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을 활용한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이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학업 성취도 및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융복합적 효과
The Convergence Effect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Using Flipped Learning on Self Confidence in Performance, Academic Achievement and Critical Think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389 - 399  

김애경 (단국대학교 간호학과) ,  이수정 (단국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기본간호학 실습이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학업 성취도 및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D대학 간호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실험군 38명, 대조군 36명이었으며 실험군에게는 플립러닝 수업을 대조군에게는 기존의 수업 방식을 4주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실험 후 플립러닝 수업을 실시한 실험군의 활력징후 학업 성취도가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나(t=2.921, p=.005) 나머지 변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실험 전후 비판적 사고성향이 증가하였으나 대조군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실험군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실험 전에 비해 실험 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다(t=-2.277 p=.029). 향후 간호학에서 플립러닝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using flipped learning on self confidence performance, academic achievement and critical thinking.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8 experimental groups and 36 control groups, who were in the second year of 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대부분의 연구가 단일군의 사전 사후를 비교한 것으로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를 비교해보는 실험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플립러닝을 활용한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이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 학업 성취도 및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 실습인 기본 간호학 실습교과목에서 플립러닝 교수법을 개발하고 운영한 후 효과를 확인하고 다양한 간호학 교수법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 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플립러닝을 적용한 기본간호학 실습이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학업 성취도 및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기본 간호학 실습교과목을 중심으로 플립러닝을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 실습 자신감, 학업 성취도,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에 플립러닝을 적용한 실험군과 대조군과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학업 성취도 및 비판적 사고 성향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플립러닝을 적용한 기본간호학 실습이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학업 성취도 및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평가기준은 학생들에게 학기 초에 배부한 실습지침서에 포함되어 있으며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각 평가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평가 전 주 수업시간에 다시 공지하였다. 학업성취도는 평가자 간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2명의 평가자가 각각 항목을 분리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을 동시 평가하여 평가자간 일치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의식 교수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러나 간호교육에서 학생들에게 단순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암기하도록 하는 학습방법이 여전히 지배적으로 학생들은 논리적 일관성에 근거하여 결론을 탐구하고 추론하는 체계적인 습관을 개발하지 못한다[10]. 강의식 교수법은 많은 정보를 빠른 시간에 전달하는 장점이 있지만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의 함양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으며, 최근 교육의 목적이 지식 습득이 아닌 지식 활용으로 변함에 따라 교육의 주체도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해야 한다[4]. 플립러닝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간호교육현장에서는 플립러닝교수법의 활용도가 낮다.
플립러닝은 무엇인가? 플립러닝은 집에서 동영상 강의 등을 활용해 미리 학습하고, 교실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방법으로[4] 전통적인 교육과 임상실무 수행 간의 편차를 줄일 수 있어 간호학, 의학, 약학에서 유용할 것이라는 제안이 있었으며[5, 6]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따라 최근 간호 교육에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7]. 플립러닝은 전통적인 수업에서의 학습과정을 전이시키며[3] 이러한 플립러닝을 통해 교사의 역할은 지식전달자에서 지도자, 촉진자로 변화하고 수업은 학생중심 활동으로 변화되며, 교수-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게 된다[8].
전통적인 기본간호학 실습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기본간호학 실습은 학생들이 예습 없이 실습에 임하며 교수의 강의와 시범 후 학생 스스로 연습하도록 하여 실습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고 본인의 수행과정에 대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지 못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19]. 또한 학생들은 교수 시범교육에 대해 수동적으로 임하고 자기 주도적이지 못하며 실습에 대한 흥미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상황은 간호학생의 실습에 대한 만족도 감소, 임상실습 시 자신감 저하로 이어지고 학생들은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느끼기도 한다[20]. 플립러닝은 수동적인 수업이 아니라 토론하고 행동하는 능동적인 수업으로 수업참여도가 증가하고 긍정적인 학습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2017.02.22.). Core Basic Nursing Skill Evaluation Item Protocol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80126142812.pdf 

  2. M. L. Jeong & E. Jeong. (2018). Effects of E-book-based Flipped Learning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2), 490-501. https://doi.org/10.5392/JKCA.2018.18.02.490 

  3. Y. Hao. (2016). Exploring Undergraduates' Perspectives and Flipped Learning Readiness in Their Flipped Classroom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9, 82-92. https://doi.org/10.1016/j.chb.2016.01.032 

  4. E. G. Kim. (2016).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in Database Cours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0(4), 847-856. https://doi.org/10.6109/jkiice.2016.20.4.847 

  5. C. G. Prober & S. Khan. (2013). Medical Education Reimagined: A Call to Action. Academic Medicine, 88(10), 1407-1410. https://doi.org/10.1097/ACM.0b013e3182a368bd 

  6. S. J. Hawks. (2014). The Flipped Classroom: Now or Never?. AANA Journal, 82(4), 264-269. 

  7. M. K. Cho & M. Y. Kim. (2016). Effect of Flipped Learning Education in Physical Examination and Practicum.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2), 81-90. https://doi.org/10.5762/KAIS.2016.17.12.81 

  8. H. Y. Lee & T. W. Lee. (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Informatics Class Model Based on Flipper Learning. Collection of academic presentation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2), 101-104. 

