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복 읽기를 이용한 수학 학습의 과정 분석: 시선의 움직임 추적과 심박수 측정을 중심으로
Exploring the process of learning mathematics by repeated reading: Eye tracking and heart rate measurement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4 no.1, 2021년, pp.59 - 81  

이봉주 (경북대학교) ,  이세형 (경북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수학 텍스트를 반복하여 읽을 때 나타나는 수학 학습 과정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수학 학습 방법으로써 반복 읽기의 효과를 점검하고 보다 효율적인 반복 읽기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반복 읽기 수학 학습에는 국립대학교 수학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 수학교사 8명이 참가하였다. 예비 수학교사는 각각 4개의 그룹으로 구성되어 그룹에 따라 서로 다른 4개의 주기로 총 3회 반복 읽기를 시행하였다. 수학 학습 자료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예비 수학교사의 시선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심박수를 측정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회차별 총 읽기 시간, 슬라이드별 총 읽기 시간, 각 회차와 슬라이드별 총 읽기 시간의 변화 추세, 슬라이드 읽기 순서, 회차별 심박수 변화 추세 등의 다섯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첫 번째 읽기에서는 참가자의 대부분이 비슷한 양상을 보였으나, 두 번째와 세 번째 읽기에서는 개별 학습자에 따른 읽기 패턴의 변화가 보다 다양하게 드러났다. 또한, 첫 번째 읽기에서 반복 주기와 무관하게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고, 이후 반복적 읽기 시간에서는 개인별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서 도출한 가장 중요한 결론은 반복 읽기를 통한 자기 주도적 수학 학습은 주기와 관계없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반복 읽기 교수·학습 전략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네 가지 전략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how the learners' mathematics learning processes change with repeatedly reading mathematical text. As a way to teach and learn mathematics, we also wanted to examine the effect of repeated reading and to explore the implications for a more efficient teaching and learn...

주제어

참고문헌 (51)

  1. Adams, T. L. (2003). Reading mathematics: more than words can say. The Reading Teacher, 56(8), 786-795. 

  2. An, J. S. (2010). The effects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and disposition for the writing mathematics letters in secondary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3(1). 163-184. 

  3. Ashby, J., Rayner, K., & Clifton, C. (2005). Eye movements of highly skilled and average readers: Differential effects of frequency and predictability. The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58A(6), 1065-1086. 

  4. Baker, L. & Brown, A. L. (1984). Metacognitive skills and reading. In P. D. Pearson, R. Barr, M. L. Kamil & P. Mosenthal (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pp. 353-394). New York: Longman. 

  5. Bergstrom., J. R. & Schall, A. (2014). Eye Tracking in User Experience Design. New York: Elsevier. 

  6. Berntson, G. G., Quigley, K. S., & Lozano, D. (2007). Cardiovascular psychophysiology. In J. T. Cacioppo, L. G. Tassinary, & G. G. Berntson (Eds.), Handbook of Psychophysiology (pp. 182-210). Cambridge University Press. 

  7. Blum, I. H. & Koskinen, P. S. (1991). Repeated reading: a strategy for enhancing fluency and fostering expertise. Theory into Practice, 30(3), 195-200. 

  8. Boutcher, Y. N., & Boutcher, S. H. (2006). Cardiovascular response to stroop: effect of verbal response and task difficulty. Biological Psychology, 73(3), 235-241. 

  9. Campbell, S. R. (2010) Embodied minds and dancing brains: New opportunities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In B. Sriraman & L. English (Eds), Theories of Mathematics Education (pp. 309-331). New York: Springer. 

  10. Choi, S. (2016). The characteristics of language-processing using eye tracking: The perceptual span of elementary students in Korean reading. The Korea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3(2), 55-73. 

  11. Choi, B. & Noh, G. (2004). Heart rate variability. Intravenous Anesthesia, 8(2), 45-86. 

  12. Darnell, K. D. & Krieg, P. A. (2019). Student engagement, assessed using heart rate, shows no reset following active learning sessions in lectures. PLoS ONE, 14(12): e0225709, doi: 10.1371/journal.pone.0225709 

  13. Draper, R. J. (2002). School mathematics reform, constructivism and literacy: a case for literacy instruction in the reform oriented math classroom. Journal of Adolescent and Adult Literacy, 45, 520-529. 

  14. Flood, J. & Lapp, D. (1990). Reading comprehension instruction for at-risk students: research-based practices that can make a difference. Journal of Reading, 33(7), 490-496. 

  15. Goldberg, J. H. & Kotval, X. P. (1999). Computer Interface evaluation using eye movements: methods and constr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24(6), 631-645. 

  16. Goodman, K, Goodman, Y., & Flores, B. (1979). Reading in the Bilingual Classroom: Literacy and Biliteracy. VA: National Clearing For Bilingual Education. 

  17. Grabe, W. (1991). Current development in second language reading research. TESOL Quarterly, 25(3), 375-406. 

  18. Hautala, J., Kiili, C., Kammerer, Y., Loberg, O., Hokkanen, S., & Leppanen, P. H. (2018). Sixth graders' evaluation strategies when reading Internet search results: an eye-tracking study.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37(8), 761-773. 

  19. Jang, E. (2011). A study on reader response in repeated reading. Korean Literature & Language Education, 9, 219-248. 

  20. Jenkins, J. R. & O'Connor, R. E. (2002). Early Identifi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reading/learning disabilities. In R. Bradley, et al.(eds.), Identification of Learning Disability: Research to Practic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1. Jercic, P., Sennersten, C., & Lindley, C. (2020). Modeling cognitive load and physiological arousal through pupil diameter and heart rate.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79, 3145-3159. 

