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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산업의 인지도 분석과 인식 제고 방안
An Analysis of Shipping Industry Awareness and Its Im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7 no.4, 2021년, pp.41 - 50  

이태휘 (경상국립대학교 상경대학 스마트유통물류학과) ,  소애림 (창원산업진흥원 항만물류육성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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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일반인들이 해운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해운산업에 대해 조금 알고 있다거나, 보통이다라는 대답이 과반 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적선사 파산 방지를 위한 예산투입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필요하다거나 보통이다라는 대답이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적선사 유지 필요성에 대해서 대체로 필요하다가 53%, 보통이다가 23%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적선사 유지가 나와 나의 가정에 혜택을 준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보통이다가 39%, 대체로 그렇다가 28%로 나타났다. 한진해운 파산 원인에 대해서는 오너일가의 부도덕 및 무능이 49%, 해운시황 악화가 17.4%로 나타났다. 해운업 육성 필요성에 대해서는 해상운송 서비스 수출을 통해 외화획득 및 서비스수지 개선이 43.5%, 수출입 화물의 원활한 운송이 36.5%를 차지했다. 한진해운 파산으로 나는 어떤 피해를 입었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기타(별로 없음)이 54.6%, 물가 상승이 14.5%로 나타났다. 해운산업 인식제고방안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 홍보, 투명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일반인들이 해운업에 대해 생각하는 중요도는 대체로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진해운 파산의 원인이 오너일가의 무능 및 부도덕을 제1 원인으로 꼽고, 해운업 인식제고 방안으로 투명을 꼽는 것으로 볼 때 한진그룹 일가의 부도덕이 국민적 공분을 산 것으로 볼 수 있고, 이것이 해운업의 이미지 악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우리 해운업계는 최근 각광 받고 있는 ESG 경영을 강화해야 하겠다. 홍보와 관련해서 학회 차원에서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 대중의 눈높이에 맞는 해운과 항만지식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what the general public thinks about the shipping industry and how important it is. As a result of the study, more than half of the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y knew a little about the shipping industry or that they were normally knew about the shipping industry. Regarding ...

주제어

참고문헌 (11)

  1. 국토해양부(2012), 해운산업이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해운산업 위상 제고방안 연구. 

  2. 이동현(2012), 해운산업의 다면적 역할에 대한 인식조사 및 국민인식 제고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권 제3호, 127-150. 

  3. 이태우, 장영태, 신성호(2006), 산업연관분석에 의한 운송 부문별 국민경제적 파급효과의 상호비교분석, 해운물류연구, 제51권, 47-67. 

  4. 정봉민, 마문식, 이호춘(2004), 해운.항만산업의 국가경제기여도 분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5. 장운재, 금종수(2006), 친환경 항만도시 개발을 위한 항만의 인식 분석 -인천항만을 중심으로-,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2권 제2호, 145-150. 

  6. 정봉민, "산업연관분석방법에 의한 해운.항만서비스 가격변동의 물가파급효과 추정", 「로지스틱스연구」제12권 2호, 2004, pp.1-12 

  7. Jang, H. M., Park, H., Kim, S. Y. and Piboonrungroj, P.(2019), Corporate Image and Reputation in the Shipping Industry in Four Asian Countries: Republic of Korea, China, Japan, and Thai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 8 No. 3, 1065-1078. 

  8. Jensen, A., Berggvist, R., Hjelle, H. and Lekakou, M.(2016), The perception and image of shipping, WMU Journal of Maritime Affairs Vol 15, 41-78. 

  9. Kwak, S. J., Yoon, S. H. and Chang, J. I.(2005), The role of the maritime industry in the Korean national economy: an input-output analysis, Marine Policy, Volume 29 Issue 4, 371-383. 

  10. Lee, T. T. H, So, A. R.(2022), Economic Valuation of a National Shipping Company Using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The Case of Korea, Marine Policy Volume 135. 

  11. Lee, T. H., Vinh, V. T., Yeo, G. T.(2014), Environmental efficiency analysis of port cities: slacks-based measure data envelopment analysis approach, Transport Policy, Volume 33, 8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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