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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자전거 시스템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세종시 사례 중심
Modeling and Simulation for Analyzing Efficient Operations on Public Bike System: A Case Study of Sejong City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30 no.1, 2021년, pp.103 - 112  

배장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최선한 ,  이천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백의현 (ETRI 시각지능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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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공공 자전거 시스템 운영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대도시의 공공 자전거 시스템은 시민에 대한 공공성과 편리성을 모두 확보해야하기 때문에, 도입부터 운영까지 다양한 이슈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최근 라스트 마일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개인 모빌리티 사업과의 공존을 위한 다양한 시나리오 역시 대비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공공 자전거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안한다. 특히, 제안한 방법은 공공 자전거 시스템의 일반적인 구조와 행태를 모델링 하여 다른 도시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하였고, 컴포넌트 기반의 모델 구성으로 향후 모델의 수정 및 확장이 용이하도록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방법의 사례로 세종시 공공 자전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세종시 공공 자전거 시스템의 데이터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출하고, 도출된 결과를 세종시 실데이터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검증된 모델을 이용하여, 세종시에 적합한 공공 자전거 서비스를 설계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public bicycle systems are widely spread over the world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ICT technology. Since the public bicycle systems in large cities need to secure both publicity and convenience for citizens, analysis of various their issues from introduction to operation is req...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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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술한 다양한 공공 자전거 시스템의 문제에 대해서 종합적이고 총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안한다. 공공 자전거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가 많지 않은 현 상황에서, 시뮬레이션 방법은 다양한 시나리오를 반영한 what-if 분석을 통해서 공공 자전거 시스템에 통찰을 줄 수 있다.
  • 본 논문은 공공 자전거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안하였다. 특히, 제안된 모델은 일반적인 공공 자전거 시뮬레이션을 위한 것으로, 대부분의 공공자전거 서비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일반적인 데이터를 입력으로 사용하였고, 서비스의 효율성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시 데이터 (Micro-Data)를 획득할 수 있도록 출력 데이터를 설계하였다.
  • 즉, 사용한 데이터는 모두 유사하지만, 분석 모델의 일반화(Generality)에서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런 한계점을 타계하기 위해서 자전거 사용 이력 데이터를 입력으로 이용하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도시의 공공 자전거 이용 행태를 분석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 2020). 이 연구에서는 확률적 동적 계획법(Stochastic Dynamic Programming)을 이용하여 정비센터에서 보유해야할 여분의 공공자전거에 대한 최적 재고관리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공공 자전거의 고장 통계치를 활용하여 모델을 피팅하였다.
  • 현재 공공 자전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세종시의 관점으로 공공 자전거 시스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공공 자전거 시스템에 대한 관련 연구의 진행 사항을 분석하여, 본 논문의 연구의의를 설명한다.
  • 3 시뮬레이션 활용: 세종시 어울링 효과도 분석 위의 실험결과와 같이 시뮬레이션 모델이 검증되었다면, 이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기반 효과도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효과도 분석의 하나의 사례로써,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 대여 성공률(Rent Success Rate)을 활용한 세종시 어울링 시스템의 분석 및 대안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 자전거 이동 목적지 결정: BikeAgent는 자전거를 대여하는 과정에서 이동 목적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동목적지 역시 대여반납 이력 데이터를 이용하여 모델링 하였다.
  • 4) 목적 거치소 도착 후, 자전거의 반납 가능성을 BikeRoadNetwork를 이용하여 확인한다. 5) 반납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목적거치소에 반납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거치소로 이동해서 다시 반납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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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가지표체계 사이트, 대중교통수송분담률, 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4259 

  2. 한국교통연구원, 세종시 광역권 지방대중교통계획 최종보고서, 2013.09, https://www.codil.or.kr?original?OTKCRK180344 

  3. 서울연구데이터서비스, 교통수단 분담율 http://data.si.re.kr/2015br10-modal-share 

  4. 세종특별자치시 공공자전거 어울링 공식사이트, https://www.sejongbike.kr/mainPageAction.do?processmainPage 

  5. 임희종, 정광헌 (2020), "확률적 동적 계획법을 이용한 공공자전거 정비소에서의 최적 재고관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31(1), pp.15-28. 

  6. 김숙희, 오세창, 최기주 (2019), "스테이션 없는 공유자전거 통행특성분석: 수원시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37(2), pp.110-123. 

  7. 이은탁, 손봉수 (2019), "이용수요 기반의 서울시 공공자전거 재배치전략 도출", 대한교통학회지, 37(1), pp. 27-38. 

  8. 이석준, 김지태, 권재윤 (2018), "서울시 공공자전거 시스템 운영에 관한 이용경험 및 개선사항 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27(6), pp.485-503. 

  9. 장재민, 김태형, 이무영 (2016), "서울시 공공자전거 이용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17(4), pp.77-91. 

  10. 임동순 (2016), "공공 자전거 정적 재배치에의 VNS 알고리즘 적용", 한국경영과학회지, 41(1), pp.41-53. 

  11. 정인웅, 엄현섭, 이영훈 (2018), "공유 자전거 시스템의 수요기반 재배치", 한국경영과학회지, 43(4), pp.17-31. 

  12. 이재영, 박진희, 임윤택 (2012), "도시특성에 따른 공공자전거 이용특성 및 정책방향 연구", 국토계획, 47(3), 295-308. 

  13. Collier, Nicholson, and Michael North (2012), "Repast HPC: A platform for large-scale agent-based modeling", Large-Scale Computing 10, pp.8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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