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라톤대회 서비스품질이 서비스가치 및 참여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rathon Event Service Quality on the Service value and Participant Satisf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8 no.1, 2021년, pp.280 - 291  

석강훈 (한국교통대학교 스포츠복지학과) ,  김화룡 (한국교통대학교 스포츠산업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마라톤대회 서비스품질이 서비스가치 및 참여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마라톤대회에 참여하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21부를 제외한 총 329(94%)의 자료를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하여 PASW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마라톤 서비스품질은 서비스가치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마라톤 서비스품질은 참여자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서비스가치는 참여자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arathon service quality on service value and participant satisfaction. For data analysis, a total of 3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participants in the marathon, and a total of 329 (94%) data were used as valid samples, excluding 21 ...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마라톤대회 서비스품질이 서비스 가치 및 참여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다른 스포츠이벤트와는 달리 어떠한 환경에서도 참여자들이 참여 할 수 있는 스포츠이벤트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기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제언을 얻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스포츠 참여 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비대면 스포츠 활동에서 가장 관심 받고 있는 마라톤대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품질 속성을 통한 서비스가치와 참여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참여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지속적인 참여유도 뿐만 아니라 마라톤 대회가 세대 구분 없이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는 스포츠 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마라톤 대회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마라톤 대회의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가치와 참여자만족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은 논의를 하고자 한다.
  • 서비스 및 관광산업에서 소비자는 경험을 통해 만족을 느끼고, 이에 만족한 고객이 재구매 또는 재방문의도를 보이며, 타인에게 추천을 하는 것으로 상호 신뢰 관계가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2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스포츠이벤트 개최가 줄어드는 상황 속에서 유일하게 꾸준히 개최되는 스포츠 이벤트 대회인 마라톤대회를 중심으로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가치 그리고 참여자만족에 대한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마라톤이 생활체육의 1 등 참여스포츠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C. K. Ahn, "The Marketing strategic Approach on Service Quality and Re-involvement Intention in a Marathon Event",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18, No. 2, pp.657-669, (2009). 

  2. T. Y. Cho, T. Y. Seo, "The study of the influence affecting visitors' satisfaction and loyalty By perceived environment cues of Event - Focusing 2007 Kyungju World Cultural Expo",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3, No. 2, pp. 1-22, (2008). 

  3. S. H. Kang, K. Kim, "An influence on regional tourism image and re-participation intention of sports event service quality",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19, No. 4, pp. 75-89, (2010). 

  4. K. S. Park, S. Y. Lee, "Relationships among Fun Factors, Exercise Flow, Exercise Satisfaction, and Exercise Adherence in College Marathon Participa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4, No. 8, pp. 333-356, (2017). 

  5. Marathon Online. 2021[cited 2021 Jan 10], Available From: http://www.marathon.pe.kr/. (accessed Jan., 10, 2021) 

  6. K. Y.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Types and Wellness Factors of Daily Sports Program Participant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18, No. 3, pp. 243-249, (2009). 

  7. F. B. Li, K. M. Cho, W. Y. Jang,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Participants' Satisfaction, Regional Image and Intentions of Re-Participation of International Marathon Events: focused on Chinese Participant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7, No. 1, pp. 39-56, (2018). 

  8. K. S. Jang, K. H. Hong, "The Effects of Sports Event Service Quality on the Participants' Satisfaction, Local Image and Behavioral Intension",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2, No. 5, pp. 3111-3128, (2009). 

  9. J. W. Jang, W. I. Son, "Social Science : The Influence of Marathon participation Motivation on Exercise Flow and Leisure Satisfaction". Korea Sports Research, Vol. 15, pp. 525-532, (2008). 

  10. M. K. Lee,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Service Loyalty", Korean Journal of Marketing, Vol. 14, No. 1, pp. 21-45, (1999). 

  11. J. H. Lee, M. J. Kim, J. H. Kim, "A Study on Service Quality in Event-Type Women"s Marathon Competition Held by Sports Brand Corporations Using the Modified IPA",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6, No. 6, pp. 543-556, (2017). 

  12. J. S. Park,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Loyalty of the Tourist Industry Event",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2, pp. 102-115, (2017). 

