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역량과 영어 학습 동기의 상관관계 연구 - H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 Between Global Competence and English Learning Motivation - A Case of H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730 - 739  

김영아 (한성대학교 상상력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서울 시내에 위치한 4년제 H 대학에서 교양필수 영어수업을 수강 중인 신입생 중 361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역량과 영어 학습 동기의 상관관계를 검토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대학 교양영어교육이 당면한 실천적 과제인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어떤 영어교육이 바람직할지 그 방향에 대해 모색해보았다. 자료수집은 글로벌 역량과 영어 학습 동기에 대한 학습자의 자기인식을 묻는 설문지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를 통해 영어 학습 동기와 글로벌 역량 간에 밀접한 정적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특히 영어 학습동기 중 통합적 동기와 글로벌 역량의 상관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본 논문은 통합적 동기를 강화하는 것이 글로벌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 방법이라는 가정 아래, '국제 공동체에 소속된 세계시민으로서 영어를 사용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LMS 활동과 온라인 국제교류활동을 실행가능한 수업활동으로 제안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global competence and English learning motivation, thereby finding an effective way to strengthen learners' global competence. Data are collected from 361 freshmen studying in a compulsory English course at H University in Seoul, using a survey wi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상호의사소통 분야의 Byram과 Kramsch의 연구가 세계화 시대의 영어 교육과 글로벌역량 함양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준다면, 영어학습 동기 분야에서 통합성의 개념을 확장하려는 움직임은 글로벌 역량 함양이 영어 학습 동기 강화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영어교육계의 이 선행 논의들을 바탕으로 글로벌 역량과 영어 학습 동기의 상관관계를 실제 영어 학습자들인 서울 시내 H 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방법을 통해 확인하고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OECD, "PISA 2018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OECD Pub, 2019. 

  2. M. Byram, Teaching and Assessing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Multilingual Matters Ltd., 1997. 

  3. R. Gardner and P. MacIntyre, "A Student's Contributions to Second-Language Learning. Part I: Cognitive Variables," Language Teaching, Vol.25, No.4, pp.211-220, 1992. 

  4. 김남희, "사이버대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2호, pp.129-140, 2019 

  5. 강민석, 임걸, "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014-1023, 2013. 

  6. D. Lonsdale, "Intentions to Cheat: Ajzen's Planned Behavior and Goal-Related Personality Facets,"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151, No.2, pp.113-129, 2017. 

  7. S. Tawil,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A Framework for Discussion, UNESCO Education Research and Foresight, 2013. 

  8. 이혜원, 이수정, 박찬호, 김형렬, "글로벌 역량 교육의 핵심 학습요소와 영역에 대한 질적메타분석,"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pp.1-31, 2019. 

  9. B. Hunter, G. P. White, and G. Godbey, "What Does It Mean to Be Globally Competent?"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Vol.10, No.3, pp.267-285, 2006. 

  10. C. Kramsch, Context and Culture in Language Teaching, Oxford UP, 1993. 

  11. 김태영, 영어학습동기 연구의 최근 경향, 한국문화사, p.17. 2013. 

  12. R. C. Gardner, Social Psychology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The Role of Attitudes and Motivation, Edward Arnold, p.133, 1985. 

  13. Z. Dornyei, The Psychology of the Language Learner: Individual Difference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Lawrence Erlbaum, 2005. 

  14. Tomoko Yashima, "International Posture and the Ideal L2 Self in the Japanese EFL Context," in Motivation, Language Identity, and the L2 Self, Multilingual Matters, pp.144-163, 2009. 

  15. 김태영, "한국 영어 학습자의 동기 연구 분석: 영어성취도 및 동기 증진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Secondary English Education, Vol.13, No.1, pp.67-91, 2020. 

  16. Chun Cao and Qian Meng, "Exploring Personality Traits as Predictors of English Achievement and Global Competence among Chinese University Stude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s the Moderator,"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77, 2020. 

  17. T. Y. Kim, "Motivation and Attitudes toward Foreign Language Learning as Socio-politically Mediated Constructs," The Journal of Asia TEFL, Vol.3, No.2, pp.165-192, 2006. 

  18. Z. Dornyei, Questionnaires in Second Language Research: Construction, Administration, and Processing, Lawrence Erlbaum, 2010. 

  19. D. C. Howell, Statistical Methods for Psychology, Thomson Wadsworth, 2007. 

  20. T. Taguchi, M. Magid, and M. Papi, "The L2 Motivational Self System among Japanese, Chinese and Iranian Learners of English: A Comparative Study," in Motivation, Language Identity and the L2 Self, Multilingual Matters, pp.66-99, 2009. 

  21. 김태영, "초, 중학교 '언어하기' 활동을 통한 영어 학습동기 증진 및 영어 자아 형성 연구," 현대영미어문학, 제33권, 제2호, pp.147-175, 2015. 

  22. Ella Kidd and H. K. Kim, "Going Global: The Study Abroad Experiences of Chinese and Korean Students,"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pp.401-411, 20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