Education, Vol.34, No.16, pp.124-126,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