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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요소의 감성적 인지특성에 관한 연구 - 색상과 형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motional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Formative Elements - Focusing on Color and Form -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4 no.3, 2021년, pp.460 - 467  

황미경 (Game Lab, Dong-Eui University) ,  권만우 (Dept. of Digital Media, College of Arts, Kyungsung University) ,  김치용 (Dept. of Animation, College of ICT Eng.,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formative elements, color and form are the most critical elements that can capture a person's perspective. Companies are concentrating on developing visual perception-oriented products by accommodating the diverse needs of consumers, where the emotional factor plays as an important design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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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째, 소비자 시 지각에 대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조형요소의 관련 이론 및 관련 문헌 자료를 통해 연구에 필요한 개념과 정의를 정리하였다. 둘째, 자료 조사를 토대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조형요소 중 색상과 형태를 중심으로 설문 내용을 구성하여 온라인 설문을 통해 소비자 시 지각 반응 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조사된 자료의 분석 방법은 SPSS의 빈도 분석과 교차분석을 통해 시지각 반응에 대한 대안 제시 및 결론을 내렸다.
  • 또한 사람들이 느끼는 객관적인 감정을 조사하여 IRI색채 연구소의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시스템을 통해 형용사 어휘를 추출하였으며 색과 형태의 선호도 조사, 제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선순위, 형태에서 느껴지는 이미지 등 개인적인 선호도에 관련된 설문들을 객관식 ⋅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하여 색과 형태에 대한 우리의 일반적인 심리반응과 관련지어 설문하였다
  • 제품을 보다 조형적으로 아름답게 만들어 시지각적으로 소비자를 매료시키려 했던 20세기의 디자인관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변해가고 있으며 인간의 심리적 욕구와 물리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의 조형 개념을 창출하는 시대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조형요소들을 정리하고 그 중 색상과 형태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시지각 반응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째, 소비자 시 지각에 대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조형요소의 관련 이론 및 관련 문헌 자료를 통해 연구에 필요한 개념과 정의를 정리하였다. 둘째, 자료 조사를 토대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조형요소 중 색상과 형태를 중심으로 설문 내용을 구성하여 온라인 설문을 통해 소비자 시 지각 반응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핵심 내용은 조형요소 중 색상은 시각적 특성에만 머무르지 않고 색에서 냄새와 맛을 느끼고, 또 색으로 듣기도 하고 말하기도 하는 다 감각적 특성임을 표현하는 요소를 토대로 분석 지표를 설정하였다 (Table2, Fig.1). 분석지표의 내용으로 색의 미각, 색의 온도, 색의 계절, 색의 감정(부정적, 긍정적)과 인식의 작용이라기보다 본능적인 심신의 반응으로 정신적 동요를 표현하는 색의 상징, 어떤 특정한 색을 보았을 때 그 색과 관련하는 무엇인가를 느끼고, 연결시켜 이전에 경험한 여러 가지 것을 되살려 주관적으로 느낌이나 기분을 연상시키고, 또 어떠한 구체적 물체를 연상하기도 하는 색의 연상(구체적 연상, 추상적 연상), 색과 형태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 1). 분석지표의 내용으로 색의 미각, 색의 온도, 색의 계절, 색의 감정(부정적, 긍정적)과 인식의 작용이라기보다 본능적인 심신의 반응으로 정신적 동요를 표현하는 색의 상징, 어떤 특정한 색을 보았을 때 그 색과 관련하는 무엇인가를 느끼고, 연결시켜 이전에 경험한 여러 가지 것을 되살려 주관적으로 느낌이나 기분을 연상시키고, 또 어떠한 구체적 물체를 연상하기도 하는 색의 연상(구체적 연상, 추상적 연상), 색과 형태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사람들이 느끼는 객관적인 감정을 조사하여 IRI색채 연구소의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시스템을 통해 형용사 어휘를 추출하였으며 색과 형태의 선호도 조사, 제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선순위, 형태에서 느껴지는 이미지 등 개인적인 선호도에 관련된 설문들을 객관식 ⋅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하여 색과 형태에 대한 우리의 일반적인 심리반응과 관련지어 설문하였다.
  • 연구 대상자는 한국 거주자 98명에게 평소 이미지의 조형요소 중 색상과 형태에 대한 다양한 변인들을 구성하여 설문에 응하도록 하였다. 이는 본 연구의 시지각 반응의 가외 변인으로 평소의 취향이나 느낌이 시지각 반응과 상관관계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설문을 구성하였다. 3명의 사전조사를 통해 각 항목의 질문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2020년 7월 1일부터 3일까지 연령별 98명을 표집하여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이는 본 연구의 시지각 반응의 가외 변인으로 평소의 취향이나 느낌이 시지각 반응과 상관관계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설문을 구성하였다. 3명의 사전조사를 통해 각 항목의 질문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2020년 7월 1일부터 3일까지 연령별 98명을 표집하여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4명을 제외한 94명의 자료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 3명의 사전조사를 통해 각 항목의 질문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2020년 7월 1일부터 3일까지 연령별 98명을 표집하여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4명을 제외한 94명의 자료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 색 추출은 1968년 우리나라 교육부에서 채용하여 현재까지 사용 중인 먼셀(A.H.Munsell) 색상환 중 빨강(5R), 노랑(5Y), 녹색(5G), 파랑(5B), 보라(5P)5 색을 기본으로 그 사이 사이에 중간색인 주황(5YR), 연두(5GY), 청록(5BG), 남색(5PB), 자주(5RP)를 고른 간격에 배치한 먼셀 10색 상환과 밝고 어두운 정도인 먼셀의 명도를 무채색 기준, 11단계 중 3가지 단계 검정색(0), 흰색(10), 회색(5)을 채택하였다. 형태는 기본 형태인 정원, 정삼각형, 정사각형에 변형 형태인 오각형과 별을 대상으로 하였다.
  • 연구 대상자는 한국 거주자 98명에게 평소 이미지의 조형요소 중 색상과 형태에 대한 다양한 변인들을 구성하여 설문에 응하도록 하였다. 이는 본 연구의 시지각 반응의 가외 변인으로 평소의 취향이나 느낌이 시지각 반응과 상관관계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설문을 구성하였다.
  • Munsell) 색상환 중 빨강(5R), 노랑(5Y), 녹색(5G), 파랑(5B), 보라(5P)5 색을 기본으로 그 사이 사이에 중간색인 주황(5YR), 연두(5GY), 청록(5BG), 남색(5PB), 자주(5RP)를 고른 간격에 배치한 먼셀 10색 상환과 밝고 어두운 정도인 먼셀의 명도를 무채색 기준, 11단계 중 3가지 단계 검정색(0), 흰색(10), 회색(5)을 채택하였다. 형태는 기본 형태인 정원, 정삼각형, 정사각형에 변형 형태인 오각형과 별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 둘째, 자료 조사를 토대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조형요소 중 색상과 형태를 중심으로 설문 내용을 구성하여 온라인 설문을 통해 소비자 시 지각 반응 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조사된 자료의 분석 방법은 SPSS의 빈도 분석과 교차분석을 통해 시지각 반응에 대한 대안 제시 및 결론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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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K. Hwang, M.W. Kwon, and M.H. Park, "A Study on Visual Attention According to Color and Form -Focusing on Eye Tracking Experi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9, No. 4, pp. 102-110, 2019. 

