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교 현장 중심의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위한 개선방안 - 강원도교육청 학교 감성화사업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School Building Innovation Policy - Focused on Policy of School Building Emotionalization in Gangwondo -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20 no.1, 2021년, pp.11 - 18  

박성철 (한국교육개발원) ,  유해연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  김현진 (한국교육개발원) ,  이상민 (한국교육개발원) ,  신은경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육부에서 2019년부터 국가수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교공간혁신사업의 학교 현장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시도교육청 사업 중 하나인 강원도교육청의 학교 감성화 사업을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학교 감성화사업의 추진프로세스와 단계별 주요 추진주체를 분석하였다. 3장에서는 단계별 주요 참여자들 대상의 면담조사를 통하여 주요 문제점들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사업설명회 실효성 증대, 퍼실리테이터 역량 강화, 가이드라인 개발 등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포괄적인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학교공간혁신사업을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정책 대안으로 활용되어 보다 학교 현장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학교 공간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propose the policy alternatives which can assist schools to effectively carry out the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SSIP)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The Emotional Space Project (ESP) of Gangwon-do School District was analyzed as one of representative SSIPs....

Keyword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과보고서가 작성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추진된 사업의 성과 분석 및 주요 참여 주체(교사, 퍼실리테이터, 설계자, 시공자)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로 도출되는 성과 분석 지표 등은 강원도교육청 뿐만 아니라 교육부에서 추진 중인 학교 공간혁신사업에도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유관기관의 학교 공간혁신사업 성과분석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자문단 운영이 중점 사업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감성적 측면을 강조한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인성순화와 심리적 안정 및 희망과 꿈을 키워나가는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고, 교내 사각지대 및 우범지대에 대하여 감성적이고 활동적인 공간을 제공하여 폭력을 예방하고 밝고 안전한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 감성화 추진 자문단과 사업 담당자 및 설계용역업체의 현장 중간점검을 통해 감성화 반영 여부와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반영 여부를 검토했으며 사업 후 성과보고가 이루어졌다.
  • <Table 8>의 소결을 기반으로 문제점별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강원도교육청(2019). 감성화사업 추진도, 1. 

  2. 강원도교육청(2019). 2019년 감성화사업 후 사용자 설문지, 1-6. 

  3. 강원도교육청(2015). 2015년도 학교시설 감성화 추진 자문단 구성 현황, 4. 

  4. 강원도교육청(2015). 2015년도 학교시설 감성화 추진 자문위원 명단, 1. 

  5. 강원도교육청(2015). 2015년 감성화사업 현장평가 위원 현황, 2. 

  6. 교육부(2020). 2020년 학교공간혁신사업 가이드라인, 5. 

  7. 박성철(2019). 학교 감성화사업,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가? - 교육과정의 변화를 위한 공간 지원. 강원도교육연구원. 강원교육연구. 2019(76). 48. 

  8. 차우규, 김병주, 이용환, 김영석, 홍승표(2019). 미래교육공간 리노베이션 사업 교육적 효과 평가-2018 대구광역시교육청 주관 사업을 중심으로-, 대구미래교육원, 41-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