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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플립러닝에서의 학습 구동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earning Driving Force of Flipped Learning for Learner Centered Education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2, 2020년, pp.293 - 299  

한수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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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해서는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학습에 몰입, 집중하여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을 진행해 나가는 힘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학습 구동력이라고 정의하고 4가지 구성 요소(흥미도, 역동성,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에 대한 기대감)를 제시하였다. 학습 구동력 정의의 타당성, 구성 요소 도출의 적정성을 검증하기 위해 플립러닝을 다년간 체계적으로 적용해 온 K대학교의 플립러닝 수업 설계 및 운영 체계를 제시하였고, 그 체계에서 도출된 플립러닝 강좌 운영 결과 및 교수자 의견을 검토, 분석하였다. 그리고 학습 구동력을 고려한 플립러닝 수업 설계를 위한 교수설계 지침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 to define learning driving force for learner-centered education and to derive it's components(IDEA : degree of Interest, Dynamics of learning process, degree of self-Effectiveness, expectation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To validate the concept of driving force, we analyzed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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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견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한 K대학교 플립러닝 강좌 사례의 신뢰성을 위해 K대학교의 플립러닝 기본 모형, 플립러닝 강좌 개발 및 운영체계 등을 함께 제시하였다.
  • 한다. 그리고 이를 고려한 플립러닝 기반의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성적 자료를 활용한 질적 연구로서 체계적인 설계 및 운영 체계에 따라 실제 플립러닝을 운영한 교수자들의 운영결과 검토 분석을 통해 도출한 것으로서 그 타당성을 갖는다. 다만, 추가적으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측정에 따른 검증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학습 구동력 요소에 대한 가시적인 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4가지 요소(element)로 구성된 IDEA(Interest + Dynamics + Effectiveness + Achievement)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IDEA모델의 각 구성 요소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 구동력을 정의하고 그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학습 구성 요소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가설의 적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K대학교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 교육에서 고려되어야 할학습 구동력을 정의하고 그 구성 요소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고려한 플립러닝 기반의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학습자가 수업에 몰입하면서 향상되는 자신에 대한 기대와 신념을 가지는 자기효능감이다. 넷째, 학업과정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다. 이 요소들은 학습 구동력이라는 개념 하에 사전적 의미의 용어를 재정의함으로서 이론적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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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M. Han and S. C. Kang, "A study on flipped-learning model and instructional design," in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Seoul, pp. 130-132, 2015. 

  2. H. You, Y. S. Yun, and O. Kim, "A qualitative study on flipped learning experience in major subject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2, no. 1, pp. 11-21, June 2020. 

  3. Y. Lee, "Learner's experiences of learner-centeredness in college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4, no. 5, pp. 329-354, October 2018. 

  4. S. M. Han and S. C. Kang,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for effective flipped-learning," in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Seoul, pp. 338-340, 2016. 

  5. S. M. Han and S. K. Shin,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to the KOREATECH flipped-learning," in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Seoul, pp. 335-337, 2016. 

  6. J. G. Brooks and M. G. Brooks, In Search of Understanding: The Case for Constructivist Classrooms, ASCD, 1993. 

  7. A. Pritchard and J. Woollard, Psychology for the Classroom: Constructivism and Social Learning, Oxon, Canada: Routledg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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