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서교육전공 석사과정 졸업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Focusing on the Learning Experience of Graduate Students with Master's Degree in Educational School Librarianship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5 no.2, 2021년, pp.201 - 225  

임성관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서교육전공 학생들의 석사과정 중 학습경험이 어떤 의미와 본질을 지녔는지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K대학교 석사과정을 졸업한지 2년 이내인 전공생 12명을 대상으로 도입 질문, 소개 질문, 주요 질문, 마무리 질문의 4가지 종류로 정한 개방형 질문 방식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한 뒤 답변 내용을 분석하여, 석사과정에서의 학습경험에 대해 9개의 주제, 35개의 범주, 104개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각 영역별 주요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석사과정 진학 동기는 임용고시 응시를 위한 조건인 사서교사 자격 취득을 위해서가 가장 많았으며, 학습경험에 대한 만족도는 10점 만점 중 평균 7.66점이었다. 또한 석사과정 동안 가장 불만족스러웠던 부분은 학교도서관 운영과 사서교사 임용고시에 도움 되지 않는 교과목과 수업 내용이었기 때문에, 향후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meaning and essence of the learning experiences of K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educational school librarianship.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research, an open-ended question-based focus group interview was conducted for 12 major students w...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27)

  1. Kang, Kyung-Lee (2017). Exploration of the adult learners' learning experiences i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ased on the transition learning theor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3(5), 169-197. 

  2.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onggi University. Guide of Educational School Librarianship. Available: http://www.kyonggi.ac.kr/webService.kgu?menuCodeK0306M0112 

  3.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Key Indicator-Entrance Rate. Available: https://kess.kedi.re.kr/publ/publFile?survSeq2020&menuSeq3645&publSeq3&menuCd86021&menuId1_3_0&itemCode02&language 

  4.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Supplement Rate of the Sstudents. Available: https://kess.kedi.re.kr/publ/publFile/pdfjs?survSeq2020&menuSeq3645&publSeq3&menuCd86041&itemCode02&menuId3_4&language 

  5. Kim, Ki-Suk (2008). Research of Korea Advanced Education. Paju: Kyoyookbook. 

  6. Kim, Min-Ji (2015). Motivations and Experiential Changes of Graduate Students of Life-long Learning Major.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7. Kim, Sung-Jun (2010).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system of teachers' training to strengthen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2), 97-116. 

  8. Kim, Jin-Sook (2006). Curriculum Study for Teacher-Librarian Training: Research based 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rogram of Library Science Education.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9. Kim, Hyun-Mi (2021). A Study on admission motivation and learning experience of music education graduat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12(1), 2167-2182. 

  10. Noh, Young-Hee and Kwak, Woo-Jung (2020). A study on the graduate school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of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4(4), 123-146. 

  11. Shin, Hyun-Seok, An, Sun-Hoi, & Uhm, Joon-Yong (2013). Current Status and the Future Tasks on the Program of Education in the Graduate School.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6(4), 109-138. 

  12. Shin, Hyun-Seok, Lee, Eun-Ku, Kim, Gyum-Hoon, & Roh, Myeong-Soon (2008). Factors that influence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graduate education.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1(2), 49-77. 

  13. An, In-Ja (2003). Developing a curriculum of school librarians using a job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3), 79-95. 

  14.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Guide of Educational School Librarianship. Available: https://gse.yonsei.ac.kr/gse/process/major08.do 

  15. Oh, Sang-Hee, Kim, Soo-Jung, & Lee, Jong-Wook (2020). A content analysis of makerspace course syllabi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grams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31(1), 263-278. 

  16. Ryu, Kyung-Hoon & Kim, Byeong-Chan (2011).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meaning of experience in 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9, 131-160. 

  17. Lee, Soo-Jeung & Kim, Seung-Jung (2020). A study on master students' graduate school experience and career plan. Asian Journal of Education, 21(3), 879-906. 

  18. Lim, Hee-Jin, Kim, So-Hyun, Park, Hye-Yeon, & Kim, Kyeon-Ho (2016). A study on master students graduate school experience in a korean research universi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3), 379-408. 

  19. Choi, Young-In (2012). A Survey of perceptions of learner-centered education in the korean language teacher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3, 523-561. 

  20. Barone, C. & Ortiz, L. (2011) Overeducation among European University Graduates: a comparative analysis of its incidence and the importance of higher education differentiation. Higher Education, 61, 325-337. 

  21. Conrad, C. F., Duren, K. M., & Haworth, J. G. (1998). Students' perspectives on their master's degree experiences: disturbing the conventional wisdom. New Directions for Higher Education, 1998(101), 65-76. 

  22. Dewey, J. (1938). A Experience and Nature. New York NT: Collier Books. 박철환 역. 경험과 교육. 서울: 문음사. 

  23. Knowles, M. S. (1980).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From Pedagogy to Andragogy Englewood Cliffs. New York: Prentice-Hall. 

  24. Krueger, R. & Casey, M. (2000).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3rd ed.). Newbury Park, CA: Sage. 

  25. Morgan, D. L. & Scannell, A. U. (1998). Planning Focus Group.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6. Shin, J. C., Kim, S. J. Kim, E., & Lim, H. (2018). Doctoral students' satisfaction in a research-focused Korean university: socio-environmental and motivational factor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9(2), 159-168. 

  27. Wu, Q. (2014). Motivations and decision-making processes of mainland Chinese students for undertaking master's programs abroad.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18(5), 426-44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