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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 기반 상담의 품질 평가를 위한 자동화 기법
A Method of Automated Quality Evaluation for Voice-Based Consult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2 no.2, 2021년, pp.69 - 75  

이건수 (Research Lab, CNAI Ltd.) ,  김중연 (ICT Convergence Research Center, Soonchunh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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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시대의 시작으로, 온라인 산업의 성장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다. 온라인 산업이 성장할수록, 고객 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높아지며, 그 접점에 존재하는 컨택센터 시장 역시 성장하고 있다. 언택트 시대의 주요 서비스 분야인 컨택센터의 업무가 노동 집약적이라는 아이러니를 극복하고 컨택센터 업무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다양한 업무 자동화 기술 개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업무 자체는 정형적이지만, 그 중요성이 높아 업무 자동화의 효율이 높은 대표적인 컨택센터의 업무 중 하나인 품질평가 업무의 자동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은 채널 분리된 상담 내용 녹취 내용을 토대로, 음성 인식 결과를 획득한 뒤, 문장단위 발화 내용을 분석하여, 정량 평가 항목인 도입부 평가, 응대 중 경청과 침묵 평가, 그리고 마무리 평가를 수행한 후 수행 결과를 평가표에 맞춰 출력하는 단계를 따른다. 제안 방법은 전문가의 평가 결과 대비 92.7% 일치율을 보였다. 불일치 케이스의 경우, 주로 음성 인식의 오류에 기인한 경우였다. 따라서 음성 인식 결과의 신뢰도가 보장된다면,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통해 자동화된 품질평가로 해당 업무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contact-free society, online services are becoming more important than classic offline services. At the same time, the role of a contact center, which executes customer relation management (CRM), is increasingly essential. For supporting the CRM tasks and their effectiveness, techniques of pro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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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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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음성 기반의 상담 녹취 데이터를 대상으로 상담 품질 평가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실제 구현을 통해 자동화된 평가 결과와 수작업으로 진행된 평가 결과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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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Lee, and D. Lee. ""Untact": a new customer service strategy in the digital age." Service Business vol. 14. no. 1, pp. 1-22. 2020. http://dx.doi.org/10.1007/s11628-019-004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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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 Li, A. Sun, J. Han, and C. Li, "A survey on deep learning for named entity recognition".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2020. https://doi.org/10.1109/TKDE.2020.2981314 

  8. J. Devlin, M. Chang, K. Lee, and K. Toutanova, "Bert: Pre-training of deep bidirectional transformers for language understanding". 2018. arXiv preprint, https://arxiv.org/abs/1810.04805 

  9. K. Clark, M. Luong, Q. Le, and C. Manning, "Electra: Pre-training text encoders as discriminators rather than generators". 2020. arXiv preprint, https://arxiv.org/abs/2003.10555 

  10. Graf, S., Herbig, T., Buck, M. et al. "Features for voice activity detection: a comparative analysis". EURASIP J. Adv. Signal Process. vol. 91, 2019. https://doi.org/10.1186/s13634-015-0277-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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