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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혁적 리더십의 특성이 조직 구성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팔로워십 특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Characteristics on the Innovative Behavior of Follower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followership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4, 2021년, pp.119 - 131  

송창수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동학림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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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구성요인들이 조직 구성원들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 과정에서 팔로워십 특성들의 매개역할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전국적으로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최종 551개의 자료를 SPSS 24와 Process Macro 3.5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들인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자극개별적 배려는 모두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과정에서 팔로워십의 특성인 팀 정신은 변혁적 리더십의 모든 하위요인과 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목표일치성 지각과 능동적 참여는 일부 결합유형에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반면에 비판적 사고는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복합적 특성을 가진 변수들을 하위 특성별로 연구범위를 세분화하였다는 데 학술적 의의가 있다. 실무적으로는 조직 구성원들의 혁신행동을 촉진시키는 데 있어서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특성별로 효과적인 결합유형이 존재한다는 것을 제시한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mediating effect of followership characteristics when the componen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fluences the innovative behavior of follower. For this study, response data of nationwide 551 workers were finally analyzed using SPSS 24 and Process Macr...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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