  2. Y. Cho and M.Y. Lee, "A Study on the capability of Form-Recognition-Focused on the Recognition of Outline by Association-,"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4, No. 1, pp. 369-381, 2003. 

  3. K.T. Min, Research on emotional cognitive factors of formative elements, Master's Thesis of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2009. 

  4. G.S. Lee. "A Study of RD Design Form of the Laminating Method,"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3, No. 2, pp. 179-189, 2002. 

  5. J.S. Jang, "A study on the effect which influence on consumers as to design element of product design - Focused on simple and complicated characteristic of design element-,"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8, No. 2, pp. 299-309, 2008 

  6. J.H. Lim, "A Case Study of Public Facilities through Analysis of Formative Elem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the Spatial Design, Vol. 6, No. 4, pp. 187-195, 2011. 

  7. K.W. Park, Package Design, Mijinsa, pp. 140-141, 1995. 

  8. J.S. Lee, "A Study on the Hair Design Education Using Fractal Geometry,"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Vol. 16, No. 4, pp. 265-279, 2015. 

  9. K.T. Min and S.C. Heo, "Characteristic on the Emotional Recognition of Consumer about the Formative Languag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2, No. 1, pp. 87-96, 2009. 

  10. H,S. Shin, K.A. Shin, and I.G. Shin, "The Study on Receiver's Memory and Attitude on the Stores by Signboard Layout Style and Color Harmony," Journal of Outdoor Advertising Research, Vol. 6, No. 4, pp. 127-149, 2009. 

  11. S. Takahashi, "Aesthetic Properties of Pictorial Perception," Psychological review, Vol. 102, No. 4, pp. 671-683, 1995. 

  12. H,K. Song and J.W. Han, "Study on Visual Perception Features Depending On the Shape Changes of Fundamental Figure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3, No. 2, pp. 245-254, 2013. 

  13. J.H. Kim, The Principle of Color, Sigongsa, pp. 86, 2002. 

  14. H.C. Kim and Y.R. Jang, Color Marketing Strategy, DaJungwon, pp. 84, 1998. 

  15. S.H. Hwang and J.Y. Yoon, "A Perception Study on the Color and Form of Minimalism Design Products," Design Convergence Study, Vol. 16, No. 6, pp. 93-105, 2017. 

  16. O.K. Jang, Research on Color Association and Expression of Geometric Form, Master's Thesis, The University of Suwon, 2003. 

  17. B.G. Kim and H.S, Oh, "The 2-Phase Image Retrieval Technique using The Color and Shape Informa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 No. 1, pp. 173-182,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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