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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민간항공사 조종사들의 비기술적 훈련 도입을 위한 사례연구: Startle 및 Surprise 비상상황 훈련 사례를 중심으로
The Case Study of Startle and Surprise Emergency Flight Training for Introduction of Non-Technical Flight Training to Commercial Airline Pilo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4, 2021년, pp.473 - 482  

황재갑 (서울지방항공청) ,  윤한영 (한서대학교 항공융합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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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된 운항 시스템 도입으로 항공안전은 크게 개선되었지만, 운항을 직접 담당하는 항공기 조종사에게는 새로운 도전이 생겼다. 항공운항 관점에서의 조종사의 스트레스를 Startle과 Surprise구분할 수 있다. Startle을 총소리 같이 갑작스럽거나 위협적인 자극에 대한 짧고 강한 생리적인 반응이며, Surprise는 자신의 예상을 빗나가는 예기치 못한 사건에 대한 인지-감정적 반응이다. Martin 등이 실시한 Startle 효과 실험(2012년)에서 조종사는 Startle 상태에서 반응 지연과 심박 수 증가 등 생리적인 반응을 확인하였고, Rahim의 Startle/Surprise 실험(2020년)에서 사전 계획된 비상조치훈련은 조종사의 호흡수와 맥박수의 변화가 없으나, 비계획된 상황과 항공기가 복잡할수록 호흡 수와 심박 수가 증가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조종사 훈련에서도 기술적 능력을 전달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비기술적 능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법령에 의한 기계획된 단순 반복적인 훈련 항목보다는 항공사의 상황을 고려한 비정형화된 다양한 비상조치 훈련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roduction of automated flight systems has greatly improved aviation safety, but aircraft pilots continue to face new challenges. The pilot's stress from an aeronautical perspective can be distinguished by the 'Startle and Surprise' responses. 'Startle' is a short, strong physiological respons...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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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2)은 조종사가 착륙을 위한 최종접근에서 조종사에게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심각한 이벤트(Critical event) 를 자극변수로 설정하였고, 본 상황을 토대로 Startle 상황을 실험하였다[10]. 본 연구는 조종사가 Startle 상태에서 반응 지연과 생리적인 반응을 보여 주기 위한 의도로 실시된 연구였다. 연구 표본은 해당기종의 형식증명 등 유효한 자격증명을 소지한 18명의 민간항공사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조종사의 Startle 또는 Surprise 관련 해외사례연구를 통해서 국내 민간항공사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비기술적 운항훈련인 Startle 및 Surprise 비상상황훈련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적용을 권고하였다[4]. 본 연구에서는 조종사의 기술적 능력보다는 감정 통제 등 비기술적 능력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Surprise나 Startle 상태에서의 조종사 대응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국내 조종사 훈련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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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 D. Wickens, B. L. Hooey, B. F. Gore, A. Sebok, C. S. Koenicke, "Identifying black swans in NextGen: Predicting human performance in off-nominal conditions", Human Factors, Vol. 51, pp. 638-651, 2009. DOI: https://doi.org/10.1177/0018720809349709 

  2. J. S. Yeomans, L. Li,, B. W. Scott, P. W. Frankland, "Tactile, acoustic and vestibular systems sum to elicit the startle reflex", Neuroscience and Biobehavioral Reviews, Vol. 26, No. 1, pp.1-11, 2002. DOI: https://doi.org/10.1016/s0149-7634(01)00057-4 

  3. R. J. de Boer, K. Hurts,"Automation surprise: Results of a field survey of Dutch pilots", Aviation Psychology and Applied Human Factors, Vol. 7, pp.28-41, 2017. DOI: https://doi.org/10.1027/2192-0923/a000113 

  4. N. A. Stanton, "Genotype and phenotype schemata and their role in distributed situation awareness in collaborative systems", Theoretical Issues in Ergonomics Science, Vol. 10, No. 1, pp. 43-68, 2009. DOI: https://doi.org/10.1080/14639220802045199 

  5. S. M. Casner , R. W. Geven, K. T. Williams, "The effectiveness of airline pilot training for abnormal events", Human Factors, Vol. 55, pp. 477-485, 2013. DOI: https://doi.org/10.1177/0018720812466893 

  6. W. L. Martin, P. S. Murray, P. R. Bates, P. S. Y. Lee, "A flight simulator study of the impairment effects of startle on pilots during unexpected critical events", Aviation Psychology and Applied Human Factors, Vol. 6, No. 1, pp.24-32, 2016. DOI: https://doi.org/10.1027/2192-0923/a000092 

  7. A. Landman, E. L. Groen, M. M. van Paassen, A. W. Bronkhorst, M. Mulder, "The Influence of Surprise on Upset Recovery Performance in Airline Pilo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space Psychology, Vol. 27, No. 1, pp. 2-14, 2017. DOI: https://doi.org/10.1080/10508414.2017.1365610 

  8. W. U. Meyer, R. Reisenzein, A. Schutzwohl, "Toward a process analysis of emotions: The case of surprise", Motivation and Emotion, Vol. 21, pp.251-274, 1997. DOI: https://doi.org/10.1023/A:1024422330338 

  9. A. Landman, E. L. Groen, M. M. van Paassen, A. W. Bronkhorst, M. Mulder, "Dealing With Unexpected Events on the Flight Deck A Conceptual Model of Startle and Surprise", Human Factors: The Journal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Vol. 59, No.8, pp. 1161-1172, 2017. DOI: https://doi.org/10.1177/0018720817723428 

  10. W. L. Martin, P. S. Murray, P. R. Bates, "The effects of startle on pilots during critical events: A case study analysis" Proceedings of 30th EAAP Conference: Aviation Psychology & Applied Human Factors, pp.387-394, 2012. http://hdl.handle.net/10072/54072 

  11. D. A. Rahim "Evaluating Scenarios That Can Startle and Surprise Pilots", PhD Dissertations and Master's Theses, M.S. in Aeronautics, College of Aviation, Embry- Riddle Aeronautical University, 2020. https://commons.erau.edu/edt/510 

  12. J. D. Lee, "Review of a pivotal human factors article: "Humans and Automation: Use, Misuse, Disuse, Abuse." Human Factors: The Journal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Vol. 50, No. 3, pp.404-410. DOI: https://doi.org/10.1518/001872008X288547 

  13. W. L. Martin, P. S. Murray, P. R. Bates, P. S. Y. Lee, "Fear-potentiated startle: A review from an aviation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25, pp.97-107, 2015. DOI: https://doi.org/10.1080/10508414.2015.1128293 

  14. A. Landman, E. L. Groen, M. M. van Paassen, A. W. Bronkhorst, M. Mulder, "The Effectiveness of a Mnemonic -Type Startle and Surprise Management Procedure for Pilo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space Psychology, Vol. 30, No. 3, pp.104-118, 2020. DOI: https://doi.org/10.1080/24721840.2020.1763798 

  15. A. Landman, P. van Oorschot, M. M. van Paassen, Groen, A. W. Bronkhorst, M. Mulder, "Training pilots for unexpected events: A simulator study on the advantage of unpredictable and variable scenarios", Human Factors, Vol. 60, No. 6, pp.793-805. DOI: https://doi.org/10.1177/0018720818779928 

  16. S. R. Murray, "Deliberate decision making by aircraft pilots: A simple reminder to avoid decision making under panic",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7, No. 1, pp.83-100. DOI: https://doi.org/10.1207/s15327108ijap0701_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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