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7 no.2, 2021년, pp.143 - 160
박남심 (수호천사공동직장어린이집) , 박보경 (경민대학교 아동보육과)
Objective: This study explored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preschoolers' school readiness. Methods: The data were drawn from the seventh wave of the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150 preschoo...
경기도교육청 (2019). 놀이 2019, 놀이로 유아의 삶을 담다.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곽수란, 이진순 (2015). 유아기 사회성 및 인지.언어 발달 영향요인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5(3), 265-291.
권랑희, 이진희 (2015).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아동교육, 24(2), 93-107. doi:10.17643/KJCE.2015.24.2.06
김명선, 황선영, 오재연 (2014).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정서능력, 인성특성, 사회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3(3). 53-80.
김인희, 김진경 (2020).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1075-1100. doi:10.22251/jlcci.2020.20.17.1075
김재희, 김현경, 김윤희 (2020). 유아의 학습관련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부모-자녀 애착의 영향: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 실행기능의 매개효과. 생애학회지, 10(1), 19-38. doi:10.30528/jolss.2020.10.1.002
김진미, 홍세영 (2017). 유아의 학교준비도 영향요인 분석. 육아정책연구, 11(2), 169-194. doi:10.5718/kcep.2017.11.2.169
문명화 (2020). 유치원 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또래와의 놀이상호작용 및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4(6), 127-147. doi:10.32349/ECERR.2020.12.24.6.127
방은정, 정옥분 (2015).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 연구, 10(3), 25-51. doi:10.16978/ecec.2015.10.3.002
배병렬 (2017). AMOS 24 구조방정식 모델링. 서울: 청람.
송민영 (2019).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매개하여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9(1), 103-123. doi:10.18023/kjece.2019.39.1.005
심숙영, 임선아 (2017).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관계: 유아기질에 따른 차이 검증. 유아교육연구, 37(4), 353-369. doi:10.18023/kjece.2017.37.4.014
이은주, 김상림 (2019). 유아교사의 교사행복감과 교수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유아상호 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8(5), 437-447. doi:10.5934/kjhe.2019.28.5.437
이주아, 박지은, 정혜민, 이순형 (2017). 부모의 정서적 자녀가치, 양육행동, 유아의 학습준비도 및 학업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 자기-상대방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7(4), 453-477. doi:10.18023/kjece.2017.37.4.019
임수미, 황혜신 (2020).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또래 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1(6), 67-80. doi:10.5723/kjcs.2020.41.6.67
임현주 (2020b).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가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12(4), 153-176. doi:10.36431/JPE.12.4.8
전숙영, 권혜진 (2016). 유아의 사회성 기질, 유아교육기관의 물적 환경 및 인적 환경과 또래 놀이상호작용과의 구조적 관계.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1(3), 65-80.
최효식, 윤해옥 (2015). 교실환경,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인지능력, 창의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35(6), 339-356. doi:10.18023/kjece.2015.35.6.016
허은하, 김상림 (2020).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학업능력과 사회적 유능감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20(1), 1-16. doi:10.21213/kjcec.2020.20.1.1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Bandura, A. (2006).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Ur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pp. 307-337).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Bredekamp, S. (1985). The reliability of the instruments and procedures of a national accreditation system for early childhood program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USA.
Burchinal, M., Howes, C., Pianta, R., Bryant, D., Early, D., Clifford, R. et al. (2008). Predicting child outcomes at the end of kindergarten from the quality of pre-kindergarten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instruction.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12(3), 140-153. doi:10.1080/10888690802199418
Burchinal, M. R., Peisner-Feinberg, E., Pianta, R., & Howes, C. (2002). Development of academic skills from preschool through second grade: Family and classroom predictors of developmental trajectori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0(5), 415-436. doi:10.1016/S0022-4405(02)00107-3
Dunca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Magnuson, K., Huston, A. C., Klebanov, P. et al. (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doi:10.1037/0012-1649.43.6.1428
Goble, P., Hanish, L. D., Martin, C. L., Eggum-Wilkens, N. D., Foster, S. A., & Fabes, R. A. (2016). Preschool contexts and teacher interactions: Relations with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7(5), 623-641. doi:10.1080/10409289.2016.1111674
Goble, P., & Pianta, R. C. (2017).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free choice and teacher-directed activity settings: Prediction to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8(8), 1035-1051. doi:10.1080/10409289.2017.1322449
Goble, P., Sandilos, L. E., & Pianta, R. C. (2019). Gains in teacher-child interaction quality and children's school readiness skills: Does it matter where teachers star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73, 101-113. doi:10.1016/j.jsp.2019.03.006
Graziano, P. A., Garb, L. R., Ros, R., Hart, K., & Garcia, A. (2016). Executive functioning and school readiness among preschoolers with externalizing problems: The moderating role of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7(5), 573-589. doi:10.1080/10409289.2016.1102019
Halle, T. G., Hair, E. C., Wandner, L. D., & Chien, N. C. (2012). Profiles of school readiness among four-year-old Head Start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4), 613-626. doi:10.1016/j.ecresq.2012.04.001
Hamre, B. K., Pianta, R. C., Downer, J. T., & Mashburn, A. J. (2008). Teachers' perceptions of conflict with young students: Looking beyond problem behaviors. Social Development, 17(1), 115-136. doi:10.1111/j.1467-9507.2007.00418.x
Hess, R. D., Holloway, S. D., Dickson, W. P., & Price, G. G. (1984). Maternal variables as predictors of children's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in vocabulary and mathematics in sixth grade. Child Development, 55(5), 1902-1912. doi:10.2307/1129937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doi:10.1016/0885-2006(88)90028-2
Kontos, S., & Wilcox-Herzog, A. (1997). Influences on children's 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3), 247-262. doi:10.1016/S08 5-20 6(97)90002-8
Mashburn, A. J., Hamre, B. K., Downer, J. T., & Pianta, R. C. (2006). Teacher and classroom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teachers' ratings of prekindergartners' relationships and behaviors.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24(4), 367-380. doi:10.1177/0734282906290594
Mashburn, A. J., Pianta, R. C., Hamre, B. K., Downer, J. T., Barbarin, O. A., Bryant, D. et al. (2008). Measures of classroom quality in prekindergarten and children's development of academic, language, and social skills. Child Development, 79(3), 732-749. doi:10.1111/j.1467-8624.2008.01154.x
May, D. C., & Kundert, D. K. (1997). School readiness practices and children at-risk: Examining the issues. Psychology in the Schools, 34(2), 73-84. doi:10.1002/(SICI)1520-6807(199704)34:2 3.0.CO;2-T
Murphey, D. A., & Burns, C. E. (2002).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community assessment of school readiness.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Practice, 4(2), 1-8.
Pagani, L. S., Fitzpatrick, C., Archambault, I., & Janosz, M. (2010).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A French Canadian replication and exten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984-994. doi:10.1037/a0018881
Romano, E., Babchishin, L., Pagani, L. S., & Kohen, D. (2010).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Replication and extension using a nationwide Canadian survey.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995-1007. doi:10.1037/a0018880
Schumacker, R. E., & Lomax, R. G. (2004). A beginner's guide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doi:10.1016/S0742-051X(01)00036-1
Vitaro, F., Brendgen, M., Larose, S., & Tremblay, R. E. (2005). Kindergarten disruptive behaviors, protective factors, and educational achievement by early adulthood.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4), 617-629. doi:10.1037/0022-0663.97.4.617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56-75). Thousand Oaks, CA: Sa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