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286 - 295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emotional clarity and empathic ability on interpersonal competence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included college students in some provinces. The research period was November and December 2019. Two hundred and eighty five students were analyzed.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인관계 유능성이란 무엇인가? | 대인관계 유능성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간에 일어나는 역동적이고 상호복합적인 과정으로 서로를 알기 위해 상대방에게 자신을 먼저 개방하고 서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유지, 촉진하는 과정으로[6] 이것은 대인관계 어려움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낮춰주고[7], 삶의 만족과 행복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삶의 질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8]. 그렇지만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는 자기효능감과 진로정체감을 낮춤으로써 졸업 후 취업을 위한 진로준비에 부정적인 영향을[9] 주기도 한다. | |
대인관계 유능성이 낮은 간호대학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대인관계 유능성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간에 일어나는 역동적이고 상호복합적인 과정으로 서로를 알기 위해 상대방에게 자신을 먼저 개방하고 서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유지, 촉진하는 과정으로[6] 이것은 대인관계 어려움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낮춰주고[7], 삶의 만족과 행복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삶의 질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8]. 그렇지만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는 자기효능감과 진로정체감을 낮춤으로써 졸업 후 취업을 위한 진로준비에 부정적인 영향을[9] 주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을 볼 때 대인관계 유능성 문제는 졸업 후 간호사로 활동하게 되는 간호대학생에게 중요성이 강조되며, 관심이 증가 될 것으로 판단해 볼 수 있다. | |
대학 시기에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 대학 시기는 미성년에서 성년으로 넘어가는 인생의 과도기적 시점이며 사회의 구성원이 되기 위한 준비 시기로 다른 사람과 효과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이루는 것은 이 시기에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대학생 실태조사에서도 대학 생활 시 대학생들은 경제문제와 학업 문제 다음으로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2], 대학 시기에 친밀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해 대인관계로 인한 어려움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외로움, 불안, 우울 등 정서적인 어려움과 삶의 질이 저하 될 수 있는 것으로[3] 나타났다. |
G. J. Na, E. H. Na. "The effe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on the degree of campus life satisfaction: major selection in department nursing and health science collage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9, pp. 206-221, 2019.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9.205
The results of the survey on the characteristics of freshmen in the 2014 academic year, Seoul National University, pp.1-6, 2014
B. N. Doh, Y. S. Kim, H. M. Kim, H. S. Kim, H. S. Park, J. M. Seng, H. R. Ahn, K. O. Oh, K. R. Lee, K. J. Lee, M. R. Lee, S. Y. Lee, J. Y. Lee, H. K. Lee, W. H. Jeon, J. Choi,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mmunication", Seoul: Jungdam Publishing, pp. 105-168, 2009.
H. J. Kwon, H. S. Kim, G. S. Choi, K. S. Lee, Y. H. Sung, "A study on verbal abuse experienced at medical center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13, No. 2, pp. 113-124, 2008.
E. Polan, D. Taylor, "Human development and health promotion", Hyunmoonsa, pp. 1-423, 2014.
S, J. Ju, "The Effects of human relationships class on university students' interpersonal problem level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Korean Association of Adolescent Welfare, Vol. 19. No. 7, pp. 79-99, 2012. UCI : G704-000387.2012.19.7.009
H. D. Lee, "Step-by-step development proces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1, No. 1, pp. 35-61, 1998.
Y. H. Kwon, O. G. Kwag, "Effect of ready planned small group collaboration learning program through MBTL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11, pp. 4441-4448, 2010.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2.229
D. Rogers, C. Hudson, "The role of emotion control and emotional rumination in stress management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Vol. 2, No. 1, pp. 119-132, 1995. DOI: https://doi.org/10.1007/BF01740298
S. Y. Chung, "The effects of breath mediation with neurofeedback on memory and concentration of healthy adult volunteers ",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2014.
Penprase, B. Oakley, B. Temes, R. Driscoll, D. "Empathy as a determining factor for nursing career selec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52, No. 4, pp. 192-197, 2013. DOI: https://doi.org/10.3928/01484834-20130314-02
C. L. Gohm, G. L. Clore, "Mood regul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dividual differen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4, pp. 594-607. 2003.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84.3.594
P. Salovey, J. D. Mayer, S. L. Goleman, C. Turney, P. Palfai. "Emotional attention, clarity, and repair exploring emotional intelligence using the trait meta-mood scale", Emotion, Disclosure, and Health Wasington, DC: APA 125-154, 1995. DOI: https://doi.org/10.1037/10182-006
M. Berking, P. Wupperman, "Emotional regulation and mental health recent findings, current s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Current Opinion in Psychiatry, Vol. 25, pp. 243-255. 2012. DOI: https://doi.org/10.1097/yco.0b013e3283503669
S. M. Park, C. D. Kim, C. S. Kyung, "Influence of emotional awarenes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 and emotional regulation style of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300-311,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300
H. S. Kim, W. J. Park, T. H. Ha,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29-237, 2006.
J. H. You, "Psychology and consultation for the youth", pp. 12-339, Yansewon, 2014.
H. J. Jang, Y. K. Kwang, "Comparison of factors associated with smartphone over-usage focusing on self control, mental health and interrelationship",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 pp. 149-154,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146
H. H. Jung, J. N.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body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problem between narcissism propensity personal of female university", Journal of Korea Counseling, Vol. 12, No. 5, pp. 1599-1611, 2011.
H. M. Kim,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Vol. 18, No.4, pp. 399-408, 2009.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39, pp. 175-191, 2007. DOI: https://doi.org/10.3758/bf03193146
S. J. Lee, S. K. Lee. "The Research on the validation of the trait meta-mood scale: the domain expiration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11, No. 1, pp. 95-116, 1997.
M. H. Davis.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ch", Boulder: Westview Press, 1996. DOI: https://doi.org/10.4324/9780429493898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03.
D. Buhrmester, W. Forman, M. T. Wittenberg, H. T. Reis. Five Psychological Association, 1988.
C. D. Kim, S. I.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interpersonal skills, student research", Seoul National University Student Life Institute, Vol. 35, No. 1, pp. 83-95. 1999.
H. S. Jeong, K. L. Lee,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5, pp. 2635-2647. UCI :G704-000930.2012.14.5.025
M. H. Kim, "A study on ego-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and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17, No. 1, pp. 55-64. 2008.
M. S. Chung,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332-340,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332
S. E. Wilson, J. Prescott, O. Becket, "Empathy levels in frist and thrid year students in health and non health discipline",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 76, No. 2. pp. 1-4, 2012. DOI: https://doi.org/10.5688/ajpe76224
H. W. Lee, D. M. Yum, M. H. Lee, "Impact of college students' mood awarenes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cus on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ex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n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 30, No. 2, pp. 415-433, 2014.
M. A. Kim, K. I. Kwon, "A study on the emotional clarity and th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of resilient adolescent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16, No. 1, pp. 15-32, 2008. DOI: https://doi.org/10.35151/kyci.2008.16.1.0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