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화폐 앱 사용자 리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 - '동백전'과 '인천e음'을 중심으로
Establish Marketing Strategy Using Analysis of Local Currency App User Reviews -Focused on 'Dongbackjeon' and 'Incheone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4, 2021년, pp.111 - 122  

이새미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디지털금융 BK21 사업단) ,  이태원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디지털금융 BK21 사업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지역화폐인 동백전과 인천e음 앱 사용자 리뷰를 분석하여 지역화폐 사용자의 긍정/부정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다. 앱 사용자 리뷰를 별점을 기준으로 하여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하고 각각 워드클라우드, 토픽모델링,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동백전과 인천e음 부정 리뷰에서는 공통적으로 앱 사용과 카드 발급에 대한 불만이 주로 나타났으며, 긍정 리뷰에서는 '캐시백'에 대한 만족감과 함께 '지역경제'와 '소상공인'과 같은 키워드의 출현으로 지역화폐 사용자들은 자신의 소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여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데 있어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로 파악된 만족/불만족 요인을 기반으로 개선해야 할 점과 더욱 강화해야 할 점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텍스트 마이닝 방법과 연구 결과는 실질적으로 지역화폐 담당 공무원들과 마케터들에게 지역화폐에 대한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user reviews of Dongbaekjeon and Incheoneum app, which are representative local currencies in Korea, to identify the positive/negative factors of local currency users, and established a marketing strategy based on this. App user reviews were classified into positive and negative ...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 지역 화폐 인천e음과 동백전을 대상으로 앱 사용자들이 작성한 리뷰를 분석하여 지역 화폐의 만족/불만족 사항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역 화폐 앱에 대한 고객 리뷰를 분석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부산지역의 「동백전」과 인천지역의 「인천e음」 지역 화폐 사용에 대한 사용자 리뷰를 수집하였다.
  • 이러한 지역 화폐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현재 지역화폐에 관련된 연구의 수가 적고, 사용자 대상의 만족감에 대한 연구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지역 화폐 연구와는 달리 지역 화폐 앱 사용자 리뷰를 분석하여 긍정, 부정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송경호, 이환웅, "지역화폐의 도입이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 KIPF 조세재정 브리프, 제105호, 2020. 

  2. http://www.hani.co.kr/arti/area/yeongnam/970048.html 

  3. 황해정, 심혜린, 최준호,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사용자 경험 평가 방법론 탐색: 아마존 에코에 대한 온라인 리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517-528, 2016. 

  4. 김담희, 김재현, "모바일 앱을 이용한 오픈 마켓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5호, pp.245-257, 2017. 

  5. 홍정림, 유미림, 최보름,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모바일 증강현실 앱 사용자 리뷰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0권, 제7호, pp.1417-1427, 2019. 

  6. 고영민,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지역화폐': 지역 화폐가 왜 필요할까? 그 성공조건은?," 지역정보화, 제120호, pp.34-37, 2020. 

  7. 권혁철, "지역화폐 기획과 운영 간 상호 조응성에 관한 연구: 지역사랑상품권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7권, 제3호, pp.182-203, 2020. 

  8. 최준규, 윤소은, "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역화폐의 쟁점과 과제," 이슈 & 진단, 제325호, pp.1-26, 2018. 

  9. https://incheoneum.or.kr/sub/sub01.html#1 

  10. 안순재, 이새미, 유승의, "빅데이터 기반 시민의견 모니터링 방안 연구:경기지역화폐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7호, pp.93-99, 2020. 

  11. 류기환, "지역화폐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국제지역연구, 제19권, 제1호, pp.103-126, 2015. 

  12. 최준규, 전대욱, 윤소은, "경기도 지역화폐 활용방안 연구," 정책연구, pp.1-181, 2016. 

  13. Y. Guo, S. J. Barnes, and Q. Jia, "Mining meaning from online ratings and reviews: Tourist satisfaction analysis using latent dirichlet allocation," Tourism Management, Vol.59, pp.467-483, 2017. 

  14. Y. Wan and Q. Gao, "An ensemble sentiment classification system of twitter data for airline services analysis," In 2015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 mining workshop (ICDMW) (pp. 1318-1325). IEEE. 2015. 

  15. M. Chau and J. Xu, "Business intelligence in blogs: Understanding consumer interactions and communities," MIS quarterly, pp.1189-1216, 2012. 

  16. J. W. Bi, Y. Liu, Z. P. Fan, and J. Zhang, "Wisdom of crowds: Conduct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through online reviews," Tourism Management, Vol.70, pp.460-478, 2019. 

  17. S. Tirunillai and G. J. Tellis, "Mining marketing meaning from online chatter: Strategic brand analysis of big data using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51, No.4, pp.463-479, 2014. 

  18. 김도훈, 차경진, "AI 키즈폰의 소비자리뷰 분석을 통한 제품개선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4권, 제2호, pp.71-89, 2019. 

  19. J. Jin, P. Ji, and R. Gu, "Identifying Comparative Customer Requirements from Product Online Reviews for Competitor Analysis," Engineering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Vol.49, No.3(2016), pp.61-73, 2016. 

  20. 채승훈, 임재익, 강주영, "사용자 리뷰를 통한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의 이용경험 비교분석," 지능정보연구, 제21권, 제4호, pp.53-77, 2015. 

  21. 김광국, 김용환, 김자희, "사용자 리뷰 토픽분석을 활용한 모바일 쇼핑 앱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3권, 제4호, pp.41-62, 2018. 

  22. 차윤정, 이지혜, 최지은, 김희웅, "소셜미디어 토픽모델링을 통한 스마트폰 마케팅 전략 수립 지원," 지식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69-87, 2015. 

  23. J. Han and M. Kamber, Data Mining:Concepts and Techniques, Third edition, Morgan Kaufmann Publishers, 2011. 

  24. D. M. Blei, A. Y. Ng, and M. I. Jordan,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3, pp.993-1022, 2003. 

  25. D. M. Blei, "Topic Modeling and Digital Humanities," Journal of Digital Humanities, Vol.2, No.1, pp.8-11, 2012. 

  26. 이태원, "텍스트 분석 기반의 개인정보 보호법에 관한 사회적 이슈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20권, 제4호, pp.27-48, 2020. 

  27. 이새미, 홍순구, "특허 및 뉴스 기사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정책의제 제안,"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3호, pp.1-12, 2020. 

  28. 홍태호, 니우한잉, 임강, 박지영, "LDA를 이용한 온라인 리뷰의 다중 토픽별 감성분석-TripAdvisor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7권, 제1호, pp.89-110, 2018. 

  29. C. S. Kim and K. Y. Kwahk, "The effects of alliance network characteristics on film performance in the golf resorts industry of Korea: A social network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6, No.2, pp.23-50, 2011. 

  30. G. Shmueli, P. C. Bruce, and N. R. Patel, Data Mining for Business Analytics, Third edition, Wiley, 2016. 

  31. L. C. Freeman, Social Network Analysis, London: SAGE, 2008. 

  32. R. Popping, Computer-assisted text analysis. London: Sage Publications, 2000. 

  33. 김미애, 서창교, "특허정보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SCM 특허 데이터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7권, 제3호, pp.159-175, 2017. 

  34.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04/2020050402932.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