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영향요인의 융합적 연구
Convergence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ing Core Basic Nursing Skills in Lower-Class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4, 2021년, pp.349 - 358  

최숙경 (경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저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하였다. 자료수집은 2020년 11월 25일부터 12월 4일까지 G도에 소재하는 일개 간호대학의 간호학생 2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차이는 대학생활만족, 실습만족, 학업성취도 및 동료와의 관계이었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및 학습태도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이었으며, 설명력은 32.5%이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저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증진을 위한 학습전략과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ing core basic nursing skills(CBNS) for low-grade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13 nursing students from one nursing college located in G do from November 25 to December 4, 2020. Data were analy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일개 간호대학 학생을 대상으로편의표집하였으며, 임상경험이 없는 2학년생들로 연구 결과에 대한 일반화와 결과해석에 한계가 있다. 다만 본 연구는 저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근거를 마련함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저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학습전략과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일개 간호대학 간호학과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저 학년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전공 만족도, 학습태도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의 정도를 파악하고,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저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 기본 간호 술수 행자신감 제고를 위한 학습전략과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저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차이는 대학 생활 만족, 실습만족, 학업성취도 및 동료와의 관계이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전공필수인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통하여 핵심기본간호술을 습득하고, 임상실습을 경험하지 않은 2학년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전략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4). Nurse core competency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Retrieved September 3, 2013, from : http://www.kabon.or.kr. 

  2. S. N. Park & S. K. Lee. (2008).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1), 6-13. 

  3. I. S. Lee & C. S. Park. (2015).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3), 297-307. DOI : 10.7739/jkafn.2015.22.3.297 

  4. D. Q. Zhu, I. J Norman & A. E. While. (2013). Nurses' self-efficacy and practices relating to weight management of adult patients: a path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10(1), 131. DOI : 10.1186/1479.5868.10.131 

  5. H. S. Lee & S. M. Ahn. (2020). The Influence of Learning Self-efficacy, Confidence in Performance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and Satisfaction with Practicum on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in maj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4), 251-262 DOI : 10.14400/JDC.2020.18.4.251 

  6. S. J. Wha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7. S. Y. Yun & M. S. Kim. (2014). A study on the relevance among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Nursing ethics values in Nursing students before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 363-372. DOI : 10.14400/JDC.2014.12.2.363 

  8. K. H. Lee. (2019). Convergence between Ego-Resilience, Major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10(3), 297-306. DOI : 10.15207/JKCS.2019.10.3.297 

  9. K. H. Yang, J. R. Lee & B. N. Park. (2012). Factors Affect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Freshmen Enrolled in Nursing at a Junior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13. DOI : 10.5977/jkasne.2012.18.1.005 

  10. J. E. Go, M. H. Kim, E. J. Kim, H. J. Kim, J. E. Um, H. A. Lee, N. R. Jeong & D. E. Jeong. (2011).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Ewha nursing, (45), 29-44. 

  11. J. H. Oh.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DOI : 10.5392/JKCA.2014.14.10.873. 

  12. C. S. Shim & S. Y. Park.(2018). Effects of a Simulator-Based Delivery Education on the Major Satisfacti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2(5), 199-207. DOI : 10.21184/jkeia.2018.7.12.5.199 

  13. S. H. Han. (2019). Effecting Factors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 9(9), 569-579. DOI : 10.35873/ajmahs.2019.9.9.049 

  14. I. J. Sung, B. S. Kwak, T. S. Park, S. H. Im, M. K. Yang, S. M. Han et al. (1987). A study of thinking ability development program.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5. C. Kim. (2002). The effects of christian meditation on attention and attitude of learning among college students. Ph.D.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16. S. Kang. (2018). A study on Learning Attitude, Class Particip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Fundamental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4), 289-297. DOI : 10.14400/JDC.2018.16.4.289 

  17. S. O. Kim. (2017).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ing Attitude, Learning Motivation, Problem Solving Ability, Participation in Less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351-363. DOI : 10.14400/JDC.2017.15.4.351 

  18. G. H. Choi. M. J. Hong & S. H. Kwon. (2019).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ing Fundamental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Focused on Professionalism and Self- effica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6(2), 107-116. DOI : 10.7739/jkafn.2019.26.2.107 

  19. D. O. Kim. S. W. Byun & H. J. Lee. (2019). The Factors Influence of Clinical Competency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7), 85-92. DOI : 10.5762/KAIS.2019.20.7.85 

  20. M. Sherer, J. E. Maddux, B. Meracndante, S. Prentice-Dunn, B. Jacops & R. W. Rogers.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DOI : 10.2466/pr0.1982.51.2.663 

  21. J. H. Jung & H. S. Park. (2002). A study on smoking factors and self-efficacy of vocational female high schooler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8(2), 271-283. 

  22. K. H. Kim & H. S. Ha.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23. D. J. Kim & J. S. Lee. (2014).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244-254. DOI : 10.5977/jkasne.2014.20.2.244 

  2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1).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grams for improving thinking(IV).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5. S. Y. Hwang.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hievement, c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Ph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6. S. S. Bang & L. O. Kim. (2014). Relationship among essentials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performance, stress from work and work capebility If new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628-638. DOI : 10.5977/jkasne.2014.20.4.628 

  27. W. Lauder, R. Watson, K. Topping, K. Holland, M. Johnson & M. Porte. (2008). An evaluation of fitness for practice curricula: Self-efficacy, support and self-reported competence in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and midwiv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7(14), 1858-1867 

  28. Y. S. Ham & H. S. Kim. (2012).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63-373. DOI : 10.7739/jkafn.2012.19.3.363 

  29. M. Y. Jho. (2014). Effects of Core Fu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1(3), 292-301. DOI : 10.7739/jkafn.2014.21.3.292 

  30. G. J. Park. (2019).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 9(11), 47-54. DOI : 10.22156/CS4SMB.2019.9.11.047 

  31. E. Y. Hong. (2017). Convergence Study of Mediating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 Image and Satisfaction of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0), 85-93. DOI : 10.15207/JKCS.2017.8.10.085 

  32. H. H. Cho & N. H. Kim. (2014).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548-557. DOI : 10.5977/jkasne.2014.20.4.548 

  33. L. S. Hyeon & Y. J. Bae. (2017).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the Self-efficacy, Confidence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Lower-Class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8(1), 163-171. DOI : 10.1520/JKCS.2017.8.1.163 

  34. M. J. Chae & H. J. Jung. (2016).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n the 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10(3), 213-222. DOI : 10.12811/kshsm.2016.10.3.213 

  35. H. S. Joen. (2018). A Study of Convergence on Experiences of Clinical Performance and Self-Confid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1), 569-579. DOI : 10.15207/JKCS.2018.9.11.569 

  36. E. J. Yoon & Y. M. Park. (2017). The Effects of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Confidence and Anxie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7(5), 39-45. DOI : 10.22156/CS4SMB.2017.7.5.039 

  37. Y. O. Ha & J. Y. An. (2017).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Core Nursing Skills Improvement Program on Nursing Skills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8(5), 223-231. DOI : 10.15207/JKCS.2017.8.5.223 

  38. E. J. Kim & S. J. Kang. (2016). Effects of the simulation on the Ego Resiliency,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Major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 324-330. DOI : 10.15207/JKCS.2017.8.5.2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