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플립러닝을 활용한 온라인 학습에서 중·장년층 학습자의 반복학습에 따른 학습몰입과 흥미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Learning Commitment and Interest by Repetitive Education Activities of Adult Learners on Satisfaction in Online Learning Using Flip Learning Pedagogy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3, 2021년, pp.27 - 34  

강태구 (건양사이버대학교 IT비즈니스학과) ,  임구원 (건양사이버대학교 노인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여 ICT 기술의 발전은 온·오프라인 교육환경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의 대중화는 교육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학습자 중심의 서비스로 전환하여 새로운 교육 환경의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플립러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성인학습자의 경우 생애 전반에 걸쳐 보다 다양한 학습과정의 온라인 학습 수요가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K사이버대학교의 중·장년층 온라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반복학습이 학습 몰입과 학습 흥미가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검증과 구조관계에 어떻게 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플립러닝을 근간으로 한 학습 만족도를 위한 방향성 제시를 위한 연구에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요인 분석의 모델을 구체화하여 적용한다면 플립러닝을 근간으로 한 학습만족도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는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development of ICT technology is having various effects on the online and offline educational environment. The universal access of online education changes the educational paradigm and converts it to a learner-cente...

주제어

참고문헌 (24)

  1. S. E. Kim. (2019). Online Instructional Quality on Perceived Usefulness, learning Flow and Satisfaction in Flipped Learning. Master's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2. Y. S. Song. (2020). A study of the effects of flipped-learning-based classes on pre- 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learning immers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lass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19(2), 147-172. DOI : 10.30761/ecoece.2020.19.2.148 

  3. C. H. Cho. (2018). (The)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self-efficacy for group work, student engagement and problem-solving skills in flipped-learning environment. Master's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4. Y. J. Joo, A. K. Jeong & A. L. Han. (2011).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stress, Achievement motivation, Learning environment, School flow, Learning persistence in Cyber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3), 73-82. 

  5. M. G. Kho. (2014). The effect of adult e-learn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nd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flow. Master's dissertatio, Chung-Ang University, Seoul. 

  6. E. G. Kim. & H. J. Jeon. (2019). Impact of Study Motivation of Flip Learning on Interest and Satisfaction of Classes Related to Aesthe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1), 42-50. 

  7. H. J. Eum. (2017). The Influence of Computer Education Instruction Through Fliped-Learning on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Master's dissertatio,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8. J. H. Gong, E. J. Choi & O. H. Kim. (2018).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2, 45-53. 

  9. H. J. Hwang. (2020).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Corrective Feedback about Learners' English Writing through Flipped Learning on English Improvement and the Factors Influencing Class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9), 49-56. DOI : 10.14400/JDC.2020.18.9.049 

  10. E. S. Lee. & H. S. Lim. (2020). Factors Affecting Learning Methods and Flipped Learning by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 45-52. DOI : 10.14400/JDC.2020.18.6.045 

  11. E. G. Kim. (2018). Examinin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ctors Affecting Learning Engagement and Outcomes in Flipped-Learning College Classroom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 451-469. 

  12. M. R. Ahn. (2016). A study on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flipped class and learners' satisfaction level.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9(1), 114-136. 

  13. Y. A. Kwon & H. S. Lee. (2019). Analysis of the Effects of Flip Learning Based Learning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Inten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0), 11-23. 

  14. M. S. Kwhak. (2017). The Effects of Using On-line Video Contents on Improving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and the Interests in English Learning. (The)Journal of studies in language, 33(3), 319-338. 

  15. J. O. Kim. (2020). The structure model analysis of cyber university learners'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flow.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11), 443-454. 

  16. H. S. Cho. (2013).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he Teaching Enthusiasm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nd the Subject Interest and Learning Flow of Students.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20(2), 115-134. 

  17. S. G. Park. (2019). The study of project class on learning involvement and learning interest. Journal of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23(3), 29-43. 

  18. Y. K. Park. (2018). Repeated Learning and Repeated Retrieval Practice : Comparison of Effectiveness of Learning.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4(3), 1-16. DOI : 10.14333/KJTE.2018.34.3.1 

  19. M. Y. Ko. & S. D. Kwon. (2008). A Study on the Effects of User Participation on Stickiness and Continued Use on Internet Community. Asia Pacific Journal of Systems, 18(2), 41-72. 

  20. C. Fornell & D. F. Larcker.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21. W. W. Chin. (1998).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295(2), 295-336. 

  22. M. H. Kuntne, C. Nachtsheim & J. Neter. (2004). Applied linear regression models McGraw-Hill/Irwin. 

  23. B. H. Wixom & H. J. Watson. (2001).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affectin data warehousing success, MIS quarterly, 25(1), 17-41. 

  24. N. J. Sin & J. H. Kho. (202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tudents' Interest in School Life at Specialized High School.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6(2), 255-266. DOI : 10.18208/ksdc.2020.26.2.25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