  13. S. G. Lee, S. D. Lee, "The Study for Local Sporting Events Service Quality",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8, No. 2, pp. 115-129, (2014). 

  14. S. E. Koh,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of Sport event, Service value, Emotion and Participants'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16, No. 3, pp. 335-351, (2007). 

  15. S. J. Kang, "The Effect of Participants Action and Decision Element on Repurchase Action in Sport Event" Unpublished Doctor's dissertation, Kyunghi University, Gyeonggi, (2008). 

  16. D. Y. Roh,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of Sport Center Consumer",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 9, No. 4, pp. 71-88, (2004). 

  17. H. S. Lee, Y. Kim,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Korean Marketing Management Association, Vol. 1, No. 2, pp. 77-99, (1999). 

  18. Y. M. Kim, K. Y. Sim, H. H. Shin, "The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ce Royal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5, pp. 103-124, (2000). 

  19. A. Wilsen, V. Zeithml, M. J. Bitner, D. D. Gremler, "Services marketing: Integrating customer forcus across the firm. Boston": McGrraw Hill, (2000). 

  20. H. C. Joo, "The Effectiveness of Sports O2O Services Characteristics on Perceived Service Value and Continuance Intention : Focused on the Mylo Application'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7, No. 2, pp. 645-660, (2018). 

  21. S. C. Kim, "The effect to customer-satisfaction of marathon tournament service quality considering customer charater" Unpublished Doctor's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6). 

  22. P. Kotler, M. Kotler, "Market your way to growth ways to win". John Wiley & Sons. (2012) 

  23. J. J. Cronin, M. K. Brady, G. T. Hult, "Accessing the effect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 76, No. 2, pp. 193-218, (2000). 

  24. J. H. Lee, J. H. Chio,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of Ski Resort,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Kore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Vol. 16, No. 1, pp. 1-14, (2011). 

  25. R. N. Bolton, J. H. Drew,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 Assessment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msumer Research, Vol. 17, No. 3, pp. 375-384, (1991). 

  26. J. W. Kim, "The effectiveness of Mobile Money Transfer services' quality and attributes on e-loyalty"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017). 

  27. H. S. Kim, J. H. Park, "The Effect of Ski Resort Service Quality on Service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Korea Sports Research, Vol. 16, No. 4, pp. 425-432, (2005). 

  28. H. C. Lee, Y. H. Roh, "The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Exhibitors in Tour Expo DAEGU 2003 to Intention of Re-attend, Recommendation & Word-of-Mouth",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16, No.1, pp. 137-151, (2004). 

  29. K. M. Um,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ccording to Determinant Attribute of University student's Sports event Tourism".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yunghi University, Gyeonggi, (2008). 

  30. H. J. Jeon, "The effect of selection attributes on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repurchase in screen golf club", Unpublished Doctor's dissertation, Yongin University, Gyeonggi, (2014). 

  31. J. H. Lee, T. H. Kim, "Effects of Service Quality at a Ski Resort on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38, No. 1, pp. 169-180, (2009). 

  32. Y. M. Kim, S. C.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ive Response and Consumer Behavior in Public Sport Centers", Kore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Vol. 43, No. 4, pp. 555-563. (2004). 

  33. K. T. Kim, "Re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 of participant sport customers : the moderating effects of physical self-concept and consumption experience", Unpublished Docto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7). 

  34. K. J. Yu, S. C. Lee, "The Effects of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on Service Quality of Public Sport Facilities", Korean Journal of Lesure, Recreation & Park, Vol. 24, pp. 31-40, (2003). 

  35. S. B. Cha, "Relationship between Full-course Marathoners' service satisfaction and their re-attendance intention: The 2003 JoongAng Seoul Marathon",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0, No. 2, pp. 13-30, (2006). 

  36. H. S. Ko,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of Sports Event, Participants' Satisfaction, Re-Participation Intention, Word-of-Mouth Intention",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4, No. 5, pp. 175-195, (2009). 

  37. J. H. Kim, Y. S. Shin, "Empirical Research o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Satisfaction, Relation Quality, and Re-Use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8, pp. 1-23, (200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