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A Qualitative Analysis on the Difficulties of Tech Manager in the Management of EduTech in K-12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1, 2021년, pp.195 - 206  

이은상 (창덕여자중학교) ,  이동국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중등학교에 배치된 테크매니저와 에듀테크 담당 교원 6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 초기 테크매니저의 역할이 정립되지 않아 업무 수행에서의 어려움과 구성원과의 갈등이 발생하였다. 둘째, 에듀테크에 대한 지원 체계 부족과 불안정한 고용은 안정적 업무 수행에 제약이 되고 있다. 셋째, 학교 구성원의 다양한 차원의 동시다발적 지원 요청은 신속한 대처를 곤란하게 하였다. 넷째, 테크매니저의 전문성을 길러 줄 수 있는 역량 개발 체계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지원 인력의 배치와 운영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the difficulties of tech manager for managementing EduTech in K-12 schools. For this, we conducted qualitative research of 6 members which consist of tech managers and teachers in K-12 schools.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There is the difficulty in EduTec...

주제어

참고문헌 (21)

  1. Al-Fudail, M., & Mellar, H.(2008). Investigating Teacher Stress when Using Technology. Computers & Education, 51(3), 1103-1110. 

  2. Changdeok Girls' Middle School Community.(2020). Korea No. 1 Future School. Ansan: Blue Chalkboard. 

  3. Devolder, A., Vanderlinde, R., van Braak, J., & Tondeur, J.(2010). Identifying multiple roles of ICT coordinators. Computers & Education, 55(4), 1651-1655. 

  4. Hong, J. M., Yu, I. S., & Lim, Y. C.(2018). Prediction of education and edutech trends in an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5. Joo, M. H., Ko, J. E., & Kim, H. S.(2019). 2018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Survey.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6. Lai, K. W., & Pratt, K.(2004).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in secondary schools: the role of the computer coordinator.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5(4), 461-475. 

  7. Lee, D. K., & Kim, H. J .(2015). A Meta-anlysis for the Variables Influencing Teachers' Technology Use. The J 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1(1), 91-110. 

  8. Lee, E. S., Kim, D. G., & Lee, D. K.(2021). Identifying Competencies for EduTech Team in K-12 School.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2), 1221-1247. 

  9. Lee, J. H., Lee, H. J., & Won, S. Y.(2017). Awareness on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Administrative Practitioners' Work: Focusing on IPA.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31(3), 179-197. 

  10. Lee, S. J ., Ahn, S. H., Jeon, Y. J ., Lee, S. H., & Nam, S. J .(2020). A Study on Expanding the Use of Edu-Tech for Digital Convergence in School Education: Establishment of Korean Digital Education System. RR2020-7.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1. Leon-Jariego, J. C., Rodriguez-Miranda, F. P., & Pozuelos-Estrada, F. J.(2020). Building the role of ICT coordinators in primary schools: A typology based on task prioritis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51(3), 835-852. 

  12. Ministry of Education.(2020). After Corona, 10 Policy Tasks for Future Education Transformation.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3. Ministry of Education.(2020). Green Smart Future School Plan(draft).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4. Ministry of Education., & National Council of Governors of Education.(2020). A plan to strengthen the educational safety net for all student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5. Moon, D. Y., & Cho, D. H.(2008). Job and Role Expectation of the Heads of Educational Information at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What are They Doing and What should They Do.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1(1), 183-205. 

  16. Park, B. J ., & Park, N. K.(2002). Work Load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Manage School Information Technology System.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5(1), 107-132. 

  17. The Presidential Committee o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2020). EduTech Activation Recommendation for Future Education. Seoul: The Presidential Committee o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18. UK Department for Education.(2019). Realising the potential of technology in education. UK: Department for Education. 

  19. Valcke, M., Rots, I., Verbeke, M., & Van Braak, J .(2007). ICT teacher training: Evaluation of the curriculum and training approach in Fland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6), 795-808. 

  20. Whang, H. J ., Lee, C. H., & Jhun, Y. S.(2014) Resolution Methods for Developer's Difficulties in the Serious Game Developing Process for Science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21-132 

  21. Woo, D. J., & Law, N.(2020).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coordinators: Their intended roles and architectures for learn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36(4), 423-43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