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객실승무원의 팔로워십,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 및 팀 몰입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Followership and Leadership of Flight Attendant on Job Satisfaction and Team Commitmen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6 no.4, 2018년, pp.939 - 958  

이지민 (신구대학교 비즈니스실무학부 항공서비스학과) ,  윤승희 (신구대학교 비즈니스실무학부 항공서비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useful suggestions by analyzing causal effect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followership, perceived style of 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team commitment in the aviation industry. Methods: For the analysis of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관련연구에서 다루어진 변수들에 대해 대다수의 선행연구는 단편적인 직접관계에서 서로 간의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리더십의 유형이 직무만족과 팀 몰입의 선행변수일 뿐 아니라 팔로워십의 특성과 직무만족 및 팀 몰입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로도 작용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입증한 것으로, 이는 리더십이론의 축적과 그 논리의 확대로 후속연구들의 선행 연구로써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둘째, 팔로워의 직무 및 역할의 비중이 큰 객실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하고, 그들의 역할에 대한 재조명과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팔로워를 주체로 그들의 행동특성과 그들이 지각한 리더의 행동유형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 있어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 그 결과, 변혁적 리더십은 직무 만족 및 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 변혁적 리더십은 개인과 팀 차원의 분석 실행에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수퍼바이저에 대한 신뢰는 수퍼바이저의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에 대한 개인적 인식에 매개효과를 나타 내고, 팀의 신뢰는 수퍼바이저의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 만족에 대한 팀 차원의 인식에 매개효과를 나타낸 실증적 증거를 제공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객실승무원의 팔로워십 특성이 이들이 지각한 리더십의 유형과 직무만족 및 팀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팔로워십의 특성과 직무만족 및 팀몰입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지각한 리더십의 유형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모형 화하여 나타내면 Figure 2와 같다.
  •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국내외 항공사의 객실승무원으로 이들이 항공기 탑승근무를 하며 행하는 행동특성 가운데 자신이 지니는 팔로워십 특성과 해당 탑승항공편의 리더인 객실사무장의 행동을 통해 지각한 리더십 유형이 자신의 직무만족 및 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항공객실서비스 전문가 4인의 설문지 내용 감수 및 자문과정을 거쳤으며, 이를 통해 일부 문항내용의 수정 및 보완작업을 하였다.
  • 이러한 연구는 조직적인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차원의 탐색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조직의 인사관리와 서비스품질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항공객실승무원의 팔로워십 특성과 이들이 지각한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 및 팀 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학문적 이론에 기반을 둔 항공객실승무원 대상의 리더십, 팔로워십에 대하여 선행연구들이 이루어졌으나 리더십, 팔로워십의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 이에 앞서 기술한 해당분야의 업무 특성을 반영한 인적자원관리와 팀워크 증진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팔로워를 주체로 한 객실 승무원의 팔로워십 특성과 이들이 지각한 리더십의 유형이 직무만족과 팀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체계적인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H1-6 : 팔로워십 특성의 독립적 사고는 지각한 리더십의 유형(이상화영향,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적 고려, 임시 보상, 예외 관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H2-6 : 팔로워십 특성의 능동적 참여는 지각한 리더십의 유형(이상화영향,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적 고려, 임시 보상, 예외 관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H3-6 : 지각한 리더십 유형(이상화영향,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적 고려, 임시 보상, 예외 관리)은 직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H4-6 : 지각한 리더십 유형(이상화영향,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적 고려, 임시 보상, 예외 관리)은 팀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1~H5-2 : 팔로워십 특성(독립적 사고, 능동적 참여)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1~H6-2 : 팔로워십 특성(독립적 사고, 능동적 참여)은 팀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객실서비스 종사자의 수의 증가 추세는 어떠한가? 4차 산업사회의 발전과 국가의 여가시간증대정책은 항공 수요의 증가로 이어져 항공 산업분야는 양적·질적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항공사 서비스품질의 경쟁우위 결정에 있어서 인적자원의 역할비중이 지대한 항공객실서비스 종사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2017년 12월 기준 국가통계포털(KOSIS)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입출항 누적 국적 항공기와 한국계승무원의 수는 308,845대, 3,000,856명으로 2012년 기준수치인 205,272대, 2,245,432명과 비교할 때 지난 5년간 50.5%와 34%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이 결정하는 서비스의 품질과 항공사 서비스종사자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특히, 객실승무원은 항공운송서비스의 생산과 배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며, 이들의 서비스가 고객이 지각하고 평가하는 서비스 품질에 반영되므로 항공운송서비스의 핵심이 된다 (Choi, 2005).
서비스 기업 종사자가 나타내는 높은 수준의 직무만족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서비스 기업 종사자가 나타내는 높은 수준의 직무만족은 개인의 직무에 대한 만족을 넘어서 조직의 성과와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직무에 대한 높은 동기부여의 인식은 제도적 맥락에서 자원의 육성과 역량향상, 팀워크중심운영 등의 고 몰입 인적자원관리에 의한 조직의 긍정적인 개입에 대한 인식으로 형성되며 이러한 서비스 기업과 종사자의 긍정적 관계는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하므로 새로운 서비스성과 창출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Kim, 2017; Cho, 2010).
항공운송서비스의 핵심은 무엇인가? 5%와 34%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이 결정하는 서비스의 품질과 항공사 서비스종사자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특히, 객실승무원은 항공운송서비스의 생산과 배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며, 이들의 서비스가 고객이 지각하고 평가하는 서비스 품질에 반영되므로 항공운송서비스의 핵심이 된다 (Choi,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zeem, S. (2010).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Employees in the Sultanate of Oman." Psychology 1:295-299. 

  2. Bass, B. M. (1985a).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Free Press. 

  3. Bass, B. M. (1997). "Does the transactional/transformational leadership paradigm transcend organizational and national boundaries?" American Psychologist 52:130-139. 

  4. Bass, B. M., & Avolio, B. J. (1994). "Improv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rough transformational leadership."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5. Bea, Hyeonsuk. 2015. "The effect of cabin crew'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teamwork, team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 Testing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27(12):355-374. 

  6. Bruce J. Avolio and Bernard M. Bass. 2004.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Third Edition" Mind Garden, Inc. 

  7. Byun, Joonghyun.1982. "A Study on the Effects of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Focused on HRD Personnels." A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8. Chaleff, I. 1995. "The courageous follower." Berrett-Koehler Publishers. 

  9. Cho, Eunmi. 2010. " Differences between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of Airline Flight Attendants' Followship by Types." A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10. Choi Yunhee. 2005. "A Study on the work Stress of Air Crews employed by the air carriers." A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11. Chung, Kyooyup, Kim, Wondong, and Seo, yongjin. 2006. "An Effect on Employee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Followership and Leadership of the Hotel Employee."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15(4):1-12. 

  12. Chung, Yoonjung. 2013. "The effects of servant leadership of airline crew team manager on job satisfaction and team commitment: The control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team manager." A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13. Edmund R., Thompson, Florence T. T., and Phua. 2012. "A Brief Index of Affective Job Satisfaction."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37(3):275-307. 

  14. Guion, R. 1998. "Assessment, measurement, and prediction for personnel decis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15. Ha, Anna. 2017.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within Airline's Crew Team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Team and Customer Orientation." A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16. Ha, Hyunjung. 2011. "A Study on Job Value, Job Satisfaction, Team Commitment and Service Performance of Flight Attendant." A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17. Han, Euijin. 2015. "The Effects of Flight Attendant's Job Characteristics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 Tourism Sciences Society of Korea 30(5):1-20. 

  18. James Mac Gregor Burns. 1978. "Transactional and Transforming Leadership." Leading Organizations: Perspectives for a New Era:133-134. 

  19. James W. Bishop, and K. Dow Scott. 2000. "An Examination of Organizational and Team Commitment in a Self-Directed Team Environ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3):439-450. 

  20. Judge, T. A., Locke, E. A., Durham, C. C., & Kluger, A. N. 1998. "Dispositional effects on job and life satisfaction: The role of core evalu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3:17-34. 

  21. Jung, Seokyoon. 2003.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as an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hotel employees and organizations devotion." A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22. Kelley, R. E. 1988. "In praise of followers." Harvard Business Review. 

  23. Kelley, R. E. 1992. "The power of Followership." New York: Doubleday Currency. 

  24. Kim, Insu. 2009. "The Effect of Leadership Style on Job Satisfaction." A master's thesis Kangwom University. 

  25. Kim, JinHee. 2017. "The Effects of High Commitment HRM on the Service Performance: Mediating Effect of Internal Innovation Direction."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7(1):65-82. 

  26. Kim, Minsu, and Park, Hyeyoon. 2010. "A Empirical Study of the Airline Superior's on the Leadership Styles." Journal of Korean Airline Management 8(3):105-129. 

  27. Kim, Woojin. 2011. "Structural Model Analysis for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Team Support on Team Efficacy and Team Commitment of Hotels."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23(6):137-156. 

  28. Kim, Woojin. 2018. "Multi-role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m-member Exchange, Team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Hotel Employees."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30(9):63-78. 

  29. Kim, Yeongyong. 2001. "The Study on Antecedents of Team Commitment and Organzational Commitment and Their Impact on Extra-Role Behavior." PhD diss.. Teagu University. 

  30. Lee, Sangseon. 2011.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Leadership Style: In Food Service Corporation." A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31. Lee, Seungeon. 2015.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Follow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transformational/transactional leadership." A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32. Leonard F, and Favara Jr. 2009. "Examining Followership Style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PhD diss., Northcentral University. 

  33. Locke, E. A..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M. D. Dunnette (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 McNally:1297-1343. 

  34. Mowday, R. T., Porter, L. W., and Steers, R. M. 1982. "Employee organizational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Academic Press. 

  35. Oh, Hyunmi.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Leadership and Followership Types of Professionals on Job Satisfaction: Focused on tax accounting professional employee." A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36. Oh, Insue, Todd C., Darnold, Hwang, Jongoh, Yoo, Taeyong, Park, Youngah, and Park, Lyanghee. 2007. "Relationships among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Performance, and Turnover Intention :A Literature Review and Meta-Analysis with Korean Samples."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15(4):43-86. 

  37. Seo, Jaiyeon, and Kim, Yongyeong. 2003. "The Role of Team Commitment in The Develop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11(1):1-33. 

  38. Shin, Bokyung, and Kim, Sooyeon. 2016. "A Study on the Effect of Employees' Followership on Their Innovative Behavior: Mediating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Journalism & Culture Research 23:33-76. 

  39. Suh, Myungsun. 2016. "The Impact of Competence of Flight Attendants on the Job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Journal of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4(2):141-173. 

  40. Susanne Braun, Claudia Peus, Silke Weisweiler, and Dieter Frey. 2013. "Transformational 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team performance: A multilevel mediation model of trust." The Leadership Quarterly 24:270-283. 

  41. Tak, Cheol, and Lee, Junyup. 2015.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team leaders on team commitment and team service performance in MICE industry." The Korea Association of Trade Exhibition Studies 10(2):69-89. 

  42.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8. "Immigration statistics" Last modified August 16 http://kosis.kr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