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 초등교사의 과학 수업 지향과 현실의 갈등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A Narrative Inquiry on the Conflict between Science Class Orientation and Reality of Two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0 no.2, 2021년, pp.210 - 226  

한문현 (부천초등학교) ,  윤혜경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가 과학 수업과 관련하여 어떠한 지향을 추구하는지, 실제로 마주한 현실은 무엇이며, 그 속에서 어떻게 좌절과 실패를 극복해 나가는지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두 초임교사인 박 교사와 최 교사의 과학 수업 실천 경험을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박교사는 학습자 중심의 탐구 수업을 실천하길 원했지만, 현실에서는 교사 주도로 수업을 하게 되는 자신의 모습을 마주하였다. 최 교사는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과학 수업을 실천하길 원했지만, 현실에서는 스캐폴더가 아닌 지식 전달자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마주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과학 수업에 대한 자신의 지향을 포기하거나 좌절에 머물기보다는 각자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지향에 다가가려고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자신의 과학 수업 지향이 잘 구현되지 않을 때 초임교사가 어떠한 전략을 만들어 가는지 이해함으로써 예비교사에서 교사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이끌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what orientations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ve related to their science classes, what realities they encounter in real classes, how they overcome their frustrations and failures they experience. We employed a narrative inquiry method and analyzed the ex...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34)

  1. Barton A. C., & Tan, E. (2010). We be burnin'! Agency, identity, and science learning.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9(2), 187-229. 

  2. Bruner, J. (1986). Actual minds, possible worlds. Havard University Press. 

  3. Cho, S.-J. (2016). Teachers' dilemmas and coping aspects in elementary geography class.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4(4), 41-54. 

  4. Choi, S. G. (2014). Narrative inquiry research on the dilemma of primary male teachers performing doctoral course.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Anthropology Education, 17(1), 197-232. 

  5. Clandinin, D. J. (2013). Engaging in narrative inquiry. Routledge. 

  6. Clandinin, D. J., & Connelly, F. M. (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Jossey-Bass Publishers. 

  7. Connelly, F. M., & Clandinin, D. J. (1988). Teachers as curriculum planners: Narratives of experience. Teachers College Press. 

  8. Davidson, S. G., Jaber, L. Z., & Southerland, S. A. (2020). Emotions in the doing of science: Exploring epistemic affect i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research experiences. Science Education, 104(6), 1008-1040. 

  9. Gim C.-C., & Park, J.-S. (2010). A narrative inquiry into new teachers' experience of guiding students' school life in a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7(1), 95-120. 

  10. Hogan, K. (1999). Sociocognitive roles in science group dis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8), 855-882. 

  11. Jaber, L. Z., & Hammer, D. (2016). Learning to feel like a scientist. Science Education, 100(2), 189-220. 

  12. Jang, E., Kim, C.-J., & Choe, S.-U. (2018).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emotions in science teaching avoidanc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2(1), 80-93. 

  13. Ji, S.-M., & Park, J.-K. (2016). The beginn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to suffer in the science classes from the perspective of content knowledge and teaching method.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0(2), 116-130. 

  14. Jung, J. H., & Kim, Y. C. (2005).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dilemmas of Korean first year elementary teacher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3(2), 71-100. 

  15. Kang, H. S. (2007). In search of the value of instruction criticism through teacher's narrative as practical knowledge. The Korean Society for Curriculum Studies, 25(2), 1-35. 

  16. Kim, J. C., Park, J. S., & Kang, H. J. (2010). A narrative inquiry into new teacher's experience of teaching in a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1(1), 65-96. 

  17. Kim, J. H., & Jo, Y. C. (2018). A narrative study into an elementary teacher's implementation of culturally relevant pedagogy: Focused on a public multicultural school teacher's cas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4(2), 687-706. 

  18. Kim, J.-Y. (2011). A case study on teaching dilemmas in Korean language class by elementary school teacher.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2(2), 313-345. 

  19. Kim, Y. C. (2006).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 Moonumsa. 

  20. Lee, J.-H., & Hong, H.-G. (2019). A narrative inquiry on the experience of high school entrance examination by of science-gifted education institute affiliated with university.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Anthropology Education, 22(2), 93-128. 

  21. Lee, S. A., Jhun, Y., Hong, J.-E., Shin, Y.-J., Choi, J., & Lee, I. (2007).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1), 97-107. 

  22. Lukacs, K. S., & Galluzzo, G. R. (2014). Beyond empty vessels and bridges: Toward defining teachers as the agents of school change. Teacher Development, 18(1), 100-106. 

  23. Oh, P. S. (2011). Unfillable cups: Meaning of science classes to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2), 271-294. 

  24. Park, E., Lee, E., Lee, H., Lim, S.-R., & Cho, U. (1998). The study of the development of an induction program for the first-year teacher. The Journal of the Korean Teacher Education, 15(1), 220-239. 

  25. Polkinghorne, D. E. (1988). Narrative knowing and the human science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6. Schwarz, C. V., Braaten, M., Haverly, C., & de los Santos, E. X. (2020). Using sense-making moments to understand how elementary teachers' interactions expand, maintain, or shut down sense-making in scie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https://doi.org/10.1080/07370008.2020.1763349 

  27. Seo, J. W., & Jeon, Y. S. (2016). Reflective research about the influence of university curriculums on a no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7(3), 115-127. 

  28. Stroupe, D. (2014). Examining classroom science practice communities: How teachers and students negotiate epistemic agency and learn science as Practice. Science Education, 98(3), 487-516. 

  29. Suh, G.-W. (2005). Teachers dilemmas and the meaning of teaching. Asian Journal of Education, 6(2), 1-40. 

  30. Tao, J., & Gao, X. (2017). Teacher agency and identity commitment in curricular reform.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63, 346-355. 

  31. Wee, S.-M., Kwak, J.-S., Cho, H., Kim, H.-J. (2008). The analysis of the teachers' and students' views about the difficulties within teaching & learning activity on geology unit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7(4), 420-436. 

  32. Yeom, J. S. (2003). Narrative inquiry in educational research: The concept, procedure, and dilemmas. The Journal of Anthropology of Education, 6(1), 119-140. 

  33. Yoon, H.-G. (2005). An use of dilemma episodes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5(2), 98-110. 

  34. Yoon, H.-G., & Han, M. H. (2020). Which types of dilemmas do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 and how do they cope with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9(2), 268-2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