  9. G. B. Johnson. (2013). Student Perceptions of The Flipped Classroom.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Canada. 

  10. H. G. Jung & Y. K. Yang. (2019). Effects of Flipped Learning-base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3). 555-572.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23.555 

  11. M. K. Lee, S. Jang & S. J. Chang. (2017). Effects of The Flipped Classroom Approach on The 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6(2), 196-203. https://doi.org/10.12934/jkpmhn.2017.26.2.196 

  12. J. Y. Park & C. H. Woo. (2017). The Effects of Lesson with Student-Generated Questions: Based on Flipped Learning Utilizing Massive Open Online Course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1), 283-306.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1.283 

  13. Y. S. Lee & Y. Eun. (2016).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567-576.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4.567 

  14. B. J. Lee & S. Y. Hwang. (2016). Class Experience of the Students on Pregnancy, Delivery and Puerperiu m Nursing Course through Flipped Learning: Mixed Method Research. Korean J Women Health Nurs, 22(4), 221-232. https://doi.org/10.4069/kjwhn 

  15. N. Lee & J. Y. Han. (2017).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Class Participation, and Class Satisfaction on Flipped Class and Teacher-Centered Clas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8), 253-267.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8.253 

  16. K. Missildine, R. Fountain, L. Summers & K. Gosselin. (2013). Flipping The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2(10), 597-599. https://doi.org/10.3928/01484834-20130919-03 

  17. V. Simpson & V. E. Richards. (2015). Flipping The Classroom to Teach Population Health: Increasing The Relev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5(3), 162-167. https://doi.org/10.1016/j.nepr.2014.12.001 

  18. H. Kim & Y. H. Kim. (2017). An Action Research on Flipped Learning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s. J Korean Acad Fundam Nurs, 24(4), 265-276. https://doi.org/10.7739/jkafn.2017.24.4.265 

  19. S. G. Lee & Y. H. Shin. (2016). Effects of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6(2), 283-292. https://doi.org/10.4040/jkan.2016.46.2.283 

  20. K. H. Kim. et al. (2011). Content and Educational Needs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4), 506-519. 

  21. M. H. Park. (2019).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Problem Solving Proces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Efficacy on Clinical Competence.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2), 631-649.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22.631 

  22. E. J. Shin.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3), 380-386. 

  23. Y. S. Choi & J. Y. Kim. (2018). Effects of Flipped Learning in Core Competencies of Nursing Students: Based on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9), 1163-1182.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19.1163 

  24. J. Y. Cha & J. Kim. (2020).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 Mixed Methods Stud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1), 25-35. https://doi.org/10.5977/jkasne.2020.26.1.25 

  25. S. G. Lee. (2015). Effects of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 Seoul. 

  26. A. K. Kim & R. W. Kim. (2018). Effects of Self Reflective Practice Using Cellular Phone Video Recordings on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Practice Satisfaction, Learning Self-efficacy and Core Basic Nursing Skills Achieve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11), 665-678. https://doi.org/10.5392/JKCA.2018.18.11.665 

  27.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 Seoul. 

  28. J. B. Choi & E. K. Kim. (2015).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2), 77-88. https://doi.org/10.18108/jeer.2015.18.2.77 

  29. Y. H. Kim. (2010).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2), 240-248. 

  30. J. Lee. (2016).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2(1), 165-199. https://doi.org/10.17232/KSET.32.1.165 

  31. M. S. Je & C. Nam. (2017). Developing A Teaching and Learning Model Using Flipped Learning for The Cours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7), 375-401.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7.375 

  32. S. O. Kim. (2017).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Metacogniton, Academic achievement, Confidence in performance,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1), 361-374. https://doi.org/10.14400/JDC.2017.15.11.361 

  33. W. Lee & H. S. Hong. (2014). Difficulty level of Cost Accounting, Learning style and Learning achievement of the Cost Accounting Learner's.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58, 342-363. https://doi.org/10.21073/kiar.2014..58.018 

  34. H. J. Kim & D. Park. (2019). Effects of Convergence Education by Jigsaw Model and Flipp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3), 36-43.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3.036 

  35. B. R. Cho & J. M. Lee. (2018). A Meta Analysis on Effects of Flipped Learning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3), 59-73. https://doi.org/10.14400/JDC.2018.16.3.05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