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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테이너터미널 입항 선박별 야드 트랙터 소요량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Yard Tractors Required by Vessels Arriving at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7 no.4, 2021년, pp.33 - 40  

조현준 (한국해양대학교 KMI-KMOU 학연협동과정) ,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환경.도시인프라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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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해운·항만 산업은 급변하는 트랜드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항만물류자원의 확충 및 효율적인 운용을 통해 항만 처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항만의 처리능력 산정은 부두에 설치되는 하역장비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항만의 처리능력은 물류자원을 추가적으로 배치하거나 활용 중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향상 시킬 수 있다. 하지만 물류자원의 추가 배치는 시간과 비용의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향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처리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활용중인 자원에 대한 효율적인 운용 방법을 찾는 것이 실현성이 높다. 국내 항만들 역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달에 따라 정보화, 디지털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하역 프로세스에서 Y/T 배정 대수 산정은 전문가의 경험에 따른 감각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며, 관련된 선행연구 또한 Y/T의 배차 또는 항만 전체의 필요 대수 산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입항 선박의 하역정보를 활용하여 Y/T 배정 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군집분석, 회귀분석, DNN(Deep Neural Network : 심층신경망)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shipping and port industries are implementing strategies to improve port processing capabilities through the expansion and efficient operation of port logistics resources to survive fierce competition with rapidly changing trends. The calculation of the port's processing capacity is d...

Keyword

참고문헌 (16)

  1. A.SKAF and S.LAMROUS(2019), "Single quay crane and mulitple yard trucks scheduling problem with intergration of reach-stacker cranes at port of Tripoil-Lebanon"Bari, Italy. October 6-9, 2019 

  2. Lai, K. and Lam, K.(1994), "A Study of Container Yard Equipment Allocation Strategy in Hong Kong,"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ling and Simulation, 14(3), 134-138. 

  3. L. Zhen, S. Yu, Shuaian Wang, and Z. Sun, "Scheduling quay cranesand yard trucks for unloading operations in container ports," SpringerScience+Business Media New York, Feb 2019 455-478 

  4. L. Tang, J. Zhao, and J. Liu, "Modeling and solution of the jointquay crane and truck scheduling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36 2014 978-990 

  5. Nam Kyu Park, Ju Young Kim, Seok Jun Hwang, Jung Hun Lee (2009). "A Study of RTLS based Y/T Pooling System Architecture in a Container Terminal." 제어로봇시스템학회 국내학술대회 논문집, 384-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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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김한수, 박만곤 (2010). "다중 사이클 시스템을 위한 실시간 위치 기반 컨테이너 야드 트랙터 최단거리 계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3(1),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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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박홍균 (2010). "DEA와 Tobit 모형에 따른 컨테이너 터미널의 하역장비 효율성 결정요인." 한국항만경제학회지,26(3), 1-17 

  12. 윤동하, 최용석 (2011).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장비작업계획 우선순위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7(1), 75-94 

  13. 정창윤, 신재영(2012),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적인 선적작업을 위한 Dual Cycle 계획"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 33권 8호 555-562 

  14. 정창윤, 신재영(2011),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적인 듀얼사이클을 위한 야드 운영"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 35권 1호 71-76 

  15. 정창윤, 신재영(2009), "효율적인 듀얼 사이클을 위한 야트 트랙터 통제 방법"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 36권 1호 66-74 

  16. 최용석, 김우선, 하태영(2004), "컨테이너터미널의 야드 트랙터 소요대수 추정. "한국항해항만획회지 제 28권 제 6호 549-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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