  22. Kahraman, H. (2019). Reading as a Single Construct: A Process-Oriented Study. Novitas-ROYAL (Research on Youth and Language), 13(2), 206-220. 

  23. Kang, Y. S. (2005). An analysis of inquiry learning situation using graphing calculator: on the viewpoint of mathematical communication/visual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8(1). 19-33. 

  24. Kenney, J. M., Hancewicz, E., Heuer, L., Metsisto, D., & Tuttle, C. L. (2005). Literacy Strategies for Improving Mathematics Instruction.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 

  25. Kim, D., Park, C., Choi, J., & Kim, I. (2006). Reading fluency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regular and special clas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2), 425-442. 

  26. Kim, G., Boo, S., & Kim, J. (2007). Effects of depth perception cues in visual attention to advertising using eye tracker.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9(2), 277-310. 

  27. Lee, S. (2014). Effects of input frequency and type of input distribution 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In O. Kwon (Ed.), New Horizons in English Education Research (pp. 247-273).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8. Mason, L., Scheiter, K., & Tornatora, M. C. (2017). Using eye movements to model the sequence of text-picture processing for multimedia comprehension.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33(5), 443-460. 

  29. Miller, P. & Koesling, D. (2008). Mathematics teaching for understanding: reasoning, reading, and formative assessment. In S. Plaut (Ed.), The Right to Literacy in Secondary Schools: Creating a Culture of Thinking (pp. 65-80). MA: Clearance Center. 

  30. Newell, A. & Simon, H. A. (1972). Human Problem Solving. NJ: Princenton-Hall. 

  31. Park, S., Lee, B., & Jeong, K. (2007). Standardized tests of heart rate variability for autonomic function tests in healthy Koreans. International Journal of Neuroscience, 117(12), 1707-1717. 

  32. Park, K. J. & Jeong, H. (2014). Assessing methods of heart rate variability. Annals of Clinical Neurophysiology, 16(2), 49-54. 

  33. Raman, M. (2004). Epistemological messages conveyed by three high school and college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Mathematics Behavior, 23(4), 389-404. 

  34. Rasinski, T. V. (1989). Fluency for everyone: incorpo-rating fluency instruction in the classroom. The Reading Teacher, 42(9), 690-693. 

  35. Rasinski, T. V. (1990). Effects of repeated reading and listening-while-reading on reading fluency.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3(3), 147-151. 

  36. Rayner, K. (1998). Eye movements in reading and information processing: 20 years of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124(3), 372-422. 

  37. Rosenblatt, L. M. (1994). The transactional theory of reading and writing. In R. B. Ruddell, M. R. Ruddell, & H. Singer(Eds.).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es of Reading (4th ed., pp. 1057-1092). Newark, New Jersey: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38. Ryu, J. (2010). Impact of picture and reading mode on cognitive load and galvanic skin response.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3(1), 21-32. 

  39. Samuels, S. J. (1979). The method of repeated readings. The Reading Teacher, 32(4), 403-408. 

  40. Shepherd, M. D., Selden, A., & Selden, J. (2012). University students' reading of their first-year mathematics textbook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4, 226-256. 

  41. Sim, S. (2014).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multicultural Learner. The Association of Korean Education, 98, 153-183. 

  42. Simonson, S. (2012). Rediscovering Mathematics: You Do the Math. The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43. Sindelar, P. T., Monda, L. E., & O'Shea, L. J. (1990). Effects of repeated readings on instructionaland mastery-level reader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3(4), 220-226. 

  44. Solhjoo, S., Haigney, M. C., McBee, E., van Merrienboer, J. J., Schuwirth, L., Artino Jr., A. R., Battista, A., Ratclife, T. A., Lee, H. D., & Durning, S. J. (2019). Heart rate and heart rate variability correlate with clinical reasoning performance and self-reported measures of cognitive load. Scientific Reports, 9:14668, doi: 10.1038/s41598-019-50280-3 

  45. Sosnowski, T., Krzywosz Rynkiewicz, B., & Roguska, J. (2004). Program running versus problem solving: mental task effect on tonic heart rate. Psychophysiology, 41(3), 467-475. 

  46. Weber, K., Brophy, A., & Lin, K. (2008). Learning advanced mathematical concepts by reading text. http://sigma.maa.org/rume/crume2008/Proceedings/Weber%20LONG.pdf. accessed 2 March 2017. 

  47. Wedel, M., & Pieters, R. (2000). Eye fixations on advertisements and memory for brands: a model and findings. Marketing Science, 19(4), 297-312. 

  48. Xiefeng, C., Wang, Y., Dai, S., Zhao, P., & Liu, Q. (2019). Heart sound signals can be used for emotion recognition. Scientific Reports, 9:6486, 1-11. 

  49. Yang, H. & Yu, P. (2014). Investigation report on the situation of mathematics reading instruction.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17(1), 59-66. 

  50. Yang, H. & Yu, P. (2015). The study about the influence of mathematics language on mathematics reading.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9(4), 267-278. 

  51. Yoo, K. S., & Lee, W. H. (2011). Mental stress assessment based on pulse photoplethysmography. In 2011 IEEE 1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nsumer Electronics (ISCE) (pp. 323-326). IEEE. doi: 10.1109/isce.2011.597384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