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과 독일 직업 교육 분석을 통한 한국 섬유·의류 도제교육에 관한 시사점 제안
Suggestion of Implications for Korean Textiles and Clothing Apprenticeship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Vocational Education in Korea and Germany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3 no.4, 2021년, pp.49 - 64  

이지수 (근명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제 교육은 2005년부터 공업 계열과 농업 계열 교과군에서 활발하게 진행이 이루어져 왔으며, 동시에 도제교육의 초석이라 할 수 있는 독일의 도제교육 제도에 대한 연구도 공업계 및 농업계 교과군에서는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현재 도제교육은 정부 주도형 도제교육과 경기도 주도형 도제교육으로 나뉘어서 진행되고 있다. 오랜 전통을 가지고 국가와 기업, 학교가 협력을 이뤄온 독일과 비교하면 섬유·의상 관련 전공의 도제교육은 도입 시기이므로 보완해야 할 점들이 많다. 본 연구는 독일 도제교육 전반에 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의 섬유·의류 교과군의 도제교육 개선 방향을 도출했다. 이에 독일과 한국의 도제교육에 관한 문헌을 비교 탐색하고, 문헌으로 나타나지 않은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에 거주 중인 독일 국적 교수님 두 명과 면담을 진행했다. 분석 결과 독일은 직업 교육에 대한 오랜 전통과 전국민적 인식이 도제 교육을 정착시킬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있으며, 직업계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으로 자리 잡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도제 교육은 업체 발굴, 업체별 직무 분석 등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일련의 절차가 모두 특성화고등학교에 전적으로 일임하여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도제 교육에 대한 공신력과 견고함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문헌과 면담 자료에만 국한되고 실제 독일의 도제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지 못한 한계가 있다. 향후, 섬유·의상 교과 분야의 도제교육이 기업체의 인식 변화와 다양한 제도 구축 및 연구를 통해서 섬유·의류 노동 시장의 안정성을 구축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이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renticeship education in Korea started approximately in 2005, and is divided into government-led apprenticeship education and Gyeonggi-do-led apprenticeship education. Apprenticeship education for textile and clothing-related majors in Korea is a very different process compared to Germany, where ...

주제어

참고문헌 (22)

  1. Ahn, J.-Y. (2019). A Study on the status, performance, and career decision for employment of students from Korean apprenticeship high school.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8(5), 47-78. 

  2. Ahn, J.-Y. (2021).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company performance, investment and qualification in apprenticeship education focusing on apprenticeship high school in south Korea.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40(4), 57-82. doi:10.37210/JVER.2021.40.4.57 

  3. Ahn, J.-Y., Kim, I.-Y., & Kim, J.-Y. (2021). A Study on decision-mak ing system of apprenticeship high school in South Korea.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40(5), 77-101. doi:10.37210/JVER.2021.40.5.77 

  4. Apprenticeship Toolbox (2021). Training & Teaching. Retrieved from https://www.apprenticeship-toolbox.eu/training-teaching 

  5. CEDEFOP. (2008). Terminology of European education and training policy- A selection of 100 key terms. Luxembourg: Office for Official Publications of thee European Communities. 

  6. Choi, S. J. (2014). The HRD review 17(3). Recent trends and implications for the work-study parallel system. Sej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7. Choi, S. J., Bae, S. H., & Jeong, S. J. (2016). A Comparative study of the vocational education training in Germany, Switzerland and Austria.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5(6), 113-141. 

  8. Education Statistics Service (2021). Education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s://kess.kedi.re.kr/index 

  9. European Commission (2012). Apprenticeship supply in the member states of the European Union. 

  10.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21). 2021년 경기도형 도제학교 운영 매뉴얼[2021 Gyeonggi-do apprenticeship school operation manual]. Gyeonggido: Author 

  11. Kim, B.-R., & Cho, K.-M. (2021). A study on the link between educational service qualit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of industry-academia-integrated beauty apprenticeship schools.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22(2), 207-224. doi:10.18693/jksba.2021.22.2.207 

  12. Kim, C.-S. (2019). Dual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duale ausbildung) and higher vocational education(duales studium) in Germany and Korea: Focusing on applicability to Korea. Koreanische Zeitschrift fur Wirtschaftswissenschaften, 37(4), 83-108. doi:10.18237/KDGW.2019.37.4.083 

  13. Kim, S. (2019). The study on the foreign education system and educational facilities -Cases of the Germany, Singapore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6(3), 43-50. 

  14. Kwon, J.-H. (2020). A study on the operation and improvement of the NCS-based curriculum of industry-academia partnership apprenticeship school in tax and accounting. Korean Review of Corporation Management, 11(3), 41-64. 

  15. Ministry of Education (2015). 섬유.의류 교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34) [Textile clothing vocational high school curriculum]. Proclam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Separate volume 34]. Sejong: Author 

  16. Ministry of Education (2021). 2021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Guidelines for entering the school life record for the academic year of 2021]. Sejong: Author 

  17. Ministry of Education.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6). 2016년도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확대.발전 방안-재학생(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The plan to expand and develop industry-academia integrated apprenticeship schools in 2016-Work-learning system for enrolled students (high school level)-]. Sejong: Author 

  18. The Chamber of Industry and Commerce (2021). Training. Retrieved from https://www.ihk-zpa.de/opencms/pages/ausbildung/Berufe_von_A-Z.html 

  19. The Federal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21). Occupations. Retrieved from https://www.bibb.de/en/40.php 

  20. The Standing Conference of the Ministers of Education and Cultural Affairs (2021). Vocational schools. Retrieved from https://www.kmk.org/themen/berufliche-schulen/duale-berufsausbildung/downloadbereich-rahmenlehrplaene.html 

  21. Vocational High School.Meister High School Portal Operation Support Center (2021). Status of vocational high schools. Retrieved from https://www.hifive.go.kr/stats/schList.do?rootMenuId01&menuId010203 

  22. Yu, J. R. (2017).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students job capability in the German association: Focusing on the roles of assessors and the chamber of commerce. Journal of Skills and Qualifications, 6(1), 157-17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