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활용 초등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The Meta-Analysis on Effects of Elementary Education Programs Adopting Arduino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3 no.1, 2021년, pp.207 - 212  

장봉석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아두이노를 활용한 초등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메타분석으로 종합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선행 학위 논문과 학술지 논문 12편이 선정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두이노 활용 초등 교육의 전체 효과크기는 0.519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효과크기는 5학년 0.737, 5학년과 6학년 통합 0.533, 6학년 0.472의 순이었다. 셋째, 학생 수준에 따른 효과크기는 영재학생 0.607, 일반학생 0.522의 순이었다. 넷째, 교과 영역에 따른 효과크기는 환경 0.708, 소프트웨어 0.572, 실과 0.526, 과학 0.523, 융합 0.402, 미술 0.18의 순이었다. 다섯째, 프로그래밍 유형에서는 그래픽 기반 프로그래밍 0.555, 텍스트 기반 및 그래픽 기반 프로그래밍 0.47,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0.464의 순이었다. 여섯째, 교육과정 유형에 따라 비정규 교육과정 0.636, 정규 교육과정 0.51의 순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implement the meta-analysis for figuring out effects of elementary education programs adopting Arduino. The researcher carefully chose and analyzed 12 primary studies including theses, dissertations, and journal article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total effect si...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2)

  1. M. Csikszentmihalyi,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Harper Perennial, 2013. 

  2. UK Department for Education,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 London, UK, 2013. 

  3. Korea Department of Education, 2015 National Revised Curriculum, Sejong, Korea, 2015. 

  4. A. Salomsbury, Arduino: 2021 Updated User Guide to Learn Arduino Programming Step by Step, Independently Published, 2021. 

  5. H. M. Cooper,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A step by step approach,"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2009. 

  6. J. Blum, Exploring Arduino: Tools and Techniques for Engineering Wizardry, Wiley, 2019. 

  7. Arduino Official Store, [Internet] Available: https://store.arduino.cc/usa/arduino-uno-rev3, 2021. 

  8. P. Jamieson, "Arduino for teaching embedded systems. Are computer scientists and engineering educators missing the boat?,"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rontiers in Education: Computer Science and Computer Engineering (FECS), pp. 289-294, 2011. 

  9. H. M. Cooper, L. V. Hedges, and J. Valentine, The Handbook of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NY: Russell Sage Foundation, 2008. 

  10. R. Orwin, "A fail-safe N of effect size in meta-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and Behavioral Statistics, vol. 8, no. 2, pp. 157- 159, June 1983. 

  11.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1988. 

  12. G. W. Jung, "An application and analysis of the visual and textual programming languages for the microcontroller educa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