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융합적 영향요인
Convergence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positive psychology capital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5, 2018년, pp.269 - 279  

이소영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이경희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정서조절능력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사회적 지지 및 정서 조절능력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은 간호대학생 157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로 자료 수집하였고, SPSS/Win 21.0 program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긍정 심리자본은 중간이상(3.68점/5점 만점)의 수준이었고,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 정서조절능력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 관계가 있었다. 분석결과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beta}=-.11$), 교수관계(${\beta}=.16$), 평가적 지지(${\beta}=.40$), 자기정서조절(${\beta}=.39$)이었다. 모델의 전체 설명력은 68%였으며, 정서조절능력 중 자기정서조절이 긍정심리자본을 9%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증진을 위해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positive psychology capital, social support and emotion regulation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o examine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emotion regulation ability on positive psychology capital. 157 nursing college students wer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의 차이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변수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성별의 경우 남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향후 간호사 및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문제 예방과 효과적으로 관리를 위한 적극적인 교육방안 마련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 이라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기초로 사회인구학적 변인, 환경적 변인에 해당하는 사회적 지지, 정서적 변인인 정서조절능력을 변수로 선정하고,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 정서조절능력 간의 관계를 융복합적으로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증진을 위한 상담 및 중재프로그램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 및 정서조절능력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사회적 지지 및 정서조절능력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증진을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정서조절능력,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향상을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이란 무엇인가? 간호학은 전체적, 통합적 관점으로 대상자에게 돌봄을 제공하는 학문이며, 간호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대상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하였다[1]. 페플라우는 간호사대상자 관계에서 자기를 치료적으로 사용할 것을 강조하며, 대상자의 성장을 촉진하고 간호사의 가치에 의해서 대상자의 선택이 제한되지 않기 위해서는 간호사 자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2].
긍정심리자본은 무엇인가? 이러한 긍정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긍정심리자본은 개인의 발전을 추구하는 긍정심리를 바탕으로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성, 회복탄력성의 네 가지 개념을 포괄하는 상위개념이다[7]. 긍정심리자본은 개인의 복합적인 심리상태이며, 훈련과 학습을 통해서 향상 될 수 있는 상태적인 속성이 있어[8], 개인의 잠재적인 정신건강문제나 부정적 정서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적인 자세를 확인하는 것이 의미있는 일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결론적으로 사회적 지지와 정서조절능력은 개인의 적응력의 향상과 좌절을 극복하도록 도와 문제해결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능력을 강화하는 측면이 있다[19]. 따라서 다양한 정신건강문제에 잠재적으로 노출되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적인 자세를 확인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J. Travelbee. (1966). Interpersonal aspects of nursing. Philadelphia : Davis. 

  2. H. Peplau. (1952). : Interpersonal relations in nursing. New York : GP Putnam's Sons. 

  3. J. H. Park. (2011). Study of Abilities Required to Develop for Student in Nursing Education. J Korean Acad Nurs Admin, 17(1), 74-87. 

  4. S. B. Cho & S. H. Kim. (2012). Development of a iritualit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2), 877-890. 

  5. N. H. Cha & S. R. Sok. (2014). Depression, self-esteem and anger expression patterns of korean nursing students. Int Nurs Rev, 61(1), 109-115. 

  6. Seligman ME & Csikszentmihalyi M . (2000).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 Psychol, 55(1), 5-14. 

  7. F. Luthans, B. J. Avolio, J. B. Avey & S. M. Norman. (2007).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Personnel Psychology, 60(3), 541-572. 

  8. F. Luthans & C. M. Youssef. (2007). Emerging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33(3), 321-349. 

  9. M. Y. Lee & K. H. Kim. (2012). Influence of head nurse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staff nurse's psychological well-being, stress and somatization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 Korean Acad Nurs Admin, 18(2), 166-175. 

  10. Y. M. Kim. (2016). Mediation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tween self-leadership and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112-122. http://dx.doi.org/10.5762/KAIS.2016.17.7.112 

  11. J. Y. Park & C. H. Woo. (2017). Convergence effect factors on career-preparation behaviour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85-92. https://doi.org/10.15207/JKCS.2017.8.7.085 

  12. A. Khan. (2013). Predictors of positive psychological strengths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north indian adolescents: Role of mentoring and educational encouragement. Social Indicators Research, 114(3), 285-1293. https://doi.org/10.1007/s11205-012-0202-x 

  13. B. Li, H. Ma, Y. Guo, F. Xu, F. Yu & Z. Zhou. (2014).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 new approach to social support and subjective well-being. J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2(1), 135-144. https://doi.org/10.2224/sbp.2014.42.1.135 

  14. G. S. Lee. (2015). A Study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adolescent department for social welfare.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15. I. J. Yeo. (2015).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emotional regulation on customer orientation-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Suwon. 

  16. J. S. House. (1981).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Massachusetts :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7. J. E. Song, H. J. Chae. (2014). Differences in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4), 502-512.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502 

  18. J. H. Choi. (2009).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9. Y. K. Kwag. (2014). Comparison of stress, copying and social support according to depression severity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4(2), 125-134. http://dx.doi.org/10.14257/AJMAHS.2014.12.31 

  20. J. S. Kim. (2015).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apital of college students on job search self-efficacy and employment-preparation behavior. Andragogy Today :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18(2), 43-67. 

  21. J. W. Park. (1985).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2. E. K. Yu, H. S. Seol. (2015). Factorial structure of the social support scale. Survey research, 16(1), 155-184. 

  23. J. D. Mayer, P. Salovey. (1993). The intellig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telligence, 17(4), 433-442. 

  24. Y. L. Moon. (1996). Measuring emotional intelligence: a case in Korea. SNU J Educ Res, 6(11), 11-30. 

  25. M. Y. Jung. (2013).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 expression abilities on their interpersonal relations.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26. M. H. Je. (2012). Social support, self-esteem of major effect on empowerment of students in nursing.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7. Y. H. Park. (2017). Effects of depression,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n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Child Health Nurs Res, 23(1), 111-116. https://doi.org/10.4094/chnr.2017.23.1.111 

  28. I. S. Jang. (2016). The effects of emotional regulation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7(3), 749-761. 

  29. J. S. Han. (2015).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4459-4466.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459 

  30. H. T. Park.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3), 1576-1583.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76 

  31. C. H. Woo. (2016). Speciality satisfaction, nursing professional value,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s factors affecting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KoCon spring comprehensive academy conference, 2016(5), 287-288. 

  32. Y. S. Jo. (2016). Development of program to improve the positive psychology capital of university student' and its effects.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29-546. http://dx.doi.org/10.5762/KAIS.2016.17.4.529 

  33. J. S. Kim & J. C. Park. (2013). The multi-level analysis on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organizational culture, psychologic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Research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20(3), 52-74. 

  34. Y. M. Kim. (2017).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7), 309-323.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7.17 

  35. A. R. Choi & S. Lee. (2016). The effects of temperament, social support and emotion regulation on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 Child Stud, 37(2), 57-77. http://dx.doi.org/10.5723/kjcs.2016.37.2.57 

  36. J. O. Ko, S. K. Park & M. H. Lee. (2013). Factors affecting burnout among clinical nurses according to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 Korean Acad Nurs Adm, 19(2), 304-314. http://doi.org/10.11111/jkana.2013.19.2.304 

  37. M. K. Jeon & M. S. Kim. (2017).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 40-48. 

  38. S. H. Baek. (2013). The effects of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ception of college environmentical climate on the adaptation to college. Master's thesis, Hoseo University, Chungna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