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일상생활 스트레스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Validity and Reliability of Daily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5, 2021년, pp.423 - 432  

박정혜 (경상국립대학교 간호학과) ,  강세원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생활사건에 대해 개인의 인지된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도구 개발과정은 DeVellis의 도구 개발 단계와 지침에 따라 수행하였다.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2020년 일 대학 재학생 1,242명에게 수집된 자료를 무작위로 2개(A, B)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A그룹의 표본 (N=620)으로 문항검사, 탐색적 요인분석, 다특성-다방법 행렬, 준거 타당도, 신뢰도를 검증한 후 B그룹의 표본(N=622)으로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재검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33문항, 8개 하위요인의 최종 도구가 개발되었다. 최종 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KMO 값은 0.92,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는 유의하였고(χ2=12532.42, p<.001), 초기 고유값 1.0 이상인 요인수는 8개, 누적 요인적재량은 71.5%, 각 문항의 공통성은 0.56 이상이었다. 신뢰도 검증에서도 도구 전체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0.94, 요인별로는 0.78~0.90이었다.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재검증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구를 대학생의 일상 스트레스 수준 측정에 유용하게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 scale to measure college students' perceived stress levels for adverse life events that may occur in their daily lives and confirmed its validity and reliability. The scale was developed in accordance with DeVellis' scale development guidelines. Data were collected from 1,242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9)

  1.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Standard Korean dictionary. [Internet].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c2021 [cited 2021 Feb. 19], Available from: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View.do 

  2.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Stress and your health. [Internet]. MedlinePlus, c2021 [cited 2021 Feb. 19], Available from: https://medlineplus.gov/ency/article/003211.htm 

  3.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Stress. [Internet]. MedlinePlus, c2021 [cited 2021 Feb. 19], Available from: https://medlineplus.gov/stress.html 

  4. I. S. Kwon, Y. J. Kown, G. H. Kim, T. L. Kim, M. You, et al. Growth, Development and Health, Soomoonsa, 2017, pp.255-270. 

  5. J. R. Lim, S. Y. Kim,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and stress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0, No.10, pp.301-308, Oct. 2019.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9.10.10.301 

  6. K. A. Kang, S. H. Park,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life stress and smartphone overuse",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2, pp.210-218, Feb.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2.210 

  7. M. Kong, Y. K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llege life stress on the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 -focus on the college of Pyongtaek City",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Vol.19, No.1, pp.1-22, Feb. 2012. 

  8. J. Y. Kim, E. J. Kim, J. S. Kim, "The medi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14, No.1, pp.53-73, Feb. 2018. 

  9. K. K. Chon, K. H. Kim, J. S. Yi,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5, No.2, pp.316-335, 2000. 

  10. K. K. Chon, K. H. Kim, "Development of the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a control theory approach",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10, No.1, pp.137-158, June 1991. 

  11. E. H. Lee, S. J. Park, "Validity and application of the life stress scale for university stud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10, No.2, pp.69-93, June 2012. 

  12. W. K. Choi, J. S. Kim, "The relation between stress and suicide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13, No.1, pp.255-272, 2012. DOI: https://doi.org/10.15703/kjc.13.1.201202.255 

  13. Y. S. Son, J. S. Kim, "The moderating effects of cognitive flexibility on the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life stress and burn-out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13, No.4, pp.67-88, Dec. 2017. 

  14. N. M. Kim, S. S. Kim, "Mediation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resilience between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14, No.2, pp.1125-1144, 2013. 

  15. E. A. Kim, "Convergence study on stress, stress of clinical practice, coping,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9, No.3, pp.91-99, March 2018.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8.9.3.091 

  16. S. B.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in the correlation between school-life stress and depression: focused on the EBD college students residing in the dormitory",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57, No.3, pp.19-36, Aug. 2018. DOI: https://doi.org/10.23944/Jsers.2018.09.57.3.2 

  17. J. Y. Kim, S. M. Choi, "The effect of life stress, social-anxiety on smart phone overdependence of university students: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expressivenes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16, No.3, pp.361-380, Dec. 2019. DOI: https://doi.org/10.16983/kjsp.2019.16.3.361 

  18. B. Cho, J. Lee, "Effects of undergraduate students' stress, social support, and resilience on college life adjust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7, No.4, pp.1-11, April 2019.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4.001 

  19. D. I.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stress coping, mindfulness, an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 between life stress and mental health in college students, Docto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of Social Welfare, Jeollabuk-do, Korea, pp.34-35, 2017. 

  20. S. Son, The Mediating Effects of Meaning in Life and Self-Compassion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of Psychology, Seoul, Korea, pp.34-35, 2013. 

  21. R. F. Devellis,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 4th edition, SAGE Publisher, 2017, pp.105-151. 

  22. S. Cohen, T. Kamarck, R. Mermelstein,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24, No.1, pp.386-396, 1983. [Internet]. The PSS Scale is reprinted with permission of the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c2021 [cited 2021 Feb. 19], Available from: https://das.nh.gov/wellness/docs/percieved%20stress%20scale.pdf 

  23. S. Levenstein, C. Prantera, V. Varvo, M. L. Scribano, E. Berto, C. Luzi, et al, "Development of the perceived stress questionnaire: a new tool for psychosomatic research",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Vol.37, No.1, pp.19-32, Jan. 1993. DOI: https://doi.org/10.1016/0022-3999(93)90120-5 

  24. C. F. Waltz, O. L. Strickland, E. R. Lenz, Measurement in Nursing and Health Research 4th edition,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17, pp.91-240. 

  25. R. F. Devellis,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 4th edition, SAGE Publisher, 2017, pp.153-204. 

  26. H. S. Lee, G. H. Lim,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Jipyeonjae Publisher, 2018, pp.394-433. 

  27. E. I. Jeong, Y.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1, No.2, pp.69-92, June 2009. DOI: http://dx.doi.org/10.17927/tkjems.2009.21.2.69 

  28. J. H. Lee, H. G. No, SPSS/AMOS Statistics Analysis for Nursing and Health, Soomoonsa Publisher, 2000, pp.357-389. 

  29. T.A. Kyriazos, A. Stalikas, K. Prass, V. Yotsidi, M. Galanakis, C. Pezirkianidis, "Validation of the flourishing scale, Greek version and evaluation of two well-being models", Psychology, Vol.9, pp.1789-1813, Jul. 2018. DOI: http://dx.doi.org/10.4236/psych.2018.9710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