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방송 영상 콘텐츠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Real-time Live Video Streaming Cont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4, 2021년, pp.251 - 257  

스위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뉴 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의 정보 습득 방식에 커다란 변화가 생기고 있다. 글이나 사진보다 콘텐츠 내용을 더 입체적인 전달할 수 있는 영상콘텐츠 활용이 그 변화다. 2016년 이후 실시간 라이브 방송 콘텐츠는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 증가하는 추세이다. 본 논문은 Youtube Live 또는 DouyuTV를 플렛폼으로 하는 개인의 실시간 라이브 방송 콘텐츠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개인의 실시간 라이브 방송 사례에 수록된 디지털화된 정보 내용의 특징 또는 필요성을 분석하였다. 2020년에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생활의 변화는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더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디지털 첨단기술을 용합한 실시간 라이브 방송은 내용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영상콘텐츠를 소비하는 대중들의 영상 소비 문화에도 다양성을 제공하여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므로 향후 실시간 라이브 방송콘텐츠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new media, great changes are taking place in the way people get information. The change is the use of video content that can deliver content in a more three-dimensional way than words or photos. After 2016, the number of live video streaming content providers and users has in...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5)

  1. K.Liu. (2018.11.26.). The transformation of traditional media in the era of mobile new media. Shen Zhou. 2018(28).260. 

  2. S.Seol&S.C.Kang.(2017.06). Improving Quality of Real-time 3D Video Streaming in Lossy Channel.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9(1), 345-348. 

  3. Yunbaokeji Xiao Zhang.(2019.03.07) Four characteristics of live broadcast software development and live broadcast--Thoughts on Reading Professor Liu Shengzhi's paper. Baidu. https://baijiahao.baidu.com/s?id1627306471157007961&wfrspider&forpc 

  4. iiMedia(2020.02.20.). Research Report on China's online live broadcasting industry from 2019 to 2020. iiMedia. https://www.iimedia.cn/c400/69017.html 

  5. Lilun Jiaoyu.(2020.04.17.). Born live TV_ TV news program. Gua Yunfan. http://www.guayunfan.com/lilun/146170.html 

  6. A.Y.Wu(2020.04). The Effect of Live Broadcasting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Purchasing Internet Environment.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7. Baidu Baike.(2019.07.17.). BlogTV. Baidu. https://baike.baidu.com/item/BlogTV/5715199?fraladdin 

  8. Jie Mian.(2016.10.03.). Meerkat, the founder of live broadcasting, is dead. How long can live broadcasting platforms in China be busy.Sina https://tech.sina.com.cn/i/2016-10-03/doc-ifxwkzyk0883924.shtml 

  9. Ai Faner.(2016.10.21.). The originator of live broadcasting is dead, but live broadcasting is not necessarily a false proposition. Baidu. https://baike.baidu.com/tashuo/browse/content?idaaf4a9d8b745007f83861533&lemmaId16888067&fromLemmaModulepcBottom 

  10. Q.Ding&Y.Liu.(2017.11).Comparative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live broadcasting platforms. Literature Life.(11). 277,279. 

  11. China Investment Advisory Network.(2016.05.09.) Analysis of the development process and business model of China's webcast. China Investment Advisory Network. https://wenku.baidu.com/view/8d5a45d0227916888586d748.html 

  12. iiMedia.(2020.08.17.). iiMedia: Research Report on China's online live broadcasting industry in the first half of 2020. Baidu. https://baijiahao.baidu.com/s?id1675280752121761141&wfrspider&forpc 

  13. The story of butterfly in love with purple dream(2017.7.11.). On the current situation and future development of live video streaming. Baidu. https://wenku.baidu.com/view/ab51992926d3240c844769eae009581b6bd9bd20.html 

  14. Baidu Baike. (2020.11.09.). Douyu. Baidu https://baike.baidu.com/item/%E6%96%97%E9%B1%BC/17199575?fraladdin 

  15. Y.Xiao.(2018.04.13.). Analysis on the communication mode of new media webcast. New Media. Research. 